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연휴 대구 10미 홍보 콘텐츠‘K트로트 대구의 맛!’ 대구와 경북 곳곳에 울려 퍼진다!
추석 연휴 대구 10미 홍보 콘텐츠‘K트로트 대구의 맛!’ 대구와 경북 곳곳에 울려 퍼진다!
  • 배종길 편집인
  • 승인 2023.09.26 14: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대구마트유통협동조합 매장 내 ‘대구의 맛’ 음원 송출
▸ 칠곡휴게소(서울방향)등 도로공사 23개 휴게소 음원 송출
▸ 귀성들에게 고향의 향수를 전해주고 지역민의 애향심 고취 도모
홍보 포퍼먼스(대구마트유통협동조합 이사들과 관계자들이 대구10미를 표현한 노래인 K트로트 대구의 맛 홍보
홍보 포퍼먼스(대구마트유통협동조합 이사들과 관계자들이 대구10미를 표현한 노래인 K트로트 대구의 맛 홍보

 

<메디테크뉴스=대구> 대구광역시는 이번 추석 연휴 기간(9.26.~10.3.)동안 대구 10()’의 브랜드화 촉진과 지역 음식업계 활성화를 위해 만든 대중가요인 K트로트 대구의 맛을 대구마트유통협동조합과 칠곡휴게소 등 경북 지역 23개 휴게소에 울려 퍼지게 해 귀성객들에게 고향의 향수와 애향심을 북돋울 계획이다.

 

이번 추석 연휴 동안 대구의 마트와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k트로트 대구의 맛을 들을 수 있어 대구 경북 지역민들의 애향심을 고취시키고, 귀성객들에게 고향의 향수를 느끼게 해주어 풍성한 한가위 연휴가 될 듯하다.

 

대구광역시가 작년 9, 전국 지자체 최초로 대중가요을 통해 대구 10()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지역 음식업계 활성화를 위해 만든 K트로트 대구의 맛은 그동안 많은 화제를 모으며 한국도로공사와의 기관 간 협력을 이끌어 냈고, 대구마트유통협동조합과 애향심 고취라는 상생의 목표를 도출하는 등 협력과 상생의 아이콘으로서 역할을 하고 있다.

 

그간 추진 현황 및 성과

 

 

 

 

한국도로공사(대구경북본부)와 협업

‘21. 5. : 대구10도입계획 수립 및 상생협의체 운영

‘21. 10. : -도공대경본부 MOU 체결판매(10개 휴게소, 3개 메뉴)

‘22. 3. : 칠곡휴게소 등 10개 휴게소 대구 10미 판매 실시

‘23. 3. : -도공대경본부 ‘1 휴게소1 대구10상호협력 강화 협의

- 연내 관내 전 휴게소(32개소) 대구10판매 확대

- 휴게소 및 하이패스 배구단 경기 시 대구의 맛음악 송출 홍보 강화

‘23. 5. : 칠곡(서울)휴게소 대구 따로국밥’ ‘대구푸드에 등재

23. 6. : 대구10휴게소 판매 확대(1023개 휴게소, 36개 메뉴)

 

대구마트유통협동조합과 협업

광복절 연휴와 연계한 가칭 10() 데이 시범 운영(23.8.10~15.)

- 식품 품목 할인과 연계한 대구 10()’ 홍보(음원 송출 등)

 

이러한 성과에 힘입어 대구광역시, 한국도로공사 대경본부, 그리고 대구마트유통협동조합은 이번 추석 연휴 기간(9.26.~10.3.)동안 귀성객들에게 고향의 향수와 애향심을 고취시키기 위해 대구 10() 브랜드와 대구 10()를 상징하는 K트로트 대구의 맛을 널리 홍보할 계획이다.

 

먼저, 한국도로공사는 칠곡휴게소(서울, 부산 방향)을 비롯해 23개 휴게소에서 6개 메뉴(따로국밥, 야끼우동, 무침회, 동인동 찜갈비, 누른국수, 납작만두)를 판매할 예정이고 중식 시간을 전후로 k트로트 대구의 맛을 송출해 대구 10()를 적극 홍보할 계획이다.

 

판매현황(23개소, 6개 메뉴) (자료출처 : 한국도로공사 대구경북본부)

메 뉴 명

개소

판매 휴게소

따로국밥

(or 대구육개장)

22

논공(양방향), 동명(양방향), 추풍령(양방향), 군위(양방향), 안동(양방향), 건천(양방향), 칠곡(양방향), 김천(양방향), 영천(양방향), 성주(양방향), 평사(부산), 청통(대구)

야끼우동

1

추풍령(부산)

무침회

2

칠곡(양방향)

동인동 찜갈비

1

칠곡(서울)

누른국수

1

와촌(포항)

납작만두

1

칠곡(서울), 동명(춘천)

 

대구마트유통협동조합은 22일 이사회를 개최한 후, 이번 추석 연휴 기간(9.26.~10.3.)을 대구시민의 애향심 고취와 귀성객들에게 고향의 향수를 느끼게 해주기 위해 식품 할인과 연계해 K트로트 대구의 맛이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을 수 있도록 각종 홍보를 진행할 계획이다. 먼저, <대구10()를 노래한 K트로트 대구의 맛을 응원합니다!>라는 현수막을 제작해 지난 22() 삼성그룹의 모태였던 삼성상회를 복원한 건물이 있는 대구삼성창조캠퍼스에서 K트로트 대구의 맛홍보 퍼포먼스를 진행했고, 회원사와 협업해 연휴 기간 동안 식품할인과 연계해 대구10()K트로트 대구의 맛을 적극 홍보할 계획이다.

