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활의료산업 전문가 양성의 산실, 대구한의대학교
재활의료산업 전문가 양성의 산실, 대구한의대학교
  • 배종길 편집인
  • 승인 2022.07.20 11: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메디테크뉴스=대구> 대구한의대학교(총장 변창훈)은 특성화의 일환으로 2023년 ‘재활치료학부(재활치료학전공/디지털재활의료공학전공)’을 신설하였다.

재활치료학부는 재활전문의 및 임상치료사를 도와서 재활로봇 등 첨단 재활 장비를 전문적으로 다루고, 장비로부터 수집되는 재활의료 데이터를 전문적으로 다룰 수 있는 재활의료 분석가  및 재활운동 전문가를 양성하는 학부로써, 고령자, 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 중심으로 다양한 재활장비를 이용한 사용자 맞춤형 재활 프로토콜을 개발하는 ‘재활치료학전공’과 첨단 재활로봇을 개발하고, 장비로부터 수집되는 재활의료데이터를 전문적으로 분석하여 임상적 의미를 임상전문가에게 제공할 수 있는 ‘디지털재활의료공학전공’으로 구성된다. 

 

특히 대구경북 지역은 급속한 고령화에 따른 고령자 및 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의 문제 해결을 위한 다양한 ‘재활의료산업’ 관련 산업체 네트워크가 구축되어 있다.

대구한의대학교는 대구경북 인근의 재활의료산업의 발전을 위한 인력 양성을 위하여, 2021년도 ‘재활의료공학과’, 2022년도 ‘노인재활치료학과’를 개설하는 등 재활의료산업 특성화를 이끌고 있다. 

재활치료학부(학부장 장호경)는 재활분야의 실무능력을 겸비하여 기능 장애의 원인 및 임상적 재활방법을 다루는 재활치료분야를 선도할 실무형 인재를 양성하고, 재활의료산업 분야의 연구를 수행할 창의적 인재를 육성하며, 재활치료·재활의료기기·디지털헬스케어 분야의 창의융합 지식과 문제해결 능력 함양을 위한 교육을 제공하고있다.

대구·경북 지역은 첨단의료복합단지, 의료특구, 수성의료지구 등 다양한 의료산업의 특화지역으로 성장, 발전하고 있는 도시이다.

대구한의대학교 재활치료학부와 학국뇌연구원은 첨단의료복합단지 내 이전 캠퍼스(2024년 2월)에 따른 협업 방안에 대한 간담회를 개최하였다.
대구한의대학교 재활치료학부와 한국뇌연구원은 첨단의료복합단지 내 이전 캠퍼스(2024년 2월)에 따른 협업 방안에 대한 간담회를 개최하였다.

또한 보건복지부가 시행한 재활의료기관 지정·운영제도는 앞으로 재활치료학부 학생들의 진로에 많은 도움이 될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재활의료기관 지정·운영제도는 수술 등 치료 후 회복시기에 있는 환자들에게 적절한 재활치료를 통해 장애를 최소화하여 조기에 일상생활에 복귀하도록하는 재활의료 전달체계를 개선하기 위해 신설한 제도이다.

 

재횔치료학부는 지역의 재활의료 산업체와 다양한 협약을 체결하고, 재활치료 관련 현장 실무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하여 재활병원 및 재활기업 현장실습과 취업관련 다양한 프로그램을 체계적으로 운영하여 졸업 이후 학생들의 취업에 최우선을 두는 맞춤형 진로계획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재활치료학부에 2023학년도 입학하는 신입생은 최근 대구한의대학교의 2가지 대형 인력양성 지원사업에 함께하게 된다.

첫째, 대구한의대학교는 2022년도부터 향후 6년(3년+3년)간 ‘3단계 산학연협력 선도대학 육성사업(LINC3.0)’에 선정되었다.

본 사업은 ‘공유협업 기반 특화분야 인재양성 및 기술가치 고도화’를 목표로 하고, ‘미래사회를 선도하는 바이오헬스 분야 산학연 협력 거점 대학’으로 성장하는 비전을 바탕으로 ‘헬스케어, 바이오뷰터, 및 리빙케어’의 특화분야를 설정하였다.

