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교통공사, 교통약자 이동권 증진을 위한 노력 돋보여
대구교통공사, 교통약자 이동권 증진을 위한 노력 돋보여
  • 서호영 기자
  • 승인 2022.12.28 10: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호선 승강장 역명판에 부착된『수어역명 영상 QR코드』
1․2호선 승강장 역명판에 부착된『수어역명 영상 QR코드』

 

<메디테크뉴스=대구대구교통공사는 장애인, 노약자 등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을 위해 최근 역사에수어역명 영상 QR코드를 부착하고, 시인성이 개선된 안내표지를 설치했다고 밝혔다.

 

먼저 공사는 농아인들의 도시철도 이용 편의를 위해‘12호선 승강장 역명판‘3호선 열차시각표수어역명 영상 QR코드를 부착했다.

기존에 공사는 전국 최초로 전 역사에도시철도 역명 수어 표기 QR코드 노선도를 부착했는데, 노선도 부착 위치 확인이 어렵고 노선도 내 QR코드 크기가 작아 인식이 어렵다는 의견이 많았다. 이에 QR코드를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승강장 역명판과 열차시각표에 QR코드를 부착했다.

 

스마트폰을 이용해 역명판에 부착돼 있는 QR코드를 인식시키면 해당 역명의 수어 동영상을 시청할 수 있다.

또한 시인성이 개선된 역사 안내표지도 설치했다. 어르신들이 엘리베이터 이용시 행선지를 착오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12호선 10개 역사 엘리베이터 주변에탑승방면(열차운행 방면) 안내표지를 설치했다.

 

안내표지는 역별 상황에 따라 엘리베이터 문 옆 또는 엘리베이터 앞 개집표기에 설치됐다. 이는 승객 동선 및 승차권을 태그할 때 자연스럽게 시선이 이동되는 방향으로 탑승방면을 안내하기 위함이다.

1호선은 진천역상인역명덕역반월당역중앙로역칠성시장역신천역동촌역각산역에, 2호선은 강창역에 설치됐다.

 

전통시장을 주로 이용하는 어르신들을 위해 칠성시장역과 감삼역(서남시장)전통시장 방향 유도 안내표지도 부착했다. 기존 안내표지와는 달리큰 글자로 제작해 시인성이 뛰어나 시장을 처음 방문하는 고객도 방향을 헤매지 않고 시장 방면 출구로 쉽게 찾아갈 수 있다.

한편 공사는 청각언어장애인의 편의 증진을 위한 공로를 인정받아 지난 128대구 농아인 송년의 밤행사에서 한국농아인협회 대구광역시협회(협회장 박노진)로부터 감사패를 수여받았다.

 

대구교통공사 사장은시민 눈높이에 맞게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공기업으로서 당연한 책무라며앞으로도 교통약자의 이동권 확보 및 이동편의 증진을 위한 다양한 노력으로 교통약자도 편리하게 도시철도를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