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싱당한 公기관 보안SW, 타부처에 납품 수천건
피싱당한 公기관 보안SW, 타부처에 납품 수천건
  • 메디테크뉴스
  • 승인 2023.11.02 14: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진원 사용한 12개업체 보안SW

각종 정부기관 납품 3066건 달해



창업진흥원 평소 보안관리도 미흡

5년간 보안 조치 위반 사례 139건

공공기관 최초로 피싱(통신사기) 피해라는 오명을 입은 한국창업진흥원(이하 창진원)이 사용하는 보안 소프트웨어(SW)가 타 부처와 기관에도 3,000여번 유통된 것으로 드러났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양향자(한국의희망, 광주서구을) 의원이 27일 창진원과 조달청에서 받은 자료에 따르면 피싱 사고 당시 창진원은 조달청 납품을 통해 총 21개 업체의 보안 SW 28개를 사용하고 있었다. 이 중 12개 업체 제품이 3,066번에 걸쳐 타 부처와 산하 공공기관에 납품된 상황이다.

 

본문이미지

 

앞서 창진원은 지난 6월 해외 진출 기업의 스케일업을 돕는 K-스타트업 센터(코리아스타트업센터·KSC) 설립 과정에서 1억 7500만원의 피싱 피해를 입었다. 

 

당시 창진원 직원은 싱가포르 현지 AC와 이메일로 소통했는데, 이 과정에서 용의자 A씨가 현지 AC를 사칭하며 창진원 직원에게 허위 계좌가 적힌 피싱 메일을 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피싱 피해 경로가 아직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은 상황에서 타 기관이 보안 문제가 불거진 창진원의 SW를 사용할 경우 유사한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창진원은 평소 보안 대비도 철저하지 못한 것으로 드러났다. 지난 5년간 시행된 창진원 보안 감사 결과에 따르면 위반 건수는 총 139건에 달했다.

 

양 의원은 "보안상 문제 발생 근원지를 찾지 못하면 해킹 피해는 창진원과 같은 보안 SW를 사용하는 타 기관까지 번질 수 있다"며 "빠른 시일 내에 피싱 피해 경위를 밝히고, 향후 정보보안 시스템 관리를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