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타바이러스 감염증 국가예방접종 지원사업 실시
로타바이러스 감염증 국가예방접종 지원사업 실시
  • 배종길 편집인
  • 승인 2023.03.03 11: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3월 6일부터 영유아 대상 로타바이러스 무료 예방접종 가능

 

<메디테크뉴스=대구> 대구시는 36()부터 로타바이러스 백신이 국가예방접종으로 도입될 예정이며 600여 개의 관내 지정의료기관에서 접종을 실시하므로 대상 영아는 적극적으로 접종해 주실 것을 당부했다.

 

로타바이러스는 면역력이 약한 영유아에게 심한 구토와 설사를 일으켜 심한 탈수와 고열 등의 증상을 발생시킨다. 주로 사람 간의 접촉을 통해 대변-구강 경로로 전파되며 산후조리원과 어린이집 등 단체생활을 하는 곳에서 집단적으로 발생하지만 그동안 선택접종으로 분류돼 본인 부담**으로 접종을 해왔다. 이번 로타바이러스 백신 국가예방접종 도입으로 전국 어디든지 동일하게 무료 접종이 가능하게 됐고, 영유아의 감염예방 효과와 안전성을 확보하게 됐다.

달성군은 자체 조례에 의거 2021.4.1.부터 시행

** 접종완료(2차 또는 3)까지 예방접종 비용 평균 20~30만 원

 

접종 대상은 생후 2~6개월 영아이며, 먹이는 방식의 백신으로 1가 백신(로타릭스)5가 백신(로타텍) 모두 활용 가능하다. 2종류의 백신(로타릭스, 로타텍) 중 선택하여 접종할 수 있으나, 로타릭스와 로타텍 간의 교차접종은 권장하지 않으며 B형간염 등 타 백신과의 동시 접종은 가능하다. 첫 접종의 최소 시작 연령은 생후 6주이고 모든 차수의 접종을 출생일로부터 8개월이 되는 날까지 완료해야 한다.

 

<로타바이러스 백신별 접종횟수>

백신

접종횟수

백신접종연령

로타릭스

2회 접종

생후 2, 4개월

로타텍

3회 접종

생후 2, 4, 6개월

 

접종기관은 예방접종도우미 누리집(https://nip.kdca.go.kr)에서 확인 가능하며 주소지와 상관없이 전국 지정의료기관에서 접종할 수 있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보건소로 문의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