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0회 국제그린에너지엑스포 및 콘퍼런스」성황리 폐막
「제20회 국제그린에너지엑스포 및 콘퍼런스」성황리 폐막
  • 배종길 편집인
  • 승인 2023.04.17 16: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사흘간 32,800명 방문, 신재생에너지 시장의 게임체인저 역할 수행
▸ ‘미래에너지콘퍼런스’를 통해 태양광과 수소 에너지의 미래 방향 제시
▸ 수출 상담액 662백만 불, 계약추진액 232백만 불로 역대 최대 성과
그린에너지엑스포
그린에너지엑스포

 

<메디테크뉴스=대구> 올해로 20회를 맞은 국제그린에너지엑스포가 전 세계 25개국 300개 기업과 기관(1,010부스)이 참가하고, 32,800명이 다녀간 가운데 역대 최대 비즈니스 실적을 경신하며 사흘간의 일정을 끝내고 414()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그린에너지를 넘어, 미래에너지로의 슬로건 아래 개최된 올해 행사에서는 탄소중립 실현과 에너지 효율성 향상을 위한 다양한 제품과 기술을 선보였고, 국내외 태양광수소 전문가들이 태양광 발전의 미래를 진단하고 글로벌 수소 동향과 미래 전망을 공유하는 기회를 제공했다.

 

또한, 올해 처음으로 한국RE100협의체 주관으로 ‘RE100 구현과 태양광 산업특별세션을 개최하고, 우리나라 주도의 국제기구인 글로벌녹색성장연구소(GGGI)가 행사 기간 중 세미나를 개최해 탄소중립 선도도시 대구의 위상을 확인할 수 있었다.

 

<역대 최대 규모로 치러진 국제그린에너지엑스포>

 

국제그린에너지엑스포는 국내 최대, 아시아 3대 규모의 신재생에너지 산업전시회로, 태양광, 에너지저장시스템(ESS), 배터리, EMS, 풍력, 스마트그리드, 수소, 연료전지, 지열, 태양열 등이 출품됐으며, 올해는 전시 및 콘퍼런스, 다양한 부대행사를 동시에 개최해 신재생산업의 최신 기술과 트렌드, 그리고 미래 발전 방향까지 조망했다.

 

주요 참가업체로는 한화솔루션 큐셀 부문(한화큐셀)을 비롯해, 현대에너지솔루션, 신성이엔지, 한솔테크닉스 등이 국내 대표 기업으로 참가해 세계를 선도하는 신재생에너지 기술의 위상을 알렸으며, SunGrow, GROWATT, Huawei, SOFARsolar, Goodwe, K-star, Solis 등 세계 시장에서 영향력을 발휘하는 글로벌 기업들도 대거 참가해 국제전시회로서 위상을 더욱 확고히 했다.

 

<글로벌 태양광, 수소 전문가들과 함께한 국제미래에너지콘퍼런스>

 

엑스포 개최 기간 중, 태양광 마켓 인사이트(PVMI)와 수소 마켓 인사이트(H2MI)국제미래에너지콘퍼런스의 일환으로 개최됐다.

 

이번 행사에서는 국내외 글로벌 전문가 12개국 60여 명이 초청되어 글로벌 태양광과 수소의 시장동향과 정책을 논의했고, 특히 올해는 그동안 코로나 상황으로 방한하지 못했던 해외전문가들이 직접 방한해 국가별 친환경 정책과 시장 전략 등에 대한 정보를 공유해 큰 호응을 얻었다.

 

<시장 활성화와 해외 판로개척에 기여한 1:1 ·오프라인 수출상담회>

 

코로나19로 어려움 속에서도 신재생에너지 기업들의 해외 시장개척에 마중물 역할을 해 온 그린에너지엑스포 수출상담회가 올해도 가시적인 성과를 도출하며 참가업체들의 만족도를 높였다.

 

올해에는 참가업체의 비즈니스 성과 달성과 판로개척에 기여하기 위해 ‘1:1 ·오프라인 수출상담회로 운영됐으며 유럽, 미주, 중동, 아시아 등 22개국에서 81개 사의 해외 바이어가 참여했다.

 

412(), 13() 양일간 열린 수출상담회는 스코트라, 아이솔라에너지, 에스에너지 등 55개 참가업체가 참여해 306건의 상담이 이루어졌고, 누적 수출상담액은 662백만 불(8,700억 원), 계약추진액은 232백만 불(3,049억 원)로 압도적 성과를 기록했다.

(2022) 온라인 수출상담회 - 상담액 181백만 불, 계약추진액 77백만 불

 

특히 이번 상담회는 참가업체의 수출 증대에 직접적으로 이바지했을 뿐만 아니라, 참가업체의 글로벌 네트워킹 채널 확대에도 기여하면서 지속적인 해외 시장개척의 가능성도 높인 것으로도 평가받았다.

 

이종화 대구광역시 경제부시장은 코로나19 여파로 홍보마케팅, 시장개척에 어려움을 겪은 많은 신재생에너지 업체들이 새로운 활로를 모색하기 위해 이번 전시회를 선택하면서 역대 최대 규모로 치러지게 되었다라며, “특히 올해는 그린에너지엑스포 20주년에 맞춰 다양한 네트워킹 기회를 제공하고, 최신 정보를 교류하면서 많은 방문객의 관심과 주목을 받았다라고 덧붙이고, “앞으로도 그린에너지엑스포는 태양광 에너지의 미래 방향까지 제시하면서 전문전시회로서의 위상을 강화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