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과 예술을 잇는 징검다리, 저작권! 두드려 보고 건너요
시민과 예술을 잇는 징검다리, 저작권! 두드려 보고 건너요
  • 배종길 편집인
  • 승인 2023.04.25 16: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문화예술 기관·단체 실무자를 위한 저작권 교육 실시
- 4월 27일(목) 오후 2시 대구예술발전소 3층 수창홀
▸ 문화예술 자료의 기록·보존과 실무자 업무 역량 강화 도모
2020년 지역 문화예술 단체 실무자를 대상으로 열린 저작권의 이해 강의 장면
2020년 지역 문화예술 단체 실무자를 대상으로 열린 저작권의 이해 강의 장면

 

<메디테크뉴스=대구> 대구광역시는 문화예술 기관·단체 실무자의 역량 강화를 위한 저작권 교육을 오는 427() 오후 2시 대구예술발전소 3층 수창홀에서 진행한다.

최근 서울의 한 만화가의 죽음을 계기로 저작권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저작권은 예술작품을 창작한 예술인들에게는 보호받아야 할 권리이지만, 시민들은 이를 편하게 관람할 수 있어야 하기에 중간 역할을 하는 기획자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또한 문화예술 자료 활용에서도 저작권 해결이 전제되어야 한다.

 

저작권은 문화예술 관련 실무자들이 일하는 과정에서 가장 먼저 확인해야 하는 부분이지만 복잡하고 첨예한 사항들이 많아 어려움을 겪는 부분이다. 특히, 코로나19 이후 영상과 음원의 활용, 전송 사례가 많아지면서 저작권에 대한 다양한 문제들이 제기됐다.

 

이에 따라 대구광역시는 한국저작권위원회의 도움을 받아 2019년 이후 지속적으로 저작권 교육을 열고 있다. 이번 교육은 지역 문화예술 현장에 대두되고 있는 저작권 관련 사례를 중심으로 한층 더 심화된 내용으로 살펴본다. 더 심도 있는 교육을 위해 문화예술 기관·단체 실무자들을 대상으로 교육 수요와 질문 사항에 대해 사전 조사를 진행했고, 이를 교육 내용에 반영했다.

 

강의는 문화예술 환경변화와 저작권’, ‘저작권의 기초와 사례를 통한 이해’, ‘저작권의 구조’, ‘양도 문제와 침해 사례’, ‘영상저작물에 관한 특례’, ‘올바른 저작물의 이용전략’, ‘컴퓨터 프로그램 저작물’, ‘실무 사례 연습 및 관련 정보등 문화예술 실무에서 꼭 짚거나 해결해야 할 내용으로 구성한다.

 

김동우 대구광역시 문화체육관광국 국장은 지역 문화예술 자료가 잘 보존되고 활용되기 위해서는 저작권에 대한 이해가 기반 되어야 한다. 저작권 교육을 통해 지역 문화예술 기관 실무자들이 높은 업무 역량을 발휘, 시민들에게는 양질의 문화예술 서비스를 제공하고, 지속 가능한 지역 문화예술 환경을 조성할 수 있도록 하겠다라며 이와 함께 예술인들의 권익 보호를 위한 저작권 교육과 컨설팅도 이어갈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