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디지털 전환, 대구 빅데이터 활용센터
기업의 디지털 전환, 대구 빅데이터 활용센터
  • 배종길 편집인
  • 승인 2023.04.18 15: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 빅데이터 활용센터 데이터 교육 포스터
대구 빅데이터 활용센터 데이터 교육 포스터

 

<메디테크뉴스=대구> 대구광역시와 대구디지털혁신진흥원이 운영하고 있는 대구 빅데이터 활용센터에서는 데이터 활용 능력을 높이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으로 데이터 문해력데이터 기반 문제해결교육을 실시한다.

데이터 문해력: 데이터 리터러시(Data-literaycy)라고도 하며 데이터를 읽고 그 안에 숨겨진 의미를 파악하는 데이터 해독 능력을 말하며, 빅데이터 시대에는 데이터에 담겨 있는 의미를 신속하게 파악하고 목적에 활용할 수 있는 필수적인 역량

 

데이터 활용능력을 강화하는 데이터 문해력 교육은 데이터를 읽고 그 안에 숨겨진 의미를 파악하는 데이터 해독 능력을 말한다. 또한 프로그램 작성 없이 분석을 통해 데이터 수집 및 분석 기술을 익혀 데이터에 담겨 있는 의미를 신속하게 파악하고 목적에 활용할 수 있는 필수적인 역량이다. 교육 기간은 522()부터 23()까지 양일간, 10시간이 소요된다.

 

데이터 기반 문제해결 교육은 데이터에 의한 디자인 싱킹을 통해 문제해결 과정을 다룬다. 교육 기간은 530()부터 31()까지 양일간, 10시간이 예정돼 있다.

디자인 싱킹(design thinking): 디자인 과정에서 디자이너가 활용하는 창의적인 전략이다. 디자인 싱킹은 또한 전문적인 디자인 관행보다 문제를 숙고하고, 문제를 더 폭넓게 해결할 수 있기 위하여 이용할 수 있는 접근법이며, 산업과 사회적 문제에 적용되어 왔다. 디자인 싱킹은 기술적으로 이용 가능하고, 사람들의 요구를 충족하기 위하여 실행 가능한 사업 전략이 고객 가치와 시장 기회로 바꿀 수 있는 것으로써 디자이너의 감각과 방법을 사용한다.

 

이번 교육 프로그램은 일반 시민들뿐만 아니라 기업 관계자, 예비 창업자 등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이 참여할 수 있으며, 교육은 무료로 제공된다.

 

데이터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후에는 실제 데이터를 이용해 문제를 해결하는 실습도 진행되기 때문에 참여자들은 교육을 마친 후에도 실제 업무에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다.

 

이번 교육 프로그램은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공감 가능한 사례로 구성돼 있으며, 전문적인 지식을 가진 사람뿐만 아니라 비전공자도 참여할 수 있다. 사전 신청은 419()부터 대구 빅데이터 활용센터(http://dipbigdata.kr, 문의 053-655-6815)를 통해 접수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