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여성이 안전한 골목길 만든다!
대구시, 여성이 안전한 골목길 만든다!
  • 배종길 편집인
  • 승인 2022.10.25 14: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2년 초롱길 조성 사진(달성군 화원읍)
2022년 초롱길 조성 사진(달성군 화원읍)

 

<메디테크뉴스=대구> 대구시는 대구행복진흥원(여성가족본부), 대구경찰청 등 유관기관과 협업해 원룸, 다세대주택 등 여성1인가구가 밀집되어 있고 여성을 대상으로 한 범죄가 많이 발생하는 지역을 선정해 여성이 안전한 골목길을 조성했다.

 

최근 스토킹, 데이트폭력 등 여성을 대상으로 한 범죄가 증가함에 따라 대구시는 2020년부터 여성1인가구 안전환경조성 사업을 추진해 왔으며, 그 일환으로 매년 여성 거주비율이 높고 범죄발생 건수가 많은 지역을 선정해 범죄 예방을 위한 환경개선을 실시했다.

 

안전환경 조성이 필요한 대상 지역으로 선정된 곳에는 어두운 골목을 밝히기 위해 바닥에 솔라표시등을 설치하고, 골목 내 벽면에는 벽부등을 설치해 전체적으로 조도를 높였다. 그리고 교차로에는 사각지대를 줄이기 위해 안심거울을 설치했으며, 고유 캐릭터로 제작된 시트지를 전봇대에 랩핑해 주민들의 불안감을 덜어주고자 노력했다. 또한, 전봇대 지점별로 일련번호를 배정해 112 신고와 연계하는 등 위치확인이 간편하게 이루어져 경찰출동이 용이하도록 했다.

 

대구시는 2021년에 북구 태전동 대학가 주변에 여성이 안전한 골목길 1호인 샛별로를 조성했으며, 지난 10월에는 달성군 화원읍 천내2어린이공원 인근에 여성이 안전한 골목길 2호인 초롱길을 조성했다.

 

올해 조성된 초롱길은 화원의 특산물인 수박을 모티브로 한 초롱이를 캐릭터로 만들어 손에 초롱을 들고 어두운 골목길을 밝히고 안내한다는 의미를 담았다.

 

초롱길주변에 거주하는 대학생 김모양은 친구를 만난 후 밤늦은 시간에 집에 올 때면 어두운 골목길에 들어서기가 무서웠는데, 최근 골목길이 환해지고 귀여운 캐릭터들이 반겨주는 듯해서 더 이상 불안하지 않다며 만족스러워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