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경건강칼럼(14)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한의원 Q&A
이재경건강칼럼(14)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한의원 Q&A
  • 배종길 편집인
  • 승인 2022.03.10 09: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한의사가 이야기하는 백세건강 프로젝트
- 나이스 한의원 이재경 대표원장에게 듣는 건강 상식 시리즈

1. 한약이 간에 안좋나요?

-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아닙니다.

현대의학에 진단이 있다면, 한의학에는 변증이 있습니다.

각 개인의 체질과 현재 앓고 있는 질환의 음양, 표리, 한열, 허실 등을 판별하는 것이죠.

한의학에서 질병의 원인은 오장육부가 약해져서 나타난다고 봅니다.

따라서, 진단과 변증에 맞는 한약은 약해진 오장육부를 건강한 상태로 만들어주며 질병도 치료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물론, 간에 좋지 않은 약재도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부자, 반하 등이 있죠.

하지만 한약재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됨에 따라 어떤 약재에 어떤 성분이 있는지 대부분 밝혀진 상황이므로, 간을 포함한 인체에 해가 될 수 있는 약재는 정말 필요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처방하지 않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처방을 하더라도 약재의 독성을 완화 또는 제거하는 과정을 거친 후 인체에 무리가 가지 않는 용량 내에서 처방을 합니다.)

 

2. 한약 먹으면 살 찌지 않나요?

- 찌게 하는 한약도 있긴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한약은 살이 찌는 것과는 무관합니다.

오히려 다이어트한약 처럼 살을 빼주는 한약도 있죠.

한약을 먹고 살이 찌는 경우는 특히나 보약 또는 위장과 관련된 치료한약의 경우에 몸 컨디션이 좋아지고 떨어져있던 위장 기능이 회복되면서 식욕이 돋아 잘 먹게 되고 소화를 잘 시켜 살이 찌게 됩니다.

하지만 저는 이런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살도 중요하지만 건강이 최우선입니다.

(물론 비만은 건강을 해칩니다.)

 

3. 침은 매일 맞아도 되나요?

- 그렇습니다. 매일 맞으셔도 됩니다.

오히려 매일 맞으시는 것이 효과가 더 좋으며 더욱 빠른 회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과거에 굵고 긴 침으로 침치료를 할 때는 침치료가 워낙 자극적이다보니 소위 침몸살을 하시는 분들이 비교적 많으셨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가는 침을 사용하면서도 좋은 치료 효과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하면 치료를 매일 받으시는 것이 빠른 회복에 더욱 도움이 됩니다.

 

4. 침 맞고 샤워해도 되나요?

- , 하셔도 됩니다.

대신 치료가 끝나고 2~3시간 정도 후에 가볍게 해주세요.

침치료는 피부를 뚫고 치료하는 침습적인 치료이기 때문에 샤워타올로 너무 빡빡 밀어버리면 상처 부위의 미세한 구멍을 막고 있는 혈병(딱지)이 떨어져나가 세균에 감염이 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가볍게 해주시길 바랍니다.

가급적이면 침치료 당일은 오랫동안 탕에 들어가있는 목욕은 자제해주시길 바랍니다.

 

5. 추나요법이 보험이 되나요?

- , 보험이 되십니다.

20194월부터 근골격계 질환에 대한 추나요법이 건강보험이 적용됨에 따라 비교적 저렴한 금액으로 추나요법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단순추나, 복잡추나 상관없이 1년에 20회 건강보험 적용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단순추나 + 복잡추나 합쳐서 총 20회까지 보험 적용이 가능합니다.)

한의원에서 실비보험이 적용되신다면 추나요법도 실비보험 청구가 됩니다.

(, 보험사에 따라 약관이 상이할 수 있으니 직접 가입하신 보험회사 콜센터에 문의해보시길 바랍니다.)

 

6. 추나요법만 받을 수 있나요?

- 한의원에 따라 다르지만, 원하신다면 추나요법만 받을 수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한의원에는 침, 부항, , 물리치료, 약침, 추나요법, 한약 등 다양한 치료가 있습니다.

각 치료마다 해당 치료를 통해 얻을 수 있는 효과가 모두 다르기 때문에 보다 빠른 회복을 원하신다면 추나요법만 받으시는 것보다는 다른 치료들도 함께 병행하시는 것을 적극 권유드립니다.

 

7. 소화불량도 추나요법으로 개선이 되나요?

- , 가능합니다.

흔히 추나요법은 근골격계 질환에만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고계시지만, 소화불량 뿐 아니라 안구건조증, 호흡곤란, 과민성방광 등 다양한 질환에 치료 효과가 있습니다.

소화기계를 지배하는 자율신경은 흉추에서 갈라져 나옵니다.

따라서 해당 신경이 위치하는 흉추 교정을 통해 자율신경을 활성화시킴으로써 위장기능을 돌려놓을 수 있죠.

(하지만 근골격계가 아닌 질환의 추나요법은 건강보험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8. 약침이 뭔가요?

- 약침은 '한약재로 만든 주사제'를 말합니다.

