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경 건강칼럼(18) 코로나후유증, 코로나백신후유증 - 면역력 회복이 최우선
이재경 건강칼럼(18) 코로나후유증, 코로나백신후유증 - 면역력 회복이 최우선
  • 배종길 편집인
  • 승인 2022.05.04 16: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한의사가 이야기하는 백세건강 프로젝트
- 나이스 한의원 이재경 대표원장에게 듣는 건강 상식 시리즈

우리가 마스크를 쓰고 다닌지도 벌써 2년이 훌쩍 넘었네요.

코로나(COVID-19) 초창기에 대구에 계셨던 분들은 끔찍했던 상황을 기억하실겁니다.

유령도시가 된 것 처럼 거리에는 사람들이 없었죠.

참 말도 많고 탈도 많던 시기였습니다.

여러 변종 바이러스들이 나오면서 여전히 코로나는 현재 진행형입니다.

하지만 변이에 변이를 거치면서 치명률이 낮아진 것도 있고, 이제는 백신 접종을 대부분 하셔서 예전만큼 코로나를 무섭게 생각하지 않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코로나를 가볍게 생각하시면 안됩니다.

초창기 만큼은 아니지만 아직도 후유증을 남기기 때문이지요.

 

가장 흔하게 호소하는 코로나후유증의 증상들을 살펴보면 만성피로, 무력감, 수면장애, 머리가 멍함, 기침, 가래, 호흡곤란, 두통 등 입니다.

대부분의 코로나후유증들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확실한 원인을 찾지 못하고 있습니다.

만성피로, 무력감

코로나바이러스가 인체에 들어오면 우리 몸은 바이러스를 퇴치하기 위해 면역물질들을 대량으로 생산합니다.

이 과정에서 엄청난 에너지가 소모가 되지요.

엄청난 에너지를 소모한 후에 몸이 정상적인 상태라면 일정 기간이 지나면서 서서히 회복이 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이 엄청난 에너지를 소모하는 과정에서 우리 몸의 면역력이 현저히 떨어지기 때문에 회복이 아주 더뎌지게 됩니다.

코로나를 앓으신 분들의 말씀을 빌리면 "몸이 예전같지 않다"라는 표현을 가장 많이 하십니다.

몸의 컨디션이 떨어지고 면역력이 떨어지면 회복력이 저하되기 때문에 피로감, 무력감 뿐만 아니라 평소 좋지 않았던 신체 부위들도 더 아프거나 나빠진 것 같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기침, 가래, 호흡곤란

코로나바이러스는 폐와 기도에 타격을 줍니다.

초기의 코로나바이러스들은 인체에 침투한 후 폐를 먼저 감염시켰다고 합니다.

하지만 현재 유행하고 있는 오미크론 등과 같은 변이 바이러스들은 폐보다는 기도를 먼저 감염시킨다고 합니다.

폐가 감염이 되면 직접적으로 폐의 세포들이 손상을 받게 되므로 호흡곤란, 가슴통증, 폐렴 등과 같은 증상들이 나타나며 질병의 중증도나 치명률이 높아집니다.

하지만 기도가 감염될 경우 폐가 받는 손상은 크지 않기 때문에 비교적 가벼운 증상인 기침, 인후통, 가래, 콧물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코로나후유증으로 약국에서 약을 사서 드셔도 호전이 되지 않아 한의원을 찾는 분들이 점점 늘고 있습니다.

코로나후유증을 관리하는 1차 목표는 몸의 면역력을 올려주는 것입니다.

면역력을 되찾아야 몸의 컨디션도 올라오게 되고 결과적으로 자가회복을 할 수 있는 발판을 만들 수 있기 때문이죠.

면역력을 회복하는 데는 전신의 기혈(氣血) 순환을 도와주는 침치료와 더불어 본인의 체질과 현재 앓고 있는 증상에 맞는 한약을 처방받으시는 것이 회복에 큰 도움이 됩니다.

 

그렇다면 면역력을 올리기 위해 평소에 관리는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몸의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체온을 높게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체온이 1도 올라가면 면역력이 5배 정도 올라간다고 합니다.

항상 따뜻한 옷을 입고 따뜻한 환경에서 생활하시는 것이 코로나후유증을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아이스아메리카노 보다는 따뜻한 차 한 잔 어떠신가요?

또한, 코로나바이러스를 퇴치하는 과정에서 면역물질을 만드는 데 많은 에너지와 단백질이 소모됩니다.

바이러스를 모두 물리친 후에도 체내에 면역물질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단백질을 계속 소모하게 되죠.

따라서 이 면역물질을 만드는데 필수적인 단백질을 많이 섭취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코로나 백신을 맞으신 뒤 후유증으로 내원하시는 분들도 적지 않게 계십니다.

주사를 맞은 팔의 통증이 몇 주가 지나도 사라지지 않아 내원하시는 경우가 가장 많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피로감과 무기력증으로 내원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외에도 메스꺼움, 부정출혈, 수족냉증, 전신 통증, 하지 무력감, 백신 맞은 곳과 전혀 관련 없는 부위의 통증 등 정말 다양한 증상들로 내원을 하십니다.

 

주사 맞은 팔의 통증은 침과 부항 치료로 충분히 호전이 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 짧게는 3일에서 길게는 몇 주에 걸쳐 통증이 점점 사라지는 양상을 보이십니다.

피로감과 무기력증은 백신 접종 후 몇 주가 지나도 회복이 되지 않을 경우 기혈(氣血)을 보()해주는 한약을 처방받으시면 회복에 큰 도움이 됩니다.

기타 증상의 경우에는 호소하시는 증상을 중심으로 몸의 면역력을 함께 끌어올리기 위해 침치료와 한약을 병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코로나후유증이나 코로나백신후유증으로 어려움을 겪고 계시다면 가까운 한의원에 내원하셔서 원장님과의 상담을 통해 치료 계획을 세워보시길 바랍니다.

모두 건강 잘 챙기시고 하루 빨리 마스크를 벗을 수 있는 날이 오기를 기원합니다.

 

이재경 원장동국대학교 한의학과 졸업충청남도 청양군 의료원 한의과장전) 손모아한의원 진료원장현) 나이스한의원 대표원장대한한의사협회 정회원대한한의학회 정회원척추신경추나의학회 정회원대한약침학회 정회원한방비만학회 회원대한담적한의학회 회원
이재경 원장
동국대학교 한의학과 졸업
충청남도 청양군 의료원 한의과장
전) 손모아한의원 진료원장
현) 나이스한의원 대표원장
대한한의사협회 정회원
대한한의학회 정회원
척추신경추나의학회 정회원
대한약침학회 정회원
한방비만학회 회원
대한담적한의학회 회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