이재경 건강칼럼(16) 허리통증, 엉덩이통증, 다리통증 유발하는 좌골신경통
이재경 건강칼럼(16) 허리통증, 엉덩이통증, 다리통증 유발하는 좌골신경통
  • 배종길 편집인
  • 승인 2022.04.04 13: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한의사가 이야기하는 백세건강 프로젝트
- 나이스 한의원 이재경 대표원장에게 듣는 건강 상식 시리즈

 

<메디테크뉴스=대구> 좌골신경은 허리에서 시작해 엉덩이와 다리를 통해 발 끝까지 이어지는 신경으로 인체에서 가장 굵은 신경입니다.

, 그만큼 신경이 많이 모여있죠.

따라서 하체를 전체적으로 관장하는 가장 중요한 신경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좌골신경통이란, 말 그대로 이 좌골신경에 문제가 생겨 통증이 생기는 것입니다.

 

좌골신경통이 발생하는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사고나 충격으로 인해 신경이 직접적으로 손상을 받아서

신경이 지나가는 통로가 좁아져 신경이 눌리고 압박되어서

신경이 제 기능을 못해서

이러한 이유들로 인해 신경에 문제가 생기면서 통증이 발생합니다.

 

하지만 이 중에서도 가장 주된 원인은 신경이 지나는 통로가 좁아져 신경이 눌리고 압박되어서 나타나는 것입니다.

좌골신경이 주행하는 부위에서 신경이 압박될 수 있는 부위들은 어떤 곳들이 있을까요?

 

가장 먼저 요추가 있습니다.

협착증이나 디스크로 인해 요추에서 신경이 압박될 수 있습니다.

허리디스크 편에서 설명드린 바와 같이, 요추에서 신경이 압박되면 어떤 신경이 눌렸냐에 따라 증상이 발생하는 부위가 달라집니다.

 

다음으로는 골반부위입니다.

가장 흔한 이유는 이상근증후군입니다.

이상근은 천골(요추 바로 아래의 역삼각형 모양의 뼈)과 대퇴골의 대전자(greater trochanter, 허벅지뼈의 가장 윗부분 중 바깥쪽에 튀어나온 부분)를 연결해주는 근육입니다.

좌골신경은 이 이상근과 골반 사이를 지나갑니다.

따라서, 이상근이 단축되거나 긴장되면 좌골신경이 지나는 공간이 좁아지면서 압박되어 좌골신경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다리 쪽에서도 신경이 눌릴 수 있습니다.

그 중 가장 주된 곳은 오금, 종아리, 정강이 부위 입니다.

오금은 질환이 빈번하게 발생할 수 있는 관절부위이며, 종아리와 정강이는 다리 중에서 가장 근육 긴장이 많이 일어나는 곳입니다.

좌골신경이 지배하는 부위가 전반적인 하체 부위이다보니 문제가 되는 위치에 따라 하체 어느 곳에서든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 중 특히 신경 압박이 빈번하게 일어날 수 있는 부위 주변으로 통증이 생길 가능성이 더 높겠죠.

앞서 언급해드린 부위와 연관지어보면 허리통증(요추), 엉덩이통증(이상근 주위), 오금통증, 종아리통증, 정강이통증, 발통증이 좌골신경통에서 가장 흔한 통증 부위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 부위에 국한되어 통증이 나타나기도 하지만 여러 부위에 통증이 동시에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좌골신경통 치료에 있어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문제가 있는 부위를 잘 찾아내 치료를 해야한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좌골신경통의 부위나 증상이 허리디스크, 그리고 협착증과 비슷하기 때문에 그만큼 찾아내기가 어렵죠.

(병원이나 영상의학과에서 찍은 CT 혹은 MRI 사진이 있다면 통증의 원인을 찾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한의원에는 다양한 치료가 존재하고 각각의 치료마다 주된 효과가 다릅니다.

침치료 : 통증 부위에 침치료를 함으로써 근육의 긴장을 풀고 통증을 개선하며, 관련 혈자리에 침치료를 함으로써 기혈의 운행을 정상화시켜 통증을 개선합니다.

부항치료 : 통증 부위에 혈류량을 증가시켜 자가치유를 활성화시키며, 염증이 있는 부위의 염증물질을 직접적으로 제거합니다.

뜸치료 : 통증 부위나 해당 혈자리에 온열자극을 주어 근육 긴장을 풀고 혈류량을 증가시켜 면역기능을 활성화시킵니다.

약침치료 : 원인에 따라 사용하는 약침의 종류가 다릅니다. 근육 긴장을 푸는 데 특화된 약침을 사용하여 긴장된 근육을 효과적으로 풀어주며, 신경이 압박된 통로에 약침을 주입함으로써 직접적으로 공간을 넓혀주어 신경 압박을 풀어줍니다.

추나요법 : 근육과 관절을 직접 신연, 가동함으로써 근육 긴장을 푸는 동시에 신경에 자극을 주어 신경을 활성화시켜주고, 척추와 골반의 잘못된 변위를 교정을 통해 바로잡아줌으로써 뼈와 붙어있는 근육의 긴장을 해소하고 잘못된 변위로 인해 발생한 신경 압박을 해소합니다.

한약 : 근육 긴장을 해소하는 데 좋은 약재, 그리고 신경을 활성화시키는 데 좋은 약재를 기본으로 본인의 체질에 맞는 처방을 복용하시면 처방만으로도 충분히 증상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한의원에 꾸준히 내원하시기 힘드신 분들, 또는 증상이 심해 일상 생활이 힘들거나 치료를 꾸준히 받아도 회복이 비교적 더딘 분들께 권해드립니다.

 

요즘에는 어떤 질환이든 인터넷과 유튜브가 잘 되어있어 해당 질환에 좋은 운동이나 스트레칭을 스스로 찾아 따라하며 치료를 하시는 분들도 많이 계십니다.

의사나 한의사가 직접 쓴 글이나 영상들은 틀린 정보가 거의 없지만, 요즘에는 광고업체나 일반인 분들도 글과 영상을 많이 올리기 때문에 잘못된 정보가 있을 수 있고, 따라서 자료들을 선별할 수 있는 능력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인터넷과 유튜브를 너무 맹신하지 마시고 한 번 쯤은 꼭 병의원, 한의원에 방문해 진단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이재경 원장동국대학교 한의학과 졸업충청남도 청양군 의료원 한의과장전) 손모아한의원 진료원장현) 나이스한의원 대표원장대한한의사협회 정회원대한한의학회 정회원척추신경추나의학회 정회원대한약침학회 정회원한방비만학회 회원대한담적한의학회 회원
이재경 원장
동국대학교 한의학과 졸업
충청남도 청양군 의료원 한의과장
전) 손모아한의원 진료원장
현) 나이스한의원 대표원장
대한한의사협회 정회원
대한한의학회 정회원
척추신경추나의학회 정회원
대한약침학회 정회원
한방비만학회 회원
대한담적한의학회 회원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