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보건용마스크 및 손소독제 매점매석행위 신고 센터 운영
대구시, 보건용마스크 및 손소독제 매점매석행위 신고 센터 운영
  • 이승준 기자
  • 승인 2020.02.11 16: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매점매석 행위를 한 지역 내 도․소매 업체 대상 신고

▸ 현장조사 통해 법 위반 여부 확인 후 식약처에 조치 의뢰

<메디테크뉴스=대구> 대구시는 지난 5일 정부의 보건용 마스크, 손소독제 매점매석 행위 금지 고시의 시행에 따라 매점매석행위 신고센터를 운영한다시민 누구나 매점매석 행위 발견시 신고센터에 신고할 수 있으며, 대구시는 신고 등을 통해 매점매석행위를 알게 된 경우 현장조사를 실시해 법위반 여부를 확인할 계획이다.

대구시는 법위반 확인 시 주무부처인 식약처에 시정명령, 고발 등의 조치를 의뢰할 예정이다.

매점매석 행위를 한 자는 물가안정에 관한 법률 제26조에 따라 2년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질 수 있다.

매점매석 행위 판단 기준은, 조사당일 기준으로 2019년 월평균 판매량의 150%를 초과해 5일 이상 보관하는 행위, 2019년 신규 사업자는 조사 당일까지의 월평균 판매량의 150%를 초과해 5일 이상 보관하는 행위, 영업일이 2개월 미만인 사업자의 경우 매입한 날부터 10일 이내 반환판매하지 않는 행위 등이다.

최운백 대구시 경제국장은 최근 마스크 수급에 대한 국민적 우려가 큰 상황에서 조속한 수급 안정을 위해 철저히 조사하고 위반 시 엄정 조치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대구시는 마스크 및 손소독제 구매 관련 단순 소비자피해신고는 대구시 소비생활센터(053-803-3224, 3225)를 통해 접수처리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