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경 건강칼럼(17), 산후조리에 빠질 수 없는 산후보약
이재경 건강칼럼(17), 산후조리에 빠질 수 없는 산후보약
  • 배종길 편집인
  • 승인 2022.05.04 16: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한의사가 이야기하는 백세건강 프로젝트
- 나이스 한의원 이재경 대표원장에게 듣는 건강 상식 시리즈

 

<메디테크뉴스> 이재경 칼럼=출산은 일생에서 겪는 가장 큰 일들 중 하나입니다.

이 때 몸을 어떻게 관리하느냐가 평생을 좌우하기도 합니다.

 

한의원에 내원하시는 분들 중 출산 후부터 시작된 허리 통증, 골반 통증, 관절통이 50, 60대 까지 지속되어 포기하며 지내다가 나이가 들 수록 통증이 점점 심해져 한의원을 찾으시는 분들이 간혹 계십니다.

또한 출산 후부터 체력이 너무 떨어져 회복이 안된다는 분들, 그리고 출산 후 살이 너무 쪄서 안빠진다는 분들도 계십니다.

 

이 모든 것들이 산후조리와 관련된 것들이죠.

 

요즘에는 산후조리에 대한 관심도가 급격하게 높아지면서 산후조리원도 많아졌고, 산후조리가 보편적인 인식으로 자리잡았습니다.

 

이 산후조리에서 빠질 수 없는 것이 바로 산후보약입니다.

산후보약은 아주 오래 전부터 존재했으며, 현재와 같이 문명이 발달되지 않은 시대에 산모들에게 큰 역할을 담당했습니다.

 

산후보약은 언제부터 복용해야 할까요?

 

산후보약은 출산 직후 (제왕절개의 경우 식사를 할 수 있을 때부터) 최대한 빠르게 복용하시는 것이 가장 효과가 좋습니다.

출산 후에는 자궁과 산도의 수축력이 약해지고 많은 에너지 소모로 기혈이 허약해지며 호르몬의 영향으로 전신의 관절이 열리는 등 신체의 균형이 무너지게 되므로 이 때 산후보약을 바로 복용하시는 것이 가장 효과가 좋습니다.

 

산후보약은 어떤 효과가 있나요?

 

1. 자궁회복 및 오로배출

출산 후에는 태아가 자궁 내부에 오랫동안 자리잡고 있었기에 자궁이 원래 크기보다 늘어나있습니다.

또한 출산을 하면서 자궁 내벽에서 탈락된 점막과 세포가 자궁 내부에 남아있습니다.

이를 오로(lochia)라고 합니다.

산후보약은 자궁을 원상태로 회복시키며 오로를 깨끗이 배출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2. 기혈보충

출산 때는 엄청난 에너지를 소모하며 이로 인해 기혈이 극도로 허약해진 상태가 됩니다.

이 때문에 몸 컨디션이 좋지 않고 빈혈과 어지럼증이 생기는 경우가 있죠.

이 때 절실하게 필요한 것이 바로 산후보약입니다.

산후보약은 기혈을 보충해주고 혈액순환을 도와 몸이 정상적인 컨디션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3. 산후풍 예방 및 치료

일반적으로 출산 후 4~6주의 기간을 산욕기라고 하는데, 이 때 몸조리를 잘 하지 못하면 산후풍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출산 때는 릴랙신이라는 호르몬이 분비되어 전신의 관절을 열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출산 후에는 이렇게 느슨해진 관절이 서서히 다시 제 위치를 찾아가죠.

이 때 신체 각 부위의 관절들이 원래의 자리를 잘 찾아가지 못하면 통증이 발생합니다.

또한 산욕기에는 몸을 따뜻하게 해주어야하는데, 이것이 잘 되지 못할 경우 관절이 시리거나 몸이 으슬으슬 추운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산후보약은 이러한 산후풍을 예방하는데 큰 역할을 합니다.

관절이 덜 닫힌 상태에서는 관절들이 제 자리를 잘 찾아갈 수 있도록, 이미 증상이 나타난 경우에는 치료의 목적으로 처방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모유수유를 할 때 산후보약을 먹어도 되나요?

 

산후보약은 모유수유와 관계 없이 복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약재의 종류는 매우 많지만, 이 중 산모와 아기에게 문제가 되지 않는 안전한 약재들만을 선별하여 처방을 하게 됩니다.

 

산후보약으로 처방되는 생화탕을 이용한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약물이 모유에 들어가는 양은 산모의 혈장 역동학과 지질의 용해성, 분자량과 기타 요소들에 의해 결정되는데, 그 중 첫번째 원칙은 모유에서는 모체 몸 속 약물의 1% 이하보다 적게 발견된다는 것이며, 아기의 무게별 약물 용량이 모체의 것보다 10% 이하이면 그 약물은 아기에게 안전하다고 볼 수 있다." "당귀의 decursion 성분이 검출되었으나 실제로 아기에게 영향을 미칠 만한 양은 아닌 것으로 판단된다." 라고 결론을 내리고 있습니다.

 

임신 중에도 살이 엄청 쪘는데... 보약은 살이 찌지 않나요?

 

예로부터 "보약은 살을 찌게 한다" 라는 인식이 널리 자리잡고 있습니다.

하지만 정확하게 말씀드리자면, 한약의 자체의 칼로리는 매우 낮으며, 한 팩당 일반적으로 50kcal 이하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산후보약은 산후에 혈액순환을 잘 도와주어 몸의 부기를 제거하며 산후에 생긴 노폐물들을 배출해주므로 오히려 체중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재경 원장동국대학교 한의학과 졸업충청남도 청양군 의료원 한의과장전) 손모아한의원 진료원장현) 나이스한의원 대표원장대한한의사협회 정회원대한한의학회 정회원척추신경추나의학회 정회원대한약침학회 정회원한방비만학회 회원대한담적한의학회 회원
이재경 원장
동국대학교 한의학과 졸업
충청남도 청양군 의료원 한의과장
전) 손모아한의원 진료원장
현) 나이스한의원 대표원장
대한한의사협회 정회원
대한한의학회 정회원
척추신경추나의학회 정회원
대한약침학회 정회원
한방비만학회 회원
대한담적한의학회 회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