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한의대학교, 재활분야 특성화로 미래 성장산업 주도
대구한의대학교, 재활분야 특성화로 미래 성장산업 주도
  • 배종길 편집인
  • 승인 2021.12.23 0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활의료공학과 & 노인재활치료학과 중심

<메디테크뉴스=대구> 대구한의대학교(총장 변창훈)는 지속적인 혁신과 대학 경쟁력 강화를 위하여 재활분야 특성화를 추구하고 있다.

4차산업 혁명시대를 선도하는 재활분야 융복합 인재양성을 위한 재활의료공학과 신설에 이어, 2022년도에는 교육부 승인 첨단학과인 노인재활치료학과(학과장 장호경)를 신설한다.

재활의료공학과는 재활의료산업과 재활의료기기의 기본 원리 및 운영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며, 재활의료 분야와 재활의료기기 산업체의 다양한 견학과 실습을 통해 창의 융합형 현장 실무 교육과정을 진행함으로써, 재활의료산업과 재활의료기기 분야의 실무 능력을 겸비한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학과이다.

노인재활치료학과는 사물인터넷 기반 센서기술,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의 첨단 디지털 헬스케어 기술을 이용한 노인환자의 상태를 평가하여 최적의 재활치료를 계획하고, 첨단 재활의료기기 기반 개인별 맞춤 노인재활치료를 통하여 보다 빠르고 효과적인 재활능력을 겸비한 인력을 양성하는 학과이다.

특히, 2022년도 신설되는 노인재활치료학과는 첨단 ICT 기술을 기반으로 한 노인재활치료를 배우는 학과로써, 재활로봇,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첨단기술을 활용한다는 점에서 교육부로부터 첨단학과로 승인받았다.

노인재활치료학과에서는 노화이론과 노화과정을 학습하며, 뇌졸중, 치매 등의 신경계 질환, 심근경색 등의 심혈관계 질환, 관절염, 척추 등의 근골격계 질환 등 노인질환별 노인재활치료의 기본원리와 방법을 교육한다.

또한 다양한 노인 기능 장애의 원인 및 임상적 재활방법을 다루며, 노인의 상태를 정량적으로 평가하고 재활기술을 적용하는 노인재활기술분야를 선도할 실무형 인재를 양성하고, 노인재활치료분야의 연구를 수행할 창의융합형 실무인재를 육성한다.

노인재활치료학과, 서유성교수
노인재활치료학과, 서유성교수

최근 노인재활치료학과에 새롭게 임용된 서유성 교수는 물리치료학과 의과학을 전공하였으며, 재활 치료적 접근과 확산텐서 신경로 분석법(DTT)을 이용한 뇌신경 분석으로, 질환에 따른 뇌신경의 변화양상과 회복기전 등을 통하여 환자들에게 임상적 재활치료 접근 및 뇌신경학적 접근에 대한 연구를 진행해왔다.

특히, 재활로봇기기 개발 사업 참여와 다양한 환자들의 여러 뇌신경 분석을 통한 뇌신경 가소성에 대한 많은 연구경험을 가지고 있어, 고령자 대상의 첨단의료기기를 통한 재활치료전문가 양성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을 거라 기대된다.

 

특히 재활의료공학과와 노인재활치료학과의 재학생은 복수전공, 부전공 이수를 통하여 개인의 선호도에 따라 산학연구개발 능력, 병원에서의 노인재활 실무 능력, 스포츠 전문 선수 등을 위한 운동재활 능력 등 대구한의대학교의 재활분야 관련 전공교과목 및 비교과목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11 특기 능력을 겸비할 수 있다.

이러한 교육환경을 기반으로  한 특성화 사례를 살펴보면, 재활의료공학과 1학년에 재학하고 있는 손미주, 최윤정 학생은 대구한의대학교 LINC+사업단의 드론전문가 양성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대구한의대학교 LINC+ 창의융합동아리 Flying HANNY팀의 일원으로 지난 112회 대구경북 LINC+ 극한환경 드론 경진대회에 참가해 단체전과 개인전 모두 대상을 받는 쾌거를 이루기도 하였다.

또한, 연구개발(R&D) 과제에 참여한 손주영, 홍다빈 학생은 디클라인 푸쉬업의 높이에 따른 삼두근과 대흉근의 근활성도 비교및 스쿼트 동작 속도 차이에 따른 하지 근육 특성 분석이라는 주제로 2021년도 한국재활복지공학회 추계정기학술대회 학부생 논문 경진대회에서 각각 장려상과 우수상을 받는 등 성과를 나타내고 있다.

논문경진대회에서 수상한 손주영, 홍다빈 학생
논문경진대회에서 수상한 손주영, 홍다빈 학생

손주영, 홍다빈, 손미주 학생은 대구한의대학교에서 개최한 DHU Start-up League Final (스타트업 우리들만의 파이널리그)에서 창업동아리 시너지팀으로 참가하여 물 목넘김 소리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수분 섭취량 계측기술인 꼴깍이란 아이템으로 장려상을 수상하기도 하였다.

대구한의대학교 재활의료공학과와 노인재활치료학과는 재활분야 특성화를 위하여 두 차례의 포럼과 학술대회에 참여하기도 하였다. 한국과총 경북지역연합회, 대구한의대학교, 경북테크노파크 주관으로 개최된  경북 시니어 삶과 건강관리를 위한 IoT 기반 디지털 라이프케어 서비스전략에서 시니어 라이프케어를 위한 원격진료기반 디지털 헬스케어 서비스 기술 동향(재활의료공학과 김 경 교수)’의 주제발표를 진행하였다.

또한, ‘기초과학과 재활의료산업의 현황이라는 주제로 대구한의대학교 기초과학연구소 2021년 추계학술대회를 개최하였다. 기초과학 연구소는 기초과학 및 응용과학 발전을 위한 산학협력 연구 발전에 기여하고 있으며, 올 해로 25번째를 맞이하는 대구한의대학교 기초과학연구소 학술대회에서 재활치료학부 장호경 교수가 좌장을 맡아 재활의료 관련 기초 연구 사례에 관하여, 재활치료학부 김 경 교수의 뇌졸중환자의 일상생활동작 데이터 기반 재활로봇 적용 사례연구 발표와 노인재활치료학과 서유성 교수의 뇌손상 환자의 뇌영상학 기술을 이용한 재활적 접근연구 발표로 진행되었다.

 

대구한의대학교는 대구경북 지역의 재활의료기기 회사와 활발한 산학연구를 진행 중이기도 하다. 대표적으로 (주)쓰리에이치는 최근 대구시 의료연구개발특구 지역에 다양한 재활의료기기 제품의 생산라인 확대를 기반으로 3H지압침대 생산량을 늘리고 청년 일자리 고용 확대 추진을 위한 제2공장 준공식을 가지는 등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고 있는 회사로써, 지압침대의 척추라인 자극이 인체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하여 뇌파, 근전도, 및 심전도 등 다양한 생체신호 분석을 통한 공동 연구를 대구한의대학교와 진행 중이다. 산학 공동 연구 결과는 향후 3H지압침대의 임상적 효과 검증을 위한 임상시험의 근거 자료에 활용될 예정이다.

 

이처럼 대구한의대학교는 재활의료공학과 및 노인재활치료학과를 중심으로, 대학 인근 지역의 경북권역재활병원 및 도움요양병원 등 재활전문 의료기관과 함께 재활분야 특성화를 위한 전문 인력 양성, 산학연병과 함께 연구개발 및 지역의 첨단 재활의료산업의 발전을 위한 노력을 이어나갈 것으로 기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