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나요법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해드립니다
추나요법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해드립니다
  • 배종길 편집인
  • 승인 2021.12.08 16: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의사 이재경원장에게 듣는 건강상식

 

<편집자주> 만성피로를 달고사는 직장인들 가운데서도 일자목 또는 거북목, 척추측만증, 척추협착증, 오십견 등으로 고생하는 분들은 도수치료나 추나요법을 받아볼지에 대해 많은 고민을 해봤을것이다. 

이번 칼럼에서는 도수치료와 추나요법의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고, 본인에 맞는 치료요법을 선택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려고 한다. 

추나요법은 한방병원에서 사용되는 비수술적 치료법으로 2000여년 전 편찬된 중국의 가장 오래된 의학서적인 '황제내경'에도 기록되어 있을 정도로 그 역사가 길다. 

도수치료와 추나요법은 둘다 수기요법에 해당하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즉 사람이 직접 손을 이용해서 관절, 근육, 인대 등을 풀어줌으로써 질환을 완화, 치료하는 방법이라는 것이다. 

하지만 두 치료법의 가장 큰 차이는 치료주체에 있다.

도수치료는 치료 전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1차 진단을 하고나면 물리치료사를 통해 치료를 받게 되지만, 추나요법은 한의사가 직접 상담 및 치료를 모두 담당하게 된다.

부가적인 치료에서도 도수치료는 전기치료, 온찜질 등의 추가 물리치료를 받을 수 있으며, 추나요법은 한방학으로 침이나 뜸 치료 등이 있을 수 있다. 

본지는 동대구역 인근에 위치한 나이스한의원 이재경 원장을 만나 추나요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들어봤다.

 

Q : 추나요법이 뭐죠?

A : 추나요법이란, 한의사가 손을 위주로 신체의 일부분이나 추나 테이블 등 보조 기구를 이용하여 환자의 신체 구조에 유효한 자극을 가하여 인체의 구조나 기능상의 장애를 교정 · 치료하는 한의 수기치료를 말합니다.

추나요법에는 여러 가지 종류가 있지만 크게는 단순추나, 복잡추나, 특수추나 3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한의원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건 단순추나와 복잡추나인데요, 단순추나는 교정이 없이 근육, 인대, 근막을 이완시켜주는 치료이며, 복잡추나는 정상적인 위치를 벗어난 관절들을 교정하는 치료입니다.

 

Q : 추나요법과 도수치료는 어떻게 다른가요?

A : 가장 큰 차이점은 추나요법은 한의사가 직접 진단하고 시술하는 반면, 도수치료는 의사, 한의사가 진단을 하고 물리치료사가 시술을 한다는 것입니다.

추나요법은 진단과 시술을 모두 한의사가 하기 때문에 환자의 몸 상태에 대한 이해도가 높을 수 밖에 없으며 이에 따라 즉각적으로 환자에게 필요한 치료를 더하거나 뺄 수 있습니다. 또한 침, 부항, 약침치료 등 다양한 치료를 한의사가 직접 병행하기 때문에 복합적인 치료가 가능합니다.

또한 2019년부터 추나요법이 근골격계 질환에는 건강보험이 적용됨에 따라 비교적 적은 비용으로 치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Q : 추나요법은 어떤 질환에 좋나요?

A : 추나요법은 대부분의 질환에 매우 효과가 좋습니다. 특히 거북목, 일자목, 굽은등, 척추측만증, 디스크, 협착증, 척추협착 등 척추와 골반의 구조적 변화로 인한 질환들에 매우 효과적이며 턱관절, 오십견, 테니스 · 골프 엘보, O다리 · X다리, 무릎 및 발목 관절통 등의 관절 질환에도 효과적입니다.

추나요법은 통증치료 외에도 자세교정, 안면비대칭, 성장부진, 소화불량 등에 다양하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성장, 다이어트 등과 같이 통증 또는 질병을 전제로 하지 않은 치료는 비급여 항목으로 분류되어 보험 적용이 불가능합니다.

 

이재경 원장동국대학교 한의학과 졸업충청남도 청양군 의료원 한의과장전) 손모아한의원 진료원장현) 나이스한의원 대표원장대한한의사협회 정회원대한한의학회 정회원척추신경추나의학회 정회원대한약침학회 정회원한방비만학회 회원대한담적한의학회 회원
이재경 원장
동국대학교 한의학과 졸업
충청남도 청양군 의료원 한의과장
전) 손모아한의원 진료원장
현) 나이스한의원 대표원장
대한한의사협회 정회원
대한한의학회 정회원
척추신경추나의학회 정회원
대한약침학회 정회원
한방비만학회 회원
대한담적한의학회 회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