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형준 시장, 국가별 미래지향적 협력 모색으로 유럽권 2030부산세계박람회 지지 기반 확보
박형준 시장, 국가별 미래지향적 협력 모색으로 유럽권 2030부산세계박람회 지지 기반 확보
  • 배종길 편집인
  • 승인 2022.12.09 1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형준 시장이 지난 11월 28일부터 8박 10일간의 유럽 순방 일정을 마무리하고 7일 귀국했다.
박형준 시장이 지난 11월 28일부터 8박 10일간의 유럽 순방 일정을 마무리하고 7일 귀국했다.

 

<메디테크뉴스> 제171차 국제박람회기구(BIE) 총회 참석차 지난 28일 프랑스 파리로 출국한 박형준 시장은 현지시각으로 11월 29일 총회에 참석한 다음, 대통령 특사로서 불가리아·보스니아헤르체고비나·산마리노 공화국 등 3개국을 방문해 각국 최고위급 인사들을 만나 양국 간의 실질협력 확대 방안을 논의하고 2030세계박람회 부산 유치 지지를 확보하기 위한 교섭 활동을 펼쳤다.

 

  먼저,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제171차 국제박람회기구(BIE) 총회에서는 한덕수 국무총리, 최태원 대한상의 회장 등과 하나 된 한국(One Team Korea)의 단합된 모습을 국제박람회기구(BIE) 회원국에 보여줬다. 대한민국이 선보인 3차 경쟁 프레젠테이션(PT)에서는 BTS, 오징어게임 등 문화적 요소(K-Culture)를 가미해 인류 공동으로 당면한 문제에 대한 구체적인 해결방안을 논리적이고 창의적이며 짜임새 있게 제시해 현장의 뜨거운 반응을 이끌어냈다. 

 

  총회에 참석한 이후, 박형준 시장은 불가리아·보스니아헤르체고비나·산마리노 공화국을 방문해 대통령, 외교부 장관, 경제부 장관 등 각국의 최고위급 인사를 만나 윤석열 대통령의 친서를 전달하는 등 대한민국의 2030세계박람회 유치 의지를 전달했다. 

 

  대통령 특사 자격으로 방문한 만큼 양국 관계발전에도 주안점을 두고 경제·외교·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실질협력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특히, 지난 29일 열린 국제박람회기구(BIE) 총회에서 한 총리가 발표한 ‘부산 이니셔티브*’를 주요 교섭전략으로 삼고, 정보기술(IT) 분야 육성, 기후변화 대응, 전자정부 구축 등 구체적인 협력 방안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 2030부산세계박람회 개최 계기, 개도국에게 대한민국의 발전경험을 공유하고 기후변화, 디지털 전환과 같이 변화된 미래사회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국제협력 프로그램

 

  이 밖에도 박형준 시장은 교통·물류·미래산업·관광·문화·예술 분야에서 국제 중심도시로서 부산이 가진 강점과 포용성·역동성 등 부산의 역사적 특징, 그리고 그린스마트 도시, 유엔 해비타트 해상도시 건설 등 인류의 미래를 선도하기 위해 우리 부산이 적극 추진 중인 대표 사업을 소개함으로써 대한민국 부산이 2030세계박람회 개최를 위한 최적의 장소라는 점을 상세히 설명하고 부각했다.

 

  이러한 박형준 시장의 적극적인 교섭 활동에 방문국 최고위급 인사들은 부산이 2030세계박람회를 개최하는데 적합한 능력과 여건을 갖춘 도시라고 평가하는 한편, 지지 요청에 대해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보였다. 

 

  특히, 루멘 라데프 불가리아 대통령은 “양국 실질협력 강화가 자연스럽게 부산 지지로 이어질 것”이라 언급했다. 또, 차우셰비치 보스니아헤르체고비나 외교차관은 박람회 참가 지원사항과 경제적 효과에 깊은 관심을 보였으며, 이 자리에 동석한 가굴리치 국제박람회기구(BIE) 담당 국장(보스니아헤르체고비나 외교부 다자국장)은 “대한민국 3차 프리젠테이션이 인상 깊었다”고 평가했다. 

