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중증중복·도전적 행동 발달장애인 낮동안 돌봄 지원
대구시, 중증중복·도전적 행동 발달장애인 낮동안 돌봄 지원
  • 이승준 기자
  • 승인 2020.01.07 13: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광역시 단위 최초, 2020년부터 중증중복 발달장애인과 도전적 행동 발달장애인을 위한 돌봄센터 각 1개소씩 설치 운영
▸ 사각지대에 놓여있던 중증중복․도전적 행동 발달장애인, 올해부터 “세상 속으로~”

<메디테크뉴스=대구> 대구 남구에 사는 김모(50)씨는 지적장애와 뇌병변장애가 있는 중증중복 발달장애인 아들(19)이 내년에 특수학교를 졸업하면 아내 혼자 장성한 아들을 24시간 돌봐야하기 때문에 20년 넘게 다니던 직장을 그만 두어야 할지 생계를 위해 계속 다녀야 할지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지적장애 1급인 아들(20)을 돌보는 박모(49)씨는 하루 종일 집에만 있는 아들을 생각하면 마음이 불편하다. 고등학교 졸업 후 갈 곳이 없어 매일 집에서 컴퓨터 게임만 하다 보니 식욕조절이 어려워 점점 체중이 늘고, 증과 과잉(도전적) 행동이 심해지고 있다. 박모씨는 갈수록 돌보기 버거워진 아들을 보며 앞으로 어떻게 아들을 감당해야할지 걱정이 크다.

구시는 광역시 단위 최초로 올해부터 특수학교를 졸업하고 갈 곳이 없어 부모들의 돌봄 담이 가중되는 중증중복 발달장애인과 도전적 행동 발달장애인을 위해 돌봄센터를 각 1개소씩 설치해 낮시간 돌봄 지원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증중복 발달장애는 발달장애가 주장애 또는 부장애로 뇌병변, 시각 등 중복장애를 갖고 있는 경우이며, 도전적 행동 발달장애는 스스로 자신의 행동을 자제하지 못해 가끔씩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가 해당된다.

구시는 이들 발달장애인의 경우 19세까지는 특수학교 등을 통해 일정분 서비스를 받지만, 성인이 되고 나서는 돌봄 서비스가 줄어들면서 지역사회로부터 고립되는 경우가 많고 가족의 돌봄 부담은 가중되어 이중고를 게 되는 만큼 중증중복·도전적 행동 발달장애인에 대한 낮동안 돌봄 지원은 꼭 필요한 사업이라고 그 배경을 밝혔다.

히 기존 장애인 주간보호시설, 직업재활시설을 이용하는 장애인들은 대부분 경증 장애인이며 이들 중증중복도전적 행동 발달장애인들은 돌봄의 어려움과 문제적 행동으로 인해 장애인복지시설 이용이 상당히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러한 각각의 발달장애인 특성을 감안, 대구시는 장애인 당사자의 구를 바탕으로 부모, 운영기관 등과 협의를 통해 중증중복·도전적 행동 발달장애인 돌봄센터를 설치·운영해 들 장애인들이 지역사회에서 안전하게 더불어 살아갈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

를 위해, 대구대학교(총장 김상호)는 중증중복 발달장애인 돌봄센터 설치장소 물색에 어려움이 있는 대구시에 특수학교와 인접해 해당 장인들에게 친숙한 공간인 재활과학관(남구 대명동 소재) 1층을 무상임대해주기로 했다.

대구시청 청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