'한약'''의 장점을 결합한 치료로, 치료의 타겟이 되는 경혈이나 근육, 인대 등의 부위에 직접적으로 약물을 주입함으로써 치료 효과를 높입니다.

흔히 들어보셨을 '벌침(=봉약침)'도 수많은 약침의 종류 중 하나입니다.

약침은 염증 치료에 좋은 약침, 디스크 질환에 좋은 약침, 긴장된 근육을 풀어주는 약침 등 여러 가지 종류의 약침이 있습니다.

이 중 각 환자분들의 질환에 맞는 약침을 선별해서 사용합니다.

약침의 장점은 '원인 치료가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한두번의 치료로 효과는 매우 좋지만 증상만을 덜어주는 진통제나 근육이완제 또는 스테로이드주사와는 달리 한약재 성분이 주변 조직을 함께 강화해주는 효과도 있기 때문에 꾸준히 치료받으시면 보다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화학성분이 아닌 한약재의 천연성분을 추출하여 만든 것이므로 장기간 치료하셔도 부작용이 거의 없습니다.

 

9. 치료를 받았는데 더 아파요

- 대부분은 침치료나 추나요법 후 증상이 더 좋아지지만 간혹 치료 후에 통증이나 증상이 더 악화되는 분들이 계십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전혀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침치료의 경우 침습적인 치료의 특성상 치료 후 하루 정도, 길게는 며칠 정도 더 뻐근한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추나요법의 경우 균형이 무너져있는 몸의 상태를 오랜 시간 동안 정상 상태라고 인식을 하고 있었기 때문에 오히려 교정을 받으신 후 불편감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이는 꾸준히 치료를 받으시면 점점 불편감이 줄어들게 되며 치료가 되어가는 정상적인 과정 중 한 형태이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10. 얼마나 치료받아야 할까요? (치료를 받고있는데도 왜 차도가 없나요?)

- 각 질환마다 '일반적으로' 치료해야 하는 기간은 말씀드릴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환자분들마다 증상의 정도가 다르고, 개개인의 회복 능력도 다르며, 생활 패턴도 다르다는 것입니다.

이 모든 것들이 회복 속도에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딱 잘라서 '치료를 몇 번 받으시면 나으실 겁니다'라고 말씀드릴 수가 없습니다.

몇 번 치료 후에도 전혀 호전이 없는 분들이 간혹 계십니다.

하지만 자신있게 말씀드릴 수 있는 것은, 한 번 괜찮아지기 시작하면 그 때부터는 증상이 점점 호전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입니다.

힘드시더라도 조금만 힘을 내서 꾸준히 치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11. 공진단과 경옥고의 차이가 뭔가요?

- 흔히 공진단은 최고의 보약이라고 하죠.

경옥고는 공진단 다음으로 좋은 보약이라고 합니다.

둘 다 피로회복, 수술 후 원기회복, 노화방지 등의 효능이 있는 보약이지만, 구성 약재를 보면 그 차이점을 알 수 있습니다.

가장 큰 차이점은 공진단은 녹용, 경옥고는 인삼이 약의 재료가 된다는 점입니다.

추가적으로 치료의 개념으로 접근할 때, 공진단은 간에 좋은 약이며 경옥고는 폐에 좋은 약입니다.

 

12. 공진단과 경옥고, 당뇨가 있어도 먹을 수 있나요?

- , 당뇨와 무관하게 드실 수 있습니다.

오히려 공진단과 경옥고가 당뇨를 개선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아무래도 재료 중 꿀 때문에 많이 여쭤보시는 질문인데, 공진단과 경옥고 1회 복용량에 들어있는 꿀은 2g 정도 밖에 되지 않습니다.

이는 혈당 수치를 올리기엔 매우 적은 양이며, 꿀은 다른 당류보다 체내에 서서히 흡수되어 당을 급속하게 올리지 않습니다.

 

13. 한의원 다이어트환, 정말 효과가 있나요?

- , 정말 효과가 있습니다.

최근엔 많은 분들이 한의원 다이어트환을 찾아주십니다.

한의원마다 처방을 구성하는 약재는 다르지만, 한의원 다이어트환의 공통적인 장점은 몸에 무리가 가지 않는 선에서 건강한 다이어트를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무엇보다 좋은 것은, 일반적으로, 다른 약들과 비교했을 때 큰 부작용 없이 다이어트를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덤으로 체질 개선 효과도 있죠.

 

이재경 원장동국대학교 한의학과 졸업충청남도 청양군 의료원 한의과장전) 손모아한의원 진료원장현) 나이스한의원 대표원장대한한의사협회 정회원대한한의학회 정회원척추신경추나의학회 정회원대한약침학회 정회원한방비만학회 회원대한담적한의학회 회원
이재경 원장
동국대학교 한의학과 졸업
충청남도 청양군 의료원 한의과장
전) 손모아한의원 진료원장
현) 나이스한의원 대표원장
대한한의사협회 정회원
대한한의학회 정회원
척추신경추나의학회 정회원
대한약침학회 정회원
한방비만학회 회원
대한담적한의학회 회원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