 

  아울러, 박형준 시장은 산마리노 공화국에서도 국가원수인 베르티 집정관, 치아바타 집정관 등 두 명의 공동 집정관과 산마리노 공화국 외교장관, 관광장관 등을 만나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 지지를 적극 요청했다. 산마리노 공화국 관광장관은 부산을 더 잘 알고 싶다며 부산 방문을 희망하기도 했으며 박형준 시장은 빠른시일 내 부산으로 초청하겠다고 언급했다

 

  또한, 프랑스 현지언론인 AFP, 르 피가로, 톰 트래블 매거진과 불가리아 국영방송 BNT 등과의 언론 인터뷰도 실시했다. 현지 언론을 대상으로 2030년 세계박람회를 대한민국 부산에 유치하고자 하는 이유와 대한민국과 부산의 개최 역량 그리고 부산 및 대한민국과 유럽 국가들과의 향후 협력 증진 방안에 대해 상세히 설명했다. 전 세계적으로 영향력 있는 매체인 만큼, 이번 인터뷰를 통해 유럽권에 우호적 여론을 조성해 2030세계박람회 유치 기반을 확충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부산시는 불가리아 소피아시(市)와 유럽도시 최초로 우호협력도시 협약을 체결했다. 박형준 시장은 판다코바 소피아 시장과 만나 두 도시 간 교류협력 증진 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에 대한 지지를 요청했다. 부산과 소피아는 유서 깊은 역사를 가졌을 뿐 아니라, 문화와 산업의 중심도시로 두 도시는 이번 협약 체결을 계기로 관광, 영화 등 문화예술, 교육, 정보기술(IT)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관계를 발전시키기로 했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이번 국제박람회기구(BIE) 총회에서 대한민국의 프레젠테이션은 객관적으로 잘했다고 생각한다”라며, “각국 국제박람회기구(BIE) 대표단들의 반응도 굉장히 좋았다“라고 소회를 밝혔다.

 

  또한, 불가리아 등 유럽 순방에 대해서는 ”순방 국가 모두 대한민국과 부산에 대한 기대와 관심이 매우 높았다“라며, ”이들 국가의 최고위급 인사에 인류문명에 대한 가치를 가장 잘 담아낼 수 있는 세계박람회가 개최돼야 한다고 말하며, 단기가 아닌 장기적 협력에 기반해 함께 나아 갈 수 있는 대한민국 부산을 선택해 달라고 강조했다. 앞으로 이들 국가와 여러 차원에서 협력 방안을 구체화할 계획이다”라고 전했다.

 

  특히, “BTS 콘서트, 해외 순방 등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를 계기로 부산이라는 브랜드에 대한 전 세계의 인지도가 높아지고 있다”라며, “전 세계에 부산을 확실하게 알려 글로벌 허브도시로서 부산의 잠재력을 극대화하고, 부산이라는 브랜드의 가치를 더욱 높일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밝혔다.

 

  아울러, 박형준 시장은 “윤석열 대통령께서 개최후보도시 시장을 대통령 특사로 임명하고 친서를 통해 2030세계박람회 부산 유치 의지를 확고히 표명한 점, 그리고 특사단에 대통령실 비서관을 동행하게 한 점에서 볼 수 있듯이 우리 정부의 2030부산세계박람회 지지 입장은 매우 확고하다”라며, “이번 순방 기간 대사관 개관 등 외교관계 격상, 한국 기업의 투자 확대 등에 대한 각국의 건설적인 주문도 많이 받아왔으며, 이러한 문제들을 관계부처 및 경제계와 긴밀히 협의해 풀어나갈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에 대한 정부와 부산시의 확고한 의지를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