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문화예술의 근본, 여기서 확인하세요
대구 문화예술의 근본, 여기서 확인하세요
  • 배종길 편집인
  • 승인 2023.10.16 13: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대구에서 열리는 문화예술 공연·축제의 뿌리를 자료로 확인
▸ 1980~90년대 공연 영상 ‘그 때 그 무대’ 상영
▸ 대구문화예술 아카이브 열린수장고(대구예술발전소 3층)
대구방송관현악단_제1회_신라문화제_연주
대구방송관현악단_제1회_신라문화제_연주

 

<메디테크뉴스=대구> 대구에서는 풍성한 문화예술 행사와 축제가 열려 가을의 풍요로움을 더한다. 대구사진비엔날레, 대구국제오페라축제, 월드오케스트라페스티벌 등 세계적으로도 이목을 집중시키는 행사와 축제가 시작되고 현재까지 지속될 수 있는 것은 지역 문화예술의 뿌리가 튼튼한 덕분이다.

 

이 사실을 살펴볼 수 있는 대구문화예술의 출발전이 1017일부터 2024131일까지 대구문화예술 아카이브 열린수장고(대구예술발전소 3)에서 열린다.

 

이 전시는 대구광역시가 추진하고 있는 문화예술 아카이브를 통해 지역 예술가들이 기증한 많은 자료 중 대구 문화예술의 중심이 되고 있는 축제와 행사, 공연의 시작과 관련한 주요 자료 30여 점을 선별해 보여준다.

 

먼저, ‘대구사진비엔날레의 근원이 되는 대한민국 최초의 국제사진전인 한국 제1회 국제 사진 싸롱의 자료를 만나볼 수 있다. 일제강점기를 거치며 대한민국, 대구 사진 1세대 작가 최계복, 안월산, 홍사영 등은 지역에서 활동하며 사진예술의 기반을 다졌고, 이들이 주축이 되어 마침내 1963년에 한국 제1회 국제 사진 싸롱을 대구에서 열었다. 당시 이 사진전은 해외 9개국 사진작가를 비롯한 한국 사진가 180여 명의 오리지널 프린트 작품이 전시됐다.

 

세계적 사진 작품을 만날 수 있는 사진비엔날레가 왜 대구에서 열리는지에 대해 한국 제1회 국제 사진 싸롱자료가 답해준다. 특히 이 전시 자료는 1세대 추상화가 정점식(1917~2009)의 작품이 표지화로 제작돼 더 가치가 있다.

 

이 외에도 한국전쟁 이후 대구에서 진행된 예술 교육, 음악인들의 연구와 활동 노력을 통해 지역 문화예술이 자생적 성장 과정을 엿볼 수 있는 자료들이 선보인다.

 

대구시향 창단 전후(1952~1964) 자료부터 월드오케스트라페스티벌의 시작이 된 2013년 아시아오케스트라시리즈 자료, 대구오페라협회 공연 자료(1971~1973)부터 제1회 대구국제오페라축제(2003) 자료, 문화예술의 축제의 원형을 살펴볼 수 있는 1960년대 신라문화제(1, 2) 자료와 사진 등을 전시한다.

 

이를 통해 세계적 관심을 모으며 대구 시민의 사랑과 관심을 받고 있는 예술 축제가 어느 한순간에 생겨난 것이 아닌 지역 예술사에서 발아했음을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자료 전시와 함께 열린수장고 영상실에서는 그 때 그 무대를 제목으로 1980~1990년대 대구에서 공연된 무용, 오페라, 클래식, 연극 등 영상 13편을 상영한다.

 

이 공연 영상은 문화예술 아카이브 수집 자료 중 비디오테이프를 디지털로 변환한 것으로 당시 공연 예술의 생생한 현장을 볼 수 있고 열악한 환경 속에서도 최선의 무대를 위해 노력한 예술인들의 땀의 흔적을 다시금 느껴볼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