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사이버대학교, 한-네팔 특수교육&미술치료워크샵 개최
대구사이버대학교, 한-네팔 특수교육&미술치료워크샵 개최
  • 배종길 편집인
  • 승인 2023.11.24 14: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메디테크뉴스=대구> 대구사이버대학교(이근용총장)는 창원대 LUPIC(정대영단장)와 함께 네팔특수학교선진화를 위한 한-네팔 미술치료 워크샵을 22일 실시했다.

이 워크샵에서 오전에는 한국의 6개 특수학교 교장들은 각각 시각장애, 청각장애, 지체장애, 지적장애, 정서장애 등 학교별 특수학교 선진 경영 사례를 발표했다.

특히, 각 교장들은 장애 특성을 고려하고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과정이 통합적으로 운영되는 한국 특수학교의 효율적 경영 노하우를 네팔 특수학교 교장들과 공유했다.

 

양국 특수학교 교장들은 네팔 특수교육의 발전과 특수학교 경영 선진화를 위해 깊이 있게 논의하고 앞으로 교류와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또한 이 워크샵에서 오후에는 미술치료 도입을 위한 준비과정으로 '발달장애인의 행복 만들기'란 주제로 미술치료 특강(임지향교수, 대구사이버대학교 미술치료학과)을 실시했다. 미술치료는 발달장애학생들의 정서적 갈등 해소와 심리적 안정, 자기성장, 자기이해를 통한 장애 학생의 사회적응과 창조적 삶을 지원할 수 있는 학문분야로서 최근 특수교육 관련서비스 및 발달장애 서비스로 제공되어 주목을 받고있다.

 

워크샵 특강을 담당하는 임지향 박사는 대구대학교에서 재활심리와 특수교육을 전공하였고, 현재 대구사이버대학교 미술치료학과 교수이며 휴먼케어대학원 미술상담학과장으로 재직중이고, 한국미술치료교수협의회수석부회장으로 활동 중이다.

 

임지향 교수는 이번에 개최되는 “미술로 발달장애인 행행복만들기 워크샵에서는 

1, 경도장애인과 소통하고 관계맺기 기법과 

2. 중증장애인과 감각놀이미술활동을 통한 발달촉진기법, 그리고 

3.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소통과 관계 형성을 위한 집단미술치료 기법의 

총3가지 영역활동을 통해 발달장애인의 발달과 적응문제를 미술로 진단하고 이를 통해 미술치료 IEP수립하고 미술활동을 통해 미술로 어떻게 장애아동 개개인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IEP계획의 목표를 달성해 나가는지를 직접 체험하고 경험을 통해 배운다고 소개하고 있다.

 

이 워크샵은 특수교육현장전문가 및 교사, 부모, 미술치료와 특수교육 관심자 모두에게 활용가능하며 공지를 통해 선발된 각 장애영역 교육전문과와 교사가 함께하여, 앞으로 네팔에서 미술치료가 전문화된 교육과정과 수련과정을 갖추어 특수교육현장과 IEP를 필요로하는 일반교육에서도 예술을 활용한 인지학습과 소통, 그리고 관계형성을 통한 자기성장의 주요한 방법으로 활용될 것을 기대한다고 한다.

 

LUPIC은 대구사이버대(이근용 총장)와 협업하여 네팔 미술치료 전문가를 양성하기로 합의하였다. 이에 따라 2024년3월 네팔 특수학교교사 5명을 대구사이버대 미술치료학과 3학년에 편입시켜 교육시키게 된다. 이 특별 프로그램은 미술치료사 20명을 양성하고자 하며, LUPIC과대구사이버대는 편입생들에게 등록금 전액을 장학금으로 지급할 예정이다. 이를위해 대구사이버대학교는 네팔의 진학생을 위해 대구사이버대학교 미술치료학과 전과목에 영어자막을 제공하고 수업자료와 LMS와 학생서비스를 모두 영어로 제공하기로 하였다.

 

대구사이버대학교 이근용 총장은 뇌과학과 미술치료를 활용하여 우울과 불안, 중독(흡연, 게임, 도박, 알콜, 마약), 학교 및 사회 부적응, 가정폭력과 치매 등 사회적 문제를 예방하고, 누구나 스스로 자신의 행복을 만들어 갈 수 있는 네팔 사회 확립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대영단장은 LUPIC이 지금까지 추진해오던 특수교사 양성과 더불어 특수교육관련서비스분야인 미술치료 전문가를 양성함으로써 특수교육의 질적 수준을 한 단계 더 높이는 계기로 삼을 것이라고 했다. 또한 미술치료 분야가 네팔에 정착될 수 있도록 연수와 전문가 단체 구성 등의 후속 지원을 당분간 지속할 계획임을 밝혔다.

 

네팔에 미술치료가 도입되면 장애학생들의 특수교육의 선진화 뿐만아니라 심리적 도움이 필요한 많은 학생들과 성인들의 삶의 질 개선에 희망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대구사이버대학교는 서울 관악구 신림동에 서울캠퍼스가 있으며, 경산캠퍼스도 운영중이다. 발달재활서비스 인증과목을 개설하고 있고. 2023.12.01일부터~2024.01.11(목)24시까지 2024학부 신편입생 1차모집을 시작하며, 국내유일한 사이버대 전공석과과정인 2024.01.02(화)부터~1.19(금)11시까지 휴먼케어대학원 미술상담학과 정원외 모집을 시작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