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경 건강칼럼(11) 지간신경종, 발바닥 통증의 또 다른 원인

- 한의사가 이야기하는 백세건강 프로젝트 ​​​​​​​- 나이스 한의원 이재경 대표원장에게 듣는 건강 상식

2022-02-16     배종길 편집인

<메디테크뉴스=대구> 다른 곳과 마찬가지로 발에도 수많은 구조물들이 있습니다.

이 중 중족골의 머리부분(head of metatarsal bone)을 이어주는 인대가 있습니다.

발가락으로 가는 신경은 이 인대 아래를 지나가는데(발등에서 발바닥 쪽으로), 어떠한 이유로 이 신경이 지나가는 공간이 좁아지게 되면서 신경이 압박을 받아 붓게 되고 여러 증상을 야기하게 됩니다.

이를 지간신경종이라고 합니다.

 

가장 많이 호소하는 지간신경종의 증상은 앞쪽 발바닥, 즉 신경이 눌리는 부위의 발바닥 통증인데, 주로 2-3번째, 3-4번째 중족골 사이의 공간에서 나타납니다.

다른 곳보다 이 부위의 공간이 좁기 때문이죠발바닥 통증 외에도 해당 신경이 지배하는 부위의 발가락 통증, 저림, 따가움 등의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지간신경종은 주로 신발이 원인이 됩니다.

특히 굽이 높은 신발과 폭이 좁은 신발이 주된 원인이죠굽이 높은 신발은 발가락을 발등쪽으로 휘게 하는 자세를 유발합니다.

이 결과 발바닥과 발가락 뼈(또는 인대) 사이의 공간이 좁아지게 되면서 그 사이를 지나는 신경이 눌리게 됩니다.

폭이 좁은 신발은 중족골과 중족골 사이의 공간을 좁아지게 합니다이 결과 신경이 지나가는 통로가 좁아지게 되면서 신경이 눌리게 됩니다.

이것을 정리해보면 굽이 높고 폭이 좁은 하이힐은 발 건강에 있어 최악의 신발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 외의 원인으로는 외상 또는 해당 부위에 직접적인 충격이 가해졌을 때 지간신경종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지간신경종도 대부분의 질환과 마찬가지로 비수술적 요법으로 보존적인 치료를 먼저 하게 됩니다.

한의원에서는 침, 부항, , 약침, 추나요법, 한약치료 등을 통해 신경이 지나가는 공간을 넓혀 신경 압박을 줄이는 치료를 합니다.

특히 약침은 손목터널증후군 치료에서도 말씀드렸듯이 좁아진 공간을 직접적으로 넓히는데 아주 좋은 치료입니다.

또한 추나요법은 발가락 뼈 사이의 공간을 직접적인 힘을 가해 넓혀줌으로써 신경 압박을 줄이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지간신경종은 보존적인 치료로도 충분히 호전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보존적인 치료를 지속했음에도 불구하고 호전이 없을 경우에는 수술적 요법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질환이 오기 전 예방을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질환이 발생하였다면 그 질환을 발생시키는 원인을 제거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지간신경종을 예방, 치료하기 위해서는 굽이 높거나 폭이 좁은 신발은 가급적 피해주시고 편한 신발을 신고 다니는 것이 가장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어떤 질환이든 시간이 지날수록 회복에 필요한 기간과 치료 기간 또한 길어지니 반드시 초기에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이재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