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맑은 물 하이웨이 추진방안 검토 용역’착수보고회 개최
‘맑은 물 하이웨이 추진방안 검토 용역’착수보고회 개최
  • 배종길 편집인
  • 승인 2022.12.21 13: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낙동강 상류댐 물 공급에 대한 최적 방안 ’23년 상반기 도출 및 타당성 검토
▸ 최적의 방안을 환경부 우선 건의 및 내년 말 용역 완료 예정

<메디테크뉴스=대구> 대구시는 1221() 오후 4시 산격청사에서 낙동강 상류댐 물 공급에 대한 기술·경제적 타당성 검토 및 최적 방안 마련을 위한 맑은 물 하이웨이 추진방안 검토 용역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착수보고회는 이종화 경제부시장을 비롯한 대구시 관계자와 경북대 토목공학과 한건연 교수, 대경연구원 남광현 박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이종화 경제부시장의 인사말을 시작으로 용역진 다산 컨소시엄의 총괄 연구책임자인 건국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김성준 교수의 착수 보고에 이어 질의응답 및 토론 시간으로 진행됐다.

 

이번 용역 수행을 맡은 다산 컨설턴트 컨소시엄은 국내에서 다수의 수처리 및 상하수도 분야 연구용역 수행실적과 관련 분야 전문가를 보유한 다산컨설턴트, ()한국물환경학회, ()한국상하수도학회 3개사가 공동이행방식으로 컨소시엄을 구성하고 있다.

 

주요 보고 내용에는

 

안동·임하댐 등 기술·경제적 타당성 검토 장래 용수 수요 및 수급 전망분석 그간 중앙 및 지방정부의 낙동강 물 관련 용역 검토 대체 수자원 개발 등 안정성 확보방안 이해관계자(정부, 지자체) 우려 사항 검토검증 및 대응 방안 등을 담고 있다.

 

대구시와 다산 컨소시엄은 착수 후 이른 시일 내 관련 제반 조사 등을 마치고 정부계획 반영을 위한 기술·경제적 타당성을 검토한 후 낙동강 상류 댐 물 공급에 대한 최적의 방안을 2023년 상반기까지 마련하여 우선 정부(환경부)에 건의할 예정이다.

 

이어 내년 말까지 대구시 물 수요·공급 정책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국내 전문가 그룹의 연구·자문과 포럼 등을 거쳐 대구시민을 위한 깨끗하고 안전한 물 공급 체계에 대한 비전과 방향을 제시할 것이다.

 

이날 이종화 대구시 경제부시장은 대구시민이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식수 댐 물 공급 체계를 구축해 나갈 수 있도록 지혜와 역량을 결집하여 최적의 방안들이 도출되도록 연구에 힘써 달라고 주문하면서, “이번 용역을 통해 우리나라는 이제 강물을 원수로 쓰는 시대는 끝내고 깨끗한 식수 댐의 1급수 물을 안정적으로 공급하는 식수 정책 전환의 물꼬를 틔우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