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경 건강칼럼(8), 목디스크, 한의원에서 비수술적 요법으로 치료 가능
이재경 건강칼럼(8), 목디스크, 한의원에서 비수술적 요법으로 치료 가능
  • 메디테크뉴스
  • 승인 2022.01.18 10: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한의사가 이야기하는 백세건강 프로젝트

- 나이스 한의원 이재경 대표원장에게 듣는 건강 상식

<메디테크뉴스=건강칼럼> 디스크라는 용어는 정확히 말하자면 척추와 척추 사이에 있는 구조물, 즉 추간판을 일컫는 말입니다.

우리가 흔히 디스크라고 부르는 질환의 정확한 명칭은 '척추 추간판 탈출증'입니다. , 추간판이 제 위치에 있지 못하고 어떠한 원인에 의해 돌출됨에 따라 나타나는 여러 증상들을 말합니다.

 

목디스크의 증상은?

뇌에서 나와 몸으로 가는 신경은 척추 중앙의 공간을 지나 하나하나씩 빠져나가게 됩니다.

추간판이 어떠한 원인에 의해 돌출되게 되면 이 신경들을 누르게 되고, 신경이 눌린 위치에 따라 각기 다른 증상들이 나타납니다.

증상이 심하지 않을 때는 해당부위에 경도의 감각이상과 통증이 시작되며, 디스크가 진행됨에 따라 저린 증상이 나타나고, 심하면 해당 부위의 힘이 빠지는 등 마비증상까지 나타날 수 있습니다.

 

경추는 총 7개의 뼈로 되어있는데, 경추의 신경은 첫 번째 경추 위에서 나오는 신경인 C1부터 일곱 번째 경추 아래에서 나오는 신경인 C8까지 총 8개로 나뉩니다. 이 신경들은 머리와 어깨, 그리고 양 팔을 주관합니다. 그 중 네 번째 경추 위의 신경들은 목과 머리부분을 담당하며 아래의 신경들은 어깨와 팔을 담당합니다.

C1부터 C4까지의 신경이 눌리게 되면 두통, 어지럼증, 이명 등 머리쪽으로 증상이 생깁니다.

하지만 목디스크에서 중요한 부분은 C5부터의 신경들입니다. 목디스크는 90% 이상이 하부 경추에서 발생하기 때문이죠.

하부 경추의 신경들은 어깨와 팔을 담당합니다.

따라서 이 신경들이 눌리면 어깨통증, 팔저림 등 흔히 우리가 알고있는 목디스크 증상이 생기게 됩니다.

 

목디스크의 주된 증상은 어깨와 팔 특정부위의 감각 이상인데, 목디스크가 의심된다면 감각 이상이 나타난 부위를 바탕으로 대략적으로 어느 신경이 눌려 증상이 나타나는지 알 수 있습니다.

 

C5 신경이 눌리면 윗팔의 바깥쪽 부위에 감각 이상이 나타납니다.

C6 신경이 눌리면 아랫팔의 바깥쪽 부위와 엄지, 검지에 감각 이상이 나타납니다.

C7 신경이 눌리면 중지와 손바닥 가운데로 감각 이상이 나타납니다.

C8 신경이 눌리면 약지와 새끼손가락, 그리고 아랫팔의 안쪽 부위에 감각 이상이 나타납니다.

마지막으로, 경추는 아니지만 흉추의 T1 신경이 눌리면 윗팔의 안쪽 부위에 감각 이상이 나타납니다.

 

하지만 어깨와 팔이 아프고 저리다고 해서 모두 목디스크는 아닙니다.

앞선 칼럼에서 소개드렸던 오십견, 충돌증후군, 회전근개증후군 등과 같은 어깨 질환과 손목터널증후군, 손목건초염 등의 손목 및 손 질환과의 감별이 필요합니다.

 

목디스크의 원인?

목디스크의 원인은 크게 세 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먼저, 경추에 충격이 가해져 추간판이 탈출하는 경우입니다.

교통사고나 외상 등에 의해 경추가 급작스런 충격을 받게 되면 이 충격에 의해 디스크가 탈출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경추 주변의 근육까지 손상이 되어 뒷목의 통증을 동반하게 되고 심하면 두통이나 어지럼증까지 생길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퇴행성 변화로 인한 디스크입니다.

나이가 들수록 우리는 몸의 수분을 잃어갑니다. 피부에 수분이 부족하면 피부가 탄력을 잃고 주름이 생기게 되죠. 이는 추간판에도 적용이 됩니다. 추간판과 주변 조직에 수분이 부족해지면 탄력을 잃게 되고, 이로 인해 추간판이 압력을 이기지 못하고 돌출됩니다.

 

세 번째는 잘못된 생활습관으로 인한 목과 어깨 구조의 변화입니다.

과도한 스마트폰 사용, 컴퓨터 사용(사무직), 높은 베게 사용 등이 원인이 되어 거북목을 유발하고, 경추의 C자 커브가 소실되면 경추와 경추 사이의 압력이 심해져 디스크가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한 쪽으로 무거운 물건을 반복적으로 많이 든다거나 소파에 한 쪽 팔로 기대고 TV를 보는 등 한 쪽으로 기울어진 자세도 결과적으로 어깨와 경추의 불균형을 초래하여 디스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한의원에서는 목디스크를 어떻게 치료할까요?

한의원에서는 비수술적 요법으로 목디스크를 치료하고 있습니다.

앞선 칼럼에서 말씀드렸듯이 골반과 척추 질환에는 추나요법이 매우 효과가 좋습니다.

 

, 부항, , 약침으로도 디스크 치료가 가능하지만, 추나요법을 통해 직접적으로 척추의 구조를 바로잡아주면서 디스크가 받는 압력을 줄여주는 것이 매우 큰 도움​​이 됩니다.

견인치료 역시 경추 사이의 공간을 확보하여 디스크가 받는 압력을 줄이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한약 또한 통증을 줄여주고 근골(筋骨)을 강화하는 역할을 하므로 치료와 병행하면 증상 개선과 치료에 훨씬 도움이 됩니다.

디스크는 질환의 정도와 환자의 증상이 비례하지 않기 때문에 (디스크가 조금만 나와도 증상이 매우 심한 분들이 있고, 반대로 디스크가 많이 나와도 증상이 거의 없는 분들이 있습니다.) 개개인의 증상에 맞추어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재경 원장동국대학교 한의학과 졸업충청남도 청양군 의료원 한의과장전) 손모아한의원 진료원장현) 나이스한의원 대표원장대한한의사협회 정회원대한한의학회 정회원척추신경추나의학회 정회원대한약침학회 정회원한방비만학회 회원대한담적한의학회 회원
이재경 원장
동국대학교 한의학과 졸업
충청남도 청양군 의료원 한의과장
전) 손모아한의원 진료원장
현) 나이스한의원 대표원장
대한한의사협회 정회원
대한한의학회 정회원
척추신경추나의학회 정회원
대한약침학회 정회원
한방비만학회 회원
대한담적한의학회 회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