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경 건강칼럼(7), 손목건초염(드퀘르벵증후군)에 대해 알아봅시다
이재경 건강칼럼(7), 손목건초염(드퀘르벵증후군)에 대해 알아봅시다
  • 배종길 편집인
  • 승인 2022.01.14 09: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한의사가 이야기하는 백세건강 프로젝트
- 나이스 한의원 이재경 대표원장에게 듣는 건강 상식 시리즈

 

<메디테크뉴스=대구> 손목건초염이란 손목 부위의 건(tendon)을 감싸고 있는 건초에 염증이 생겨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손목건초염은 이 질환을 처음 소개한 사람의 이름을 따서 드퀘르벵 증후군이라고도 합니다. 손목건초염도 테니스엘보, 손목터널증후군과 같이 해당 부위를 많이 사용해서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손목건초염의 호발 부위는 엄지손가락과 이어진 위치의 손목부위입니다. 우리가 손을 사용할 때를 잘 관찰해보면 다른 손가락에 비해 엄지손가락의 사용량이 유독 많습니다. 거의 항상 엄지손가락을 사용하고 있습니다손을 움직이면서 엄지손가락의 건과 건초 사이에 마찰이 생기게 되고, 과도한 마찰이 누적되면 염증이 생기게 됩니다.

 

손목건초염은 직업적으로 또는 생활 패턴 상 손과 손목을 많이 쓰는 분들에게 주로 나타납니다. 특히, 손에 힘을 주어 어떤 것을 꽉 쥐고 있어야 하는 경우 발병률이 높습니다.

또한 요즘은 과도한 스마트폰과 컴퓨터 사용이 대표적인 손목건초염의 원인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가사노동을 하는 주부, 출산 후 아기들을 오랜 시간 안고 있어야 하는 엄마들에게도 발병률이 높습니다.

 

손목건초염의 주된 증상은 엄지쪽 손목 부위의 통증입니다. 증상이 심해질수록 통증과 함께 통증 부위가 부어오를 수 있으며, 손목이 저리거나 찌릿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손목건초염은 스스로 쉽게 검사를 할 수 있습니다다른 손가락들이 엄지손가락을 감싸도록 주먹을 쥔 뒤 손목을 손 날 방향으로 굽힙니다.

이 때 엄지손가락쪽의 손목 부위에 통증이 있다면 손목건초염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한의원에서는 손목건초염을 침, 부항, , 약침, 추나요법, 한약 등 다양한 치료를 통해 통증과 염증을 개선하며 재발을 방지하는 것을 목표로 치료하고 있습니다.

 

·침치료 : 통증 부위의 통증을 줄여주며 해당 부위의 혈류량을 증가시켜 자가치유 효과를 높입니다.

·부항치료 : 염증 부위의 염증 물질을 직접적으로 배출시켜주는 치료입니다.

: 통증 부위에 온열자극을 가하여 통증을 개선하고 혈류량을 증가시켜 자기치유기전을 활성화합니다.

·약침치료 : 한약재 추출물을 직접 주입함으로써 염증을 제거하고 통증을 개선합니다. 염증 질환에 가장 효과적인 치료입니다.

·추나요법 : 통증 부위의 관절을 직접 교정하여 건이 받는 압력을 줄이며 통증을 개선합니다.

·한약 : 염증을 없애고 근골을 강화하는 약재를 사용하여 통증을 개선시키며 더욱 빠른 회복을 도웁니다. 통증이 심할 경우 치료와 병행하시면 회복이 빠릅니다.

 

손과 손목 통증은 손목터널증후군, 손목건초염 외에도 다양한 질환이 있습니다.

통증 위치와 양상에 따라 통증을 일으키는 원인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검사를 통해 자가 검사를 해보신 뒤 판단이 애매하거나 증상이 다른 경우 가까운 병의원, 한의원에 내원하여 진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재경 원장동국대학교 한의학과 졸업충청남도 청양군 의료원 한의과장전) 손모아한의원 진료원장현) 나이스한의원 대표원장대한한의사협회 정회원대한한의학회 정회원척추신경추나의학회 정회원대한약침학회 정회원한방비만학회 회원대한담적한의학회 회원
이재경 원장
동국대학교 한의학과 졸업
충청남도 청양군 의료원 한의과장
전) 손모아한의원 진료원장
현) 나이스한의원 대표원장
대한한의사협회 정회원
대한한의학회 정회원
척추신경추나의학회 정회원
대한약침학회 정회원
한방비만학회 회원
대한담적한의학회 회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