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꿈치 통증, 테니스엘보 진단검사 치료에 대하여
팔꿈치 통증, 테니스엘보 진단검사 치료에 대하여
  • 배종길 편집인
  • 승인 2021.12.27 18: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한의사가 이야기하는 백세건강 프로젝트
- 나이스 한의원 이재경 대표원장에게 듣는 건강 상식 시리즈

 

<백세건강칼럼> 오늘은 팔꿈치 통증 중의 하나인 엘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의원에도 팔꿈치 통증으로 내원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팔꿈치 통증이 생기는 원인도 다른 질환들과 마찬가지로 다양합니다.

하지만 어디 부딪히거나 넘어져서 팔꿈치를 찍는 등 다친 것이 아니라면 그 원인을 한 가지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과도한 사용"

과도한 사용이 원인이 되어 통증이 발생하는 기전은 우리 몸의 어느 부위에든 적용됩니다.

하지만 어깨, 팔꿈치, 손목, 무릎, 발목 등과 같은 관절 부위일수록 더 빨리 상하게 됩니다.

 

팔꿈치 통증을 흔히 "엘보(elbow)"라고 하는데, 테니스엘보와 골프엘보가 있습니다.

테니스엘보는 테니스 선수들에게서, 골프엘보는 골프 선수들에게서 흔히 볼 수 있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두 가지 운동 모두 팔을 많이 사용하는 운동이며 팔에 충격도 적지 않게 가해지는 운동입니다.

이렇게 팔을 과도하게 사용할 경우 팔을 이루는 관절(어깨, 팔꿈치, 손목)에 염증이 생기게 됩니다.

그 중 팔꿈치 관절에 염증이 생기는 것을 "엘보"라고 하며, 팔의 바깥쪽을 테니스엘보, 안쪽을 골프엘보라고 합니다.

 

팔꿈치에 염증이 생기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로 설명드릴 수 있습니다.

팔 또는 손을 과도하게 사용하는 경우 팔의 근육이 긴장되고, 긴장된 근육이 뼈와 건(tendon, 근육을 뼈에 부착시키는 조직)의 접합부를 당기게 됩니다. 이 당기는 힘을 건이 버티지 못하고 찢어지면 염증이 생깁니다.

또한 관절을 많이 움직이면 관절 부위를 이어주는 건을 자꾸 건드리게 되고 반복된 마찰에 의해 염증이 생깁니다.

특히 두 번째의 경우, 팔꿈치 관절의 교합이 맞지 않으면 마찰이 더욱 커지므로 질환이 더 빠르게 진행됩니다.

결국, 팔 또는 손을 과도하게 사용해서 팔의 근육이 긴장되거나 관절을 무리하게 움직일 때 엘보가 생기게 됩니다.

가사 노동을 많이 하는 경우, 무거운 것을 많이 드는 경우 등 팔과 손을 사용하는 모든 행위가 엘보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심지어 컴퓨터를 많이 하는 경우도 엘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손가락의 건은 아랫팔의 근육과 연결되어있기 때문이죠.

 

엘보가 의심될 경우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는 검사법이 있습니다.

 

먼저, 팔꿈치의 안쪽과 바깥쪽의 튀어나온 뼈 주위를 눌렀을 때 통증이 심하다면 엘보를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또 다른 방법 하나는, 주먹을 살짝 쥐고 팔꿈치를 90도가 되도록 굽힌 상태에서 윗팔을 몸에 붙입니다. 반대편 손을 주먹쥔 손 위에 살포시 올려놓고 주먹쥔 손의 손목은 위 방향으로, 덮은 손은 아래 방향으로 힘을 주어 버틸 때 팔꿈치에 통증이 있다면 엘보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간단한 검사 후 통증이 있다면 가까운 병의원, 한의원에 내원하셔서 진단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염증이 있는 상태에서 계속 팔을 사용하게 되면 질환이 악화되기 때문입니다.

 

한의원에서는 침, 부항 치료와 약침 치료를 병행하여 엘보를 치료하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일반적으로 약침치료가 가장 효과가 좋은 편입니다.

가벼운 엘보의 경우, 팔 사용을 줄이면서 치료를 병행할 경우 보통 2~3주의 치료 기간이 소요됩니다. 하지만 지속적으로 팔을 사용해야하거나 증상이 심할 경우 2~3개월 혹은 그 이상의 기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팔꿈치 관절의 교합이 잘 맞지 않아 엘보가 지속적으로 발생할 경우에는 추나요법으로 관절을 교정하는 치료도 필요합니다.

엘보의 특성상 직업적인 부분에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인내심을 가지고 꾸준한 치료를 이어가야합니다.

 

이재경 원장동국대학교 한의학과 졸업충청남도 청양군 의료원 한의과장전) 손모아한의원 진료원장현) 나이스한의원 대표원장대한한의사협회 정회원대한한의학회 정회원척추신경추나의학회 정회원대한약침학회 정회원한방비만학회 회원대한담적한의학회 회원
이재경 원장
동국대학교 한의학과 졸업
충청남도 청양군 의료원 한의과장
전) 손모아한의원 진료원장
현) 나이스한의원 대표원장
대한한의사협회 정회원
대한한의학회 정회원
척추신경추나의학회 정회원
대한약침학회 정회원
한방비만학회 회원
대한담적한의학회 회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