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탐방, 21세기 재활산업을 선도하는 재활의료공학전공
대학탐방, 21세기 재활산업을 선도하는 재활의료공학전공
  • 배종길 편집인
  • 승인 2020.09.12 10: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1년 완공예정인 교문 및 제2행복기숙사 전경
2021년 완공예정인 교문 및 제2행복기숙사 전경

<메디테크뉴스=대구> 대구한의대학교(총장 변창훈)는 건강과 생명존중의 사회를 선도하기 위해 건강하고 창의적인 실천지성을 양성하는 미래지향적 학제개편을 단행하였다.

특히 4차 산업혁명시대를 선도하는 융복합 인재양성을 위한 사회맞춤형 학과 신설에 집중하였는데, 대표적으로 재활보건대학에 소속된 재활치료학부를 들 수 있다.

재활치료학부(학부장 장호경교수)는 재활의료공학전공, 미술치료학전공 및 한방스포츠의학전공으로 구성되어 있다.

재활의료공학전공은 재활의료산업과 재활의료기기의 기본 원리와 운영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며, 재활의료 분야와 재활의료기기 산업체의 다양한 견학과 실습을 통해 창의 융합형 현장 실무 교육과정을 진행하고 있다.

환자의 빠른 기능회복을 위하여,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는 ‘VR/AR/로봇/IoT/빅데이터/인공지능기술 등 최신 정보통신 기술(Information, communication technology, ICT)을 이용한 재활의료기술을 개발하는 인력 양성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특히 '노인재활'을 중점으로 뇌졸중, 치매와 같은 특정 질환을 겪는 노인의 기능 회복을 위한 재활치료 기술뿐만 아니라, 나이가 듦에 따라 약해지는 신체 기능을 회복시켜 건강한 삶을 유지할 수 있는 실버 헬스케어(Silver healthcare) 기술 교육에 집중하고 있다. 

최근 재활의료공학전공에 새롭게 임용된 김 경 교수는 의용생체공학 전공으로 노약자/장애인을 위한 근력보조 시스템 개발’, ‘천정 레일형 보행 및 자세균형훈련 시스템 개발’ ‘복합생체신호 기반 통합 맞춤형 건강관리 알고리즘 기술에 관한 연구등 다양한 연구를 수행한 바 있다.

특히 다양한 생체신호의 측정 및 데이터 분석을 통한 ICT 융복합 제품개발, 건강관리 알고리즘 및 플랫폼 개발 등에 많은 연구경험을 가지고 있어, 재활의료전문가 양성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을 거라 기대된다.

 
새롭게 임용된 김경교수

또 김희영 교수(재활의료공학전공 협력교수)는 전통침의 탄법을 기계적으로 구현한 진동침을 개발로 유명하다.

진동침을 이용한 마약중독 치료와 기전을 연구해 최근 Science Advances (IF 13.11) 등에 연구결과를 발표하였다.

또한 침술이 고혈압 및 스트레스에 미치는 기초연구 및 임상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임상연구를 바탕으로 개발한 웨어러블 디바이스는 미국 기업에 기술이전을 통해 우리나라 재활의료공학의 우수함을 알린 바 있다.

 

미술치료학전공은 심리치료의 한 분야로 미술치료가 자리매김함에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미술매체와 기법을 통한 처방과 심리치료 이론에 기반한 미술치료 전문가를 양성하고 있다. 다양한 미술 매체로 치료적 접근 방법을 익히고, 다양한 임상실습을 통해 21세기 멀티형 미술 치료사를 배출하고 있으며, 임상 협력 병원 및 관련 기관 등의 진학과 실적이 우수한 학과중에 하나이다.

 

한방스포츠의학전공한방+스포츠+의학을 종합한 학문으로 상해의 종합적 건강관리와 현대인들의 건강 개선 및 생활 습관병의 예방을 위한 과학적인 한방수지요법, 운동 처방 그리고 운동재활요법, 상해 평가 및 처치를 실행할 한방 스포츠의학의 전문인력양성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시대가 변화할수록 건강과 관련된 비즈니스 산업이 크게 발전하고 이에 관련 학문이 활발히 연구되는 시점에서 새 시대가 요구하는 능력과 자질을 갖춘 뛰어난 양·한방 스포츠 전문가를 양성하는 전공이라 할 수 있다.

최근 보건복지부는 환자들이 집중 재활을 통해 장애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전문적 재활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재활의료기관을 지정·운영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는데, 20202월에 장애인 건강권 및 의료접근성 보장에 관한 법률관련 규정에 따라 근로복지공단 대구병원 및 대구 남산병원 등 총 26개의 병원을 제 1기 재활의료기관으로 지정한바 있다.

이와같이 재활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어 최대 수혜전공인 재활치료학부의 앞으로의 행보가 기대된다.

 

2021학년 수시 신입생모집은 923일부터 28일 오후 6시까지 원서접수를 하며, 합격자는 1117일에 발표한다.

재활치료학부는 재활의료공학전공(28), 미술치료학전공(28) 및 한방스포츠의학전공(27) 등 총 83명을 선발한다.

학생부교과(일반전형)는 모집 인원이 가장 많으며, 학생부교과 성적 100%로 선발한다.

학생부교과(면접전형)는 학생부교과 성적 80%, 출결 상황 20%로 1단계 선발을 하고 2단계에서 1단계 성적 70%와 면접 30%로 선발한다.

학생부교과(고른기회전형)는 학생부 교과성적 100%로 선발하는 전형으로 일부 모집단위에서만 모집한다. 지원 자격은 국가보훈대상자, 만 30세 이상 만학도,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중 하나에 해당해야 한다.

학생부종합(지역인재전형)은 고등학교 졸업(예정)자로서 입학부터 졸업까지 전 교육과정을 대구·경북 지역 고등학교에서 이수한 자만 지원 가능하며, 학생부(교과·비교과) 종합평가 100%로 선발한다. 자기소개서와 면접이 없어 학생 부담이 작은 종합전형이다.

학생부종합(기린인재전형)은 입학사정관 서류평가 100%로 선발하는 전형으로 한의예과와 간호학과에서만 모집한다. 서류는 학생부와 자기소개서이며, 자기소개서는 반드시 온라인으로 입력해야 한다.

대구한의대학교는 학생들에게 다양한 장학금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수능 2등급 학생에게는  4년간 등록금 전액, 기숙사비 4년 전액, 어학연수비 1회를 지원하며, 수능 3등급 학생에게는 4년간 등록금 반액을 지원한다.

특히 모집단위별 전형별 최초 합격자 중 성적순으로 상위 50%이내 학생에게는 1년간 등록금 반액을 지원한다.

한편 대구한의대학교는 대구경북 4년제 대학중 매우 높은 취업률을 달성하면서 눈길을 끌고 있는데, 전국평균 4년제 대학 평균 취업률 64.3%보다 높으며, 경북지역 4년제 대학 평균 취업률 60.9%보다 약 10%를 상회하는 70.6%를 달성하였다.

이는 2011년부터 실시한 학부별 진로취업전담교수제를 비롯하여 전공맞춤 취업지원 프로그램’, ‘취업률 신호등제운영과 취업지원팀간의 긴밀한 취업지원 협조체계의 결과이다. 또한 ‘DHU진로개발프로세스를 개발해 입학이 곧 취업과 창업으로 연계되는 시스템을 구축, 운영중에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