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방위 공습경보가 발령되면 지하대피소로 대피하세요
민방위 공습경보가 발령되면 지하대피소로 대피하세요
  • 서호영 논설위원
  • 승인 2023.05.02 15: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5월 16일(화) 오후 2시부터 20분간 공습대비 민방위 훈련 실시
▸ 공습경보(14:00)→경계경보(14:15)→경보해제(14:19) 순으로 진행

 

<메디테크뉴스=대구> 대구광역시는 오는 516() 오후 2시부터 20분간 실시되는 제414차 민방위의 날 비상 대피 훈련이 행정안전부 주관으로 전국 동시에 실시된다고 밝혔다.

 

이번 훈련은 공습상황에 대비해 주변 지하철역, 지하 주차장 등 가까운 지하대피소를 찾아가 대피하는 등 비상시 국민 행동요령을 익히고 일상생활에서 안보 의식을 강화하기 위해 시행된다.

훈련은 공습 경보발령, 경계 경보발령, 경보해제 순으로 진행되며, 오후 2시 정각에 훈련 공습경보 발령 시 시민은 신속하게 가까운 지하대피소로 대피해야 하며, 15분간 전국적으로 차량 이동이 통제된다.

이때 운행 중인 차량은 도로 오른쪽에 정차한 후 차내에서 훈련 상황을 라디오 등을 통해 청취해야 한다. 차량 이동통제는 공습상황 시 소방차, 구급차, 군 차량 등 비상차량의 원활한 소통으로 신속하게 사태를 수습하기 위해 실시되는 것이다.

 

오후 215분 훈련 경계경보가 발령되면, 시민은 지하대피소에서 나와 경계태세를 유지하면서 통행할 수 있고, 오후 220분 경보가 해제되면 모든 시민은 일상으로 복귀하면 된다.

모든 시민이 훈련 대상이 되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고속철도, 지하철, 선박, 항공기는 이동을 통제하지 않으며, ·의원도 정상 진료할 수 있도록 했으나, 훈련 공습경보가 발령된 15분간(14:00~14:15)은 지하철에서 하차해도 역 외부로 이동은 통제된다.

이번 훈련으로 민방위대원들의 실제 임무 수행을 통한 실전 대응능력 습득을 위해 훈련 현장에서 주민대피 유도, 이동통제 등 실제 임무를 수행하는 등 훈련 참여 시 당해 연도 민방위 교육을 이수한 것으로 인정된다.

 

비상시 대피해야 할 지하대피소는 안전디딤돌 앱(APP)과 국민재난안전포털 누리집(https://safekorea.go.kr)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대구광역시는 시민의 민방위 훈련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행정안전부와 함께 TV, 라디오, 전광판, 지하철, 버스, SNS 등 온·오프라인의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홍보를 강화할 예정이다.

성웅경 대구광역시 시민안전실장은 엄중한 국가안보 상황에서 이번 훈련을 통해 비상시 행동과 대피요령을 익히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시민들의 적극적인 동참을 바란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