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 전력반도체 생태계! 경북이 만들어 갑니다.
차세대 전력반도체 생태계! 경북이 만들어 갑니다.
  • 배종길 편집인
  • 승인 2022.02.24 23: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24일 SK실트론, KEC 등 도내 반도체 관련기업들과 간담회 개최 -
- 구미에 차세대 전력반도체 생태계 조성방안 논의 -
구미 차세대 전력반도체 생태계 조성 기업간담회
구미 차세대 전력반도체 생태계 조성 기업간담회

<메디테크뉴스=경북> 경상북도는 최근 주목받고 있는 차세대 전력반도체 산업의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한 노력을 시작했다.

 

경북도는 24일 구미상공회의소에서 구미시 및 구미상의, 대구경북연구원, 구미전자정보기술원, 나노융합기술원과 반도체 관련 SK실트론(, 쿠어스텍코리아, 매그나칩반도체, KEC 10여개 기업이 함께 간담회를 가졌다고 밝혔다.

이날 대한민국 전자산업의 산실 구미를 대상으로 차세대 전력반도체 생태계 조성방안을 논의했다.

 

최근 전자기기에 대한 수요가 확대되고 기기의 전력 소비 또한 증가하면서 기존 실리콘반도체에 비해 효율이 뛰어나고 내구성이 좋은 실리콘카바이드(SiC), 질화갈륨(GaN) 등 화합물 기반의 차세대 전력 반도체가 주목받고 있다.

이러한 차세대 전력반도체는 전력 사용이 확대되는 인공지능(AI), 5세대 이동통신(5G, 6G) 등 디지털 뉴딜과, 전력 효율 및 고온고압 내구성이 필요한 전기차, 재생에너지 등 그린뉴딜의 핵심 부품으로 평가받고 있다.

 

세계적인 시장조사업체 욜디벨롭먼트에 따르면 탄화규소(SiC) 전력 반도체 시장은 2025년까지 연평균 30%의 성장이 예상되며, 질화갈륨(GaN) 전력반도체 시장은 2026년까지 70%의 연평균 성장이 기대된다고 전망했다.

특히, 메모리 반도체와 달리 소량 다품종 생산 제조방식 전력 반도체는 성능 및 제품의 다양성으로 설계·제조·패키징·테스트 등 단계별 특화 기업에 의한 분업화가 가능하다.

따라서 기술집약적 중소·벤처기업이 참여하기 적합한 사업 구조를 갖추고 있다.

이에 경북도는 SiC웨이퍼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한 SK실트론을 중심으로 지역 기업들과 협업해 국내 중소·벤처 팹리스및 와이드밴드갭(WBG)** 반도체 소재부품 기업 유치, 관련 인재 양성 등 산관 합동 생태계 조성 방안을 마련할 방침이다.

 

* 팹리스 : 반도체 설계업체

** 와이드밴드갭(WBG) : 실리콘(Si)보다 큰 밴드갭(전자가 존재하지 않는 공간)을 갖는 반도체 재료를 의미하며 차세대 전력반도체 재료로 꼽히는  실리콘 카바이드(SiC), 질화 갈륨(GaN), 산화 갈륨(Ga2O3) 등을 통칭

 

황중하 경북도 투자유치실장은 대한민국 전자산업의 토대를 마련했던 구미지역의 인프라를 바탕으로 차세대 전력반도체 생태계를 조성해 새로운 지역 성장동력을 만들겠다, “참가기업과 연구기관의 의견을 수렴해 전력반도체 분야 투자유치활동을 펼쳐 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