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중앙박물관 소장 유리건판 사진전 '100년 전, 부산의 단편' 개최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유리건판 사진전 '100년 전, 부산의 단편' 개최
  • 배종길 편집인
  • 승인 2023.04.18 11: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메디테크뉴스=부산>  부산시 복천박물관은 오늘(18일)부터 6월 18일까지 복천박물관 1층 기획전시실에서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유리건판 사진전 <100년 전, 부산의 단편>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전시는 국립중앙박물관이 소장한 3만 8천여 장의 유리건판 중에 부산 지역을 찍은 사진을 엄선해 기획됐다. 일제강점기에 일본 연구자들은 ‘조선고적조사사업’의 일환으로 한반도 곳곳의 기록을 유리건판 사진으로 남겨두었다. 이는 식민 지배에 필요한 지역자료 조사의 의도가 강하게 담겨있으나, 지금 당장 확인이 어려운 당시의 문화를 사실적으로 알 수 있는 중요한 자료가 되기도 한다.

 

  사진전에는 유리건판 사진과 함께 부산박물관 소장 사진기, 유리건판, 근대엽서 등도 함께 전시된다. 유리건판 사진을 찍는 방법 및 인화 형태에 대한 시각 자료를 함께 제시함으로써 유리건판 사진에 대한 시민들의 궁금증을 한자리에서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부대행사로는, 전시 담당 학예연구사의 갤러리 토크와 특별사진전 연계 교육프로그램 ‘빛으로 그려낸 100년 전 부산의 청사진’이 예정되어 있다. ‘문화가 있는 날’인 4월 28일과 5월 26일 금요일에 각각 진행될 예정이며, 갤러리 토크는 오후 3시 시민들을 대상으로, ‘빛으로 그려낸 100년 전 부산의 청사진’ 교육은 초등학생 동반 가족 대상으로 복천박물관 누리집에서 사전 신청을 받아서 진행될 예정이다.

 

  복천박물관 관계자는 “이번 사진전을 통해 부산의 옛 모습을 단편적으로나마 만나보면서, 이제껏 미처 살피지 못하고 놓친 부산역사의 이면을 알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라며, “전시와 함께 다양한 행사도 준비하였으니 시민 여러분 모두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