재활치료학부는 ‘의료산업ICC’와 ‘첨단의료기기지원센터’를 중심으로, 대구경북 지역의 재활헬스케어 관련 산업체와 함께 ‘산학공동연구’ 및 ‘기술사업화’ 경험을 기반으로 다양한 재활헬스케어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한 지원을 받게 된다.

 

둘째, 대구한의대학교 재활치료학부는 최근 ‘2022년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사업(RIS)’에 선정된 대구경북 플랫폼에 포함되어 전자정보기기와 미래차전환부품의 2개 융합전공에 전공별 5개 트랙을 갖춘 DGM 공유대학 학생, 일반인, 산업체 종사자를 대상으로 한 ‘메타버스 기반 재활헬스케어 플랫폼 개발’을 담당하고 있다.

재활치료학부는 재활헬스케어 강의실과 실습실인 ‘재활헬스케어센터’를 설립하여 첨단재활의료기기와 디지털장비를 활용한 건강관리 서비스 체계를 구축하고자 한다.

재활치료학부에 입학하는 신입생은 대구경북 인근의 재활의료 산업체와 함께 지역 거주자 및 대구한방병원 환자의 사전/사후 재활건강 관리실습을 경험함으로써, 재활의료산업뿐만 아니라, 재활헬스케어 실무 전문가 교육을 받을 수 있다. 

대구한의대학교 재활치료학부는 LINC3.0 및 RIS 사업 등 교육부의 지원과 함께 대구경북 인근의 재활의료산업 및 재활헬스케어 산업체와 함께 실무 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다. 

대구한의대학교 대구한방병원(수성캠퍼스)는 2024년 2월 첨단의료복합단지이전할전을 앞두고 있다. 대구한의대학교 재활치료학부는 한의과대학(간호학과, 한의학과)와 함께 대구광역시 동구 대구신서혁신도시로 이전할 계획이다. 

첨단의료복합단지로의 이전 계획에 따라, 재활치료학부는 첨단의료복합단지 내의 ‘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의 첨단의료기기개발지원센터’, ‘한국뇌연구원’ 뿐만 아니라, 경북권역재활병원과 함께, 근골격계 재활기기, 인지재활기기, 및 디지털 치료제 등 다양한 주제를 바탕으로 연구개발을 진행할 예정이다. 

대구한의대학교 재활치료학부와 첨단의료기기개발지원센터는 첨단의료복합단지 내 이전 캠퍼스(2024년 2월)에 따른 협업 방안에 대한 간담회를 개최하였다.
대구한의대학교 재활치료학부와 첨단의료기기개발지원센터는 첨단의료복합단지 내 이전 캠퍼스(2024년 2월)에 따른 협업 방안에 대한 간담회를 개최하였다.

이를 위하여, 대구한의대학교 재활치료학부는 2023년 3월에 ‘재활의료공학과’ 대학원(석사과정)을 신설하였고, 2024년 3월에는 추가로 박사과정을 신설하여, 재활의료산업 및 재활헬스케어 분야의 전문가를 양성할 계획이다. 

이에 발맞추어 대구한의대학교 재활치료학부는 최근 대구경북 지역의 다양한 재활의료기기 회사, 병원 및 관련기관들과의 활발한 산학 교류를 위한 업무협약을 추진하고 있다.

대구한의대학교(총장 변창훈)는 경북권역재활병원과 첨단 재활의료기기 활용을 통한 병원 임상실습과 인재 양성, 연구개발(R&D)사업 등 기대효과를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하였다.
대구한의대학교(총장 변창훈)는 경북권역재활병원과 첨단 재활의료기기 활용을 통한 병원 임상실습과 인재 양성, 연구개발(R&D)사업 등 기대효과를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하였다.

대구경북 지역의 재활전문 병원인 ‘경북권역재활병원(병원장 김철현)’을 포함하여, 재활의료기기 전문회사인 ‘㈜네오팩트(대표 반호영)’ 등 재활 관련 산업체와 업무협약을 바탕으로 재활분야 특성화를 위한 전문 인력 양성, 산·학·연·병과 함께 연구개발 및 지역의 첨단 재활의료산업의 발전을 위한 노력을 이어나갈 것으로 기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