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한의대학교 재활의료공학과/노인재활치료학과, 국제코어필라테스협회 업무협약(MOU) 체결
대구한의대학교 재활의료공학과/노인재활치료학과, 국제코어필라테스협회 업무협약(MOU) 체결
  • 배종길 편집인
  • 승인 2022.01.10 22: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메디테크뉴스=대구> 대구한의대 재활의료공학과/노인재활치료학과(학과장 장호경)14일 국제코어필라테스협회(아이코어 필라테스, 협회장 김창민)와 상호 발전을 위한 업무협약(MOU)를 체결했다고 전했다. 양 기관은 상호발전을 위해 의견교류 및 정보교환과 노인을 포함한 다양한 연령대의 재활을 위한 재활필라테스 교육을 통해 재활운동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한 실습, 교육 제공 등 양기관의 협력 증진을 약속하였다.

 

최근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면서 노인들에게 나타나는 다양한 노화로 인한 문제들 (근골격계의 퇴화, 인지능력 저하, 심폐기능의 저하, 생리적 문제 등)을 예방하고 적절히 관리하기 위해 재활운동에 대한 사회적인 관심도가 매우 높아지고 있다.

그 중에서 필라테스는 정렬된 자세에서 특정한 호흡과 동작을 이용하여 신체운동중심을 안정화시키는 운동 또는 특정한 호흡과 동작을 이용하여 신체운동중심을 안정화 시키면서 자세를 정렬시키는 자세교정운동이다. 정렬된 바른 자세에서 호흡 조절과 체계적인 동작의 반복을 통해 근육을 강화시키고 신체의 운동 중심을 안정화시켜 신체 균형을 유지하기 위한 신체 조절 전신운동으로, 몸의 긴장을 풀고 동시에 강화하면서 자세를 바로잡고 몸과 마음을 일치시켜 건강한 삶을 추구하는 것을 기본 원리로 삼고 있다. 또한 최근 필라테스를 재활치료적 관점과 접목시킨 재활필라테스, 노인들의 신체변화와 노화에 따라 나타나는 신체 문제점들에 초점을 맞춘 시니어(노인)필라테스 등이 재활운동분야에서 각광받고 있다.

국제코어필라테스 협회는 필라테스 국내도입 초창기부터 20여년간 쌓아온 실전경험을 바탕으로 교육생과 초보강사는 물론 개발이 필요한 기존강사에게 맞는 다양한 커리큘럼의 운동프로그램을 제작해 교육하고, 여러분야의 지도교수와 협업을 통한 폭넓은 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또한, 재활, 스포츠, 시니어(노인)필라테스 등 각 분야에 적합한 재활운동을 통해 많은 사람들의 건강한 신체 유지에 힘쓰고 있다. 최근에는 지도자 양성 전용 교육관을 설립하여 보다 양질의 교육을 진행해오고 있으며 대구경북 4개 센터를 포함하여 전국적으로 20여개의 필라테스 및 교육센터에서 많은 사람들에게 재활운동을 실시하고 있다.

 

이번 양기관의 업무 협약으로 인하여, 재활의료공학과/노인재활치료학과 학생들의 재활운동에 대한 교육과 실습을 통해 학부생 때 미리 졸업후 취업에 대한 준비 기회를 제공하고, 재활운동 전문가 양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대구한의대학교 장호경 학과장은 재활 필라테스, 시니어(노인) 필라테스 교육을 통해 재활의료공학과/노인재활치료학과 학생들에게 재활운동에 대한 지식과 재활전문가 양성 및 향후 취업률 향상에도 긍정적인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