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광역시, 안전한 캠퍼스 만들기 위해 지역 대학과 손잡다!
대구광역시, 안전한 캠퍼스 만들기 위해 지역 대학과 손잡다!
  • 서호영 논설위원
  • 승인 2023.05.02 15: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민·관·학·연 공동 대응으로 대학 내 범죄로부터 안전한 캠퍼스 환경 조성
▸ 캠퍼스 안전지킴이 운영을 통한 대학가 합동순찰, 불법촬영 점검 추진
대학생 안전지킴이단 활동
대학생 안전지킴이단 활동

 

<메디테크뉴스=대구> 대구광역시와 지역대학은 캠퍼스 내외 주변 취약지역 순찰활동을 위한 대학생 중심의 캠퍼스 안전지킴이단을 구성하고, 캠퍼스 인근의 여성대상 범죄 및 폭력 예방을 위해 순찰활동을 실시한다.

 

최근 대학 인근 20~30대 여성을 대상으로 데이트 폭력, 스토킹, 디지털 성범죄 피해 사례가 증가하면서 범죄로부터 안전한 캠퍼스 환경 조성이 요구되고 있다. 이에 대구광역시는 2018년부터 여성이 안전한 캠퍼스 환경 조성을 위해 지역대학, 대구행복진흥사회서비스원, 경찰청 등 관련 기관과 함께 이 사업을 추진해 왔다.

 

대구광역시와 대구행복진흥사회서비스원은 경북대학교, 계명대학교, 대구교육대학교, 영남이공대학교, 계명문화대학교, 수성대학교 등 지역 소재 6개 대학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각 대학별 특성에 기반한 대학생의 자치활동을 통해 폭력과 범죄로부터 안전한 캠퍼스 환경을 조성하고 지역사회의 안전문화를 확산하고자 한다.

 

2022년도는 6개 대학 269명의 안전지킴이단을 위촉·운영해 여성안전 유관기관 간 네트워크 구축과 대학생 중심의 캠퍼스 주변 취약지역 순찰 등 범죄예방 활동으로 캠퍼스 주변 공중화장실 불법촬영 카메라 적발 사례가 현격히 줄고 디지털 성범죄에 대한 경각심이 확산됐다.

 

특히 계명대역과 신천역에 전국 최초로 설치한 안심거울은 시민들의 큰 호응을 얻어 전국 대도시로 확대되는 성과를 거두었다.

 

5월부터는 각 대학별로 캠퍼스 안전지킴이단을 모집해 합동순찰을 할 계획이다. ‘캠퍼스 안전지킴이단을 주축으로 경찰, 공무원, 관계자 등 30여 명 정도가 참여해 대학내 불법촬영 카메라 설치 점검, 디지털 성범죄 및 데이트폭력 예방 등 캠페인도 함께 진행한다.

 

조경선 대구광역시 청년여성교육국장은 이번 대학생 캠퍼스 안전지킴이단 활동과 순찰을 통해 대학가 주변에서 일어날 수 있는 여성 대상 범죄를 사전에 예방하여 학생들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캠퍼스 환경을 조성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