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2023 피란수도 부산 문화재 야행(夜行)」 개최
부산시, 「2023 피란수도 부산 문화재 야행(夜行)」 개최
  • 강현주 기자
  • 승인 2023.08.17 1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18.~8.19. 17:00~22:00 부산근현대역사관, 유라리 광장 일원 등에서 개최… 피란수도 부산 관련 8야(夜) 테마로 25개의 다양한 문화 프로그램 운영 예정
2023 피란수도 부산 문화재 야행(夜行) 행사 포스터
2023 피란수도 부산 문화재 야행(夜行) 행사 포스터

 

<메디테크뉴스=부산>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내일(18)부터 819일까지 이틀간 오후 5시부터 10시까지 부산근현대역사관, 유라리 광장 일원 등에서 2023 피란수도 부산 문화재 야행(夜行)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2023 피란수도 부산 문화재 야행은 한국전쟁 당시 1,023일 동안 대한민국의 피란수도였던 부산이 보유한 다양한 역사·문화 자원을 바탕으로 소중한 역사와 기억을 되새기는 부산만의 특별한 야간 축제다.

 

행사는 피란수도 부산 관련 8() 주제 아래 25개의 다양한 문화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8()는 야경, 야설, 야화, 야시, 야식, 야사, 야로, 야숙이다. * 붙임 자료 참고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유라리 광장, 부산근현대역사관 등 문화재 일원을 거닐며 야간의 멋진 경관을 즐겨보는 ‘1023일을 걷는 시간’, 피란수도 부산 유산 시설의 야간 개방을 통해 당시 피란시절을 느낄 수 있는 피란의 밤’, 지역 예술가와 주민이 함께 만드는 피란수도 부산 문화 공연’, 피란시절을 직접 경험해 보는 빽 투더 1023 : 그때 그사람, 그때 그 장소, 그때 그 시절’, 부산 전 세대 작가가 함께 참여한 피란수도 부산, 기억과 미래를 담다(기획전시)’ 등이 있다.

 

특히, 올해는 문화재 행사에 대한 시민 친밀도를 높이고자 야행 대표 캐릭터 금순이·금동이와 시대극 재연 배우를 행사 곳곳에 배치한다.

피란 시절 역경을 딛고 꿋꿋하게 살아온 금순이·금동이 캐릭터를 활용한 인형 탈 홍보, 에어 벌룬 포토존 및 야행 가로등을 설치해 관람객 호응을 유도한다.

또한, 피란 시대극 재연 배우 40여 명을 행사장 곳곳에 분산 배치하며 행사 몰입감을 상승시키겠다는 계획이다.

 

한편, 시는 행사 기간 문화재 야행 피란수도 유산을 시민들이 자유롭게 보고 체험할 수 있도록 부산근현대역사관, 부산기상관측소, 임시수도기념관, 임시수도정부청사 등을 밤 10시까지 연장 운영할 예정이다.

 

이번 행사는 대규모 인원이 행사에 참여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프로그램 사전예약제 등을 통해 참가자의 시(공간(空間)적 이동 동선을 분리하고, 경찰, 소방, 의료기관 등 유관기관과의 협조체계를 구축하는 한편, 안전요원, 경호팀, 자원봉사자 등을 행사장 곳곳에 배치해 행사에 참여하는 시민의 안전과 편의를 확보할 계획이다.

행사(사전) 프로그램 및 무료 셔틀버스 운행 등 자세한 사항은 부산 문화재 야행 누리집(busan-heritage-night.com)’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