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의료인 연수를 통해 대구의 의료기술과 산업을 국제적으로 알린다
해외의료인 연수를 통해 대구의 의료기술과 산업을 국제적으로 알린다
  • 배종길 편집인
  • 승인 2022.11.08 1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11월 2일(수)부터 12일(토)까지 11일간, 해외의료인 14명을 초청해 지역 대형병원과 첨복단지에서 의료기술 연수프로그램 운영
▸ 대구의 소화기 내시경 분야 의료기술 체험 및 실습, 시술장비 해외진출 계기 마련

 

<메디테크뉴스=대구> ‘메디시티를 지향하는 대구에서 해외의료인들을 대상으로 지역 우수의료기술을 전수하는 연수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다.

 

해외 5개국 14명의 의사들은 112()부터 오는 12()까지 총 11일 동안 대구를 방문, 대구지역 6개 대형병원과 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이하 K-Medi HUB) 전임상시험센터에서 9차 소화기치료 내시경 프로그램(Therapeutic GI endoscopy & ESD training in Daegu’(이하 TED)에 참여해 대구의 소화기 내시경 분야 의료기술을 체험하고 실습한다.

 

참가하는 해외의료인은 아제르바이잔 4, 몽골 4, 우크라이나 3명 등 5개국 출신의 의사들이며, 이들을 위해 경북대병원, 계명대 동산의료원, 대구가톨릭대병원, 영남대의료원, 칠곡경북대병원, 파티마병원 소속의 국내 의사 27명이 궁금한 사항과 실습사항 등을 직접 해결해주는 강사(튜터)로 연수에 함께 한다.

 

연수 분야는 내시경을 활용한 식도, 위장, 십이지장 등 소화기내과 질환 진단과 치료, 내시경 점막 하 박리술 등이다. 아울러, 연수생들은 연수 마지막 날인 12()에는 K-Medi Hub 전 임상시험센터에서 실험동물을 대상으로 수술 실습을 진행하며,

 

특히, K-Medi Hub와의 업무협약을 통해 아시아지역 소화기 내시경 교육프로그램을 공동 운영하기로 한 의료기기업체인 파인메딕스(Finemedix)와 펜탁스 메디칼 코리아(Pentax Medical Korea)가 협찬한 내시경 시술장비를 활용해 사용기법을 익힌다.

 

해외의료인 선발 및 전체 연수프로그램에 대한 총괄 운영은 경북대병원 영상의학과 이종민 교수가, 내시경 분야에 대한 교육 총괄은 칠곡 경북대병원 소화기내과 전성우 교수가 담당한다.

 

한편 소화기치료 내시경 연수프로그램은 2018년부터 46개국 582명에 대한 연수를 실시해 오고 있으며, 코로나19로 인해 2년 동안 온라인 연수를 실시했으나, 올해는 오프라인 연수를 실시한다.

 

최미경 대구시 의료산업과장은 코로나19로 국제 간 이동이 원활하지 않은 상태에도 대구의 의료기술을 배우기 위해 해외에서 방문한 연수생들의 열정과 관심에 감사드린다, “앞으로도 해외의료인들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연수프로그램들을 활성화해 의료인 연수 및 의료기업의 해외 진출을 적극 지원함으로써 대구가 국내외 의료인 연수거점 도시로 도약할 수 있도록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