 

 

참여 업체 및 주요 할인 품목

 

 

 

참여 업체

- 우리 할인 마트, 우리 식자재 마트, 달구벌 식자재 마트, 달구벌 유통

- 달구벌 에프앤디, 대백마트 태전점·성서점·율하점, 오케이마트 서변점

- 달서 유통, 케이원 식자재 마트, 케이원 수성, 풀그린 마트, 풀그린 유통

- 그린 할인마트, 필마트, 울푸드 식자재마트, 울푸드 마트, 미석 축산

- 슬기로운 마트생활, 우리 축산, 고기왕

- 기타 업체 등

주요 할인 품목

- 계란, 과일, , 고기류, 식용유, 라면, 조미류 등

문의 : 010-6772-9009 / 053-961-6100(대구마트유통협동조합)

 

대구마트유통협동조합 주요 현황

 

 

 

 

설립 연도 : 201711(이사장 : 박우석)

회원 업체 : 정회원 55개 업체, 준회원 202개 업체

- 대백마트, 나이스 마트, 오케이마트, 우리마트, 드림마트 등

매출액 및 이용객

2조원(257개 업체 추산), 내장객수 약 1억명(연인원 누적)

공동 구매 실적(22) : 700억원 달성

 

대구광역시는 작년 9, 대구 음식의 매력을 알리고 대구 10()를 떠올릴 수 있는 대중가요를 만들어 대구 음식을 홍보하기 위해 박현빈의 앗 뜨거로 유명한 인기 작곡가 김재곤과 협업해 ‘K트로트 대구의 맛을 제작한 바 있다. 자유와 활력이 넘치는 대구의 다이나믹함과 대구 음식 특유의 화끈한 맛이 노래에 담겨져 있다고 평가받고 있는 ‘K트로트 대구의 맛은 중독성 있는 후렴구와 빠른 템포의 리듬감으로 대구 10()와 어울린다는 의견이 많다. 아직까지 대중적으로 많이 알려져 있지 않지만 트로트는 유행까지 3년 걸린다는 말처럼, 조금씩 입소문을 타면서 알려지고 있다.

 

특히, 노래 한 곡으로 한국도로공사, 대구마트유통협동조합 등 기관이나 민간의 참여를 이끌어 내 협업을 이루었다는 점은 ‘K트로트 대구의 맛이 가지는 콘텐츠로서의 잠재 역량을 눈여겨 볼 필요가 있다. 아울러 K트로트라는 음악 콘텐츠의 제작 및 활용으로 기존 단발성 홍보의 단점을 보완하고 각종 지역 축제, 박람회, 행사 등에 10노래를 공연 또는 송출하는 방법으로 홍보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활용 가치는 매우 높다는 평가가 많다.

 

이에 대해 전형석 한국도로공사 대구경북본부장은 올해 대구 10()를 판매하는 휴게소가 연초 16개소에서 23개소로 늘었는데 이는 대구 10() 브랜드가 고속도로 휴게소 플랫폼을 타고 확장되고 있음을 방증한다, “1휴게소-1대구10()-1특화서비스의 완성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대구 경북의 시도민과 함께하는 한국도로공사 대구경북본부가 되겠다며 연내 판매 휴게소를 확장시키겠다는 의견을 피력했다.

 

박우석 대구마트유통협동조합 이사장은 대구를 사랑하는 사람은 대구 음식을 사랑할 수밖에 없다. 대구 10()가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K트로트 대구의 맛이 시민들에게 사랑받는 노래가 되어 애향심을 고취시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조합 차원에서 홍보할 계획이다며 힘주어 말했다.

 

정의관 대구광역시 보건복지국장은 대구의 음식은 맛도 좋지만 대구를 살았던 사람들과 동고동락했던 상징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다. 이번 추석 때 대구를 방문하는 귀성객들이나 관광객들이 대구 10미를 즐기고 ‘K트로트 대구의 맛을 들으며 고향의 따스함과 추억을 느끼는 시간이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대구 10미 선정 배경 및 추진 경과

 

 

 

선정 배경

- 대구 대표(향토) 음식 발굴을 통한 음식관광 상품 육성

선정 과정

- 대경음식포럼 주축 대구 10선정을 위한 세미나 개최(‘05)

- ·군 및 음식업 지부 등 향토 음식 공모 및 접수(‘06. 4)

- 향토 음식 공모 및 평가대회(76개 품목 중 10개 선정/’06. 5)

선정 음식(대구 10)

- 따로국밥, 동인동찜갈비, 막창, 논메기매운탕, 무침회, 납작만두,

복어불고기, 야끼우동, 뭉티기, 누른국수

추진 경과

- 5회 대구음식박람회 대구10품평 및 시식회 개최(‘06. 5)

- 매년 대구음식박람회 개최 시 대구 대표음식 브랜드로 활용

- 대구푸드 및 대구 트립로드 사이트 대구 10미 코너 운영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