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유 안돼" 출산기피 MZ, 맞춤정책 나오나
"여유 안돼" 출산기피 MZ, 맞춤정책 나오나
  • 메디테크뉴스
  • 승인 2023.05.25 17: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제적 부담 인식…청년층 가치관 따른 출산정책 필요성 대두
MZ세대 결혼·출산 회의적 시각

IMF위기로 가족붕괴 보며 자라



자녀를 '경제적 부담' 인식 작용

안정적 주거·일자리 여건 중요… 

육아비 등 '단순정책' 효과 없어

전문가들 "일자리·주거·교육 등 종합적으로 저출산 대책 이뤄줘야"

 

<메디테크뉴스> MZ세대의 결혼에 대한 가치관이 초저출산의 늪에서 벗어나지 못하게 하는 중요 원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일부 전문가들은 저출산 정책은 남녀의 결혼이 전제돼야 하지만, MZ 세대들의 결혼 자체에 대한 회의적인 시각은 20년 넘게 학습되고 형성된 결과물이라며, 육아비용 같은 단순 정책으로는 효과가 없을 것이라고 말한다.

 

저출산 대책으로 일자리, 주거, 교육, 문화 정책 등이 종합적으로 이뤄져야 한다는 데 의견이 모아지고 있다.

 

25일 오전 오전9시 30분 국회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저출산에 대한 인식의 전환- MZ세대 관점으로 본 진단과 해법'을 주제로 토론회가 열렸다.

 

국민의힘 김영선 국회의원은 "20, 30대 MZ세대들의 결혼관과 출산에 대한 인식은 갈수록 부정적으로 나타나고 있다"며 "요즘 MZ세대들의 가치관과 인식에 대한 연구결과는 우리 미래세대가 가진 가족·출산에 대한 생각이 기성세대의 상식과는 많이 달라지고 있어 새로운 인식에 걸맞은 사회적 변화도 모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토론에 앞서  장인수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인구모니터링평가센터 박사가  각각 '저출산 문제에 대한 인식의 전환'을 주제로 발제했다.

 

장인수 박사에 따르면 "MZ세대(1981년 이후 출생)는 비MZ세대에 비해 결혼을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정도가 유의하게 낮고 동거 및 미혼 여성의 출산 및 양육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정도가 높았다"고 밝혔다. 

 

사진1(결혼).png

 

MZ세대들은 결혼 없이 동거만 하는 것도 괜찮다는 의견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장 박사에 따르면 "MZ세대는 비 MZ세대에 비해 일반적 전통적으로 인식되어 온 자녀의 순기능에 대한 동의 정도가 상대적으로 낮지만 자녀가 경제적 부담으로 작용한다는 논의에 대해서는 동의 정도가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고 밝혔다. 

 

222222222.png

 

통계를 보면 자녀는 그 자체로 나에게 즐거움을 준다는 것이 비 MZ 세대에 비해 MZ세대가 크게 낮은 것으로 확인됐다. 자녀는 부모에게 경제적 부담이 된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장 박사는 "결과적으로 현재의 초저출산에 따른 출생아 수의 지속적인 감소가 더욱 굳어질 가능성이 높다"고 주장했다. 

 

이어 "자녀 출산 및 양육에 대한 경제적 부담을 충분히 완화할 수 있는 수준으로 정책 개선이 필요하고 자녀 출산 전후의 기회비용의 감소를 체감할 수 있는 정책의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토론에는  전만복 김앤장 고문(前 보건복지부 저출산고령사회정책실장이 좌장으로  김민주 보건복지부 인구정책총괄과 서기관 과  신내은 여성가족부 가족정책과 사무관, 이재희 육아정책연구소 저출생·육아지원연구팀 팀장,  정재훈 서울여자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 ,  한명진 한성대학교 사회과학부 교수,  이에스더 중앙일보 복지팀장·기자가 패널로 참여했다. 

 

이재희 팀장은 "청년층의 출산과 혼인 기피는 보편적으로 발생하는 현상인데 유독 한국에서만 출산율이 더 낮은 상황"이라며 "MZ세대, 특히 밀레니엄 대부분은 IMF 외환위기를 부모님을 통해서 직간접적으로 경험해 부모님이 일자리를 잃는 모습을 가깝게 지켜보며 자란 세대"라면서 "이러한 환경에 자란 밀레니엄 세대는 안정적 일자리, 안정적인 주거 여건이 마련되지 않으면 결혼을 기피하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또한 "자녀 키워 좋은 일자리로 취업시키기 위해서는 많은 사교육비가 소요되는 지금 상황에선 결혼하더라도 자녀 계획을 포기하게 된다"며 "출산율 회복을 위해서는 단순 출산 지원정책뿐만 아니라 이러한 상황을 개선할 수 있는 일자리, 주거, 교육 정책 등이 종합적으로 제시돼야 하고 사회적으로 신뢰를 회복할 방안이 모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재훈 교수는 "최근의 초저출산ㆍ초저출생 현상 흐름을 고려할 때, 출산 가능(?) 집단으로서 청년세대에 대한 관심과 이른바 ‘맞춤형 정책적 대응’의 필요성에 대해 공감한다"면서 청년세대의 ‘수요 및 성향과 정책 간 유기성 제고를 통한 수요자 중심의 정책 추진’에 대해 좀 더 구체적인 정책 전환 방향이 무엇이 있을지 연구해 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한편, 저출산에 대한 인식의 전환- MZ세대 관점으로 본 진단과 해법 토론회는 더불어민주당 김영선 국회의원과 이종성 국회의원 등이 주최하고 건강사회운동본부가 주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