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한의대, 성인학습자를 위한 교수법 워크숍 개최
대구한의대, 성인학습자를 위한 교수법 워크숍 개최
  • 배종길 편집인
  • 승인 2020.01.06 1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교수법 학습 전략, 액션러닝 교수법, 교수법 사례 공유 등 성인친화적 교수법 적용을 위한 강의 진행

<메디테크뉴스=대구> 대구한의대학교(총장 변창훈) 프레이리성인학습지원센터는 지난 27일부터 28일까지 12일 동안 경주 켄싱턴 리조트에서 미래라이프융합대학 학부 교수를 대상으로 성인학습자를 위한 교수법 워크숍을 개최했다.

성인학습자를 위한 교수법 워크숍 단체사진
성인학습자를 위한 교수법 워크숍 단체사진

프레이리성인학습지원센터에서 성인학습자를 위한 교수법 워크숍을 개최하여 성인학습자의 학업 공백을 극복하고 현업에서 필요한 핵심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효과적인 교육과정 운영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평생교육체제지원사업단 객원교수 및 직원 등 20명이 참석한 이번 워크숍은 프레이리성인학습지원센터 운영 보고 및 성인학습자의 다양한 특성과 성인학습자를 위한 교수법 학습전략, 액션러닝 교수법, 학업부진 성인학습자를 위한 교수법 사례 공유 등 성인친화적 교수법 적용을 위한 강의를 진행했다.

김진숙 센터장의 교수법 학습전략 강연
김진숙 센터장의 교수법 학습전략 강연

특히 둘째 날은 프레이리성인학습지원센터의 운영 전략 수립을 위해 부서별 토의를 진행해 성인학습자들의 대학생활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맞춤형 전략 방안을 모색했다.

김진숙 프레이리성인학습지원센터장은 성인학습자는 일반대학생과는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다.”면서이번 워크숍을 계기로 성인학습자의 다양한 특성을 반영한 성인친화적 교수법을 적용하여 교수와 학생이 함께 만들어가는 교육환경을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대구한의대학교 프레이리성인학습지원센터는 고충처리지원부와 기초학습연구부, 교육과정개발부, 매체지원부, 현장지원부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부서들은 성인학습자가 대학 생활을 하면서 겪을 수 있는 여러 가지 어려움 등을 극복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특히, 성인학습자는 학업 공백에서 오는 기초학습능력 부족으로 학습의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프레이리성인학습지원센터는 입학 전 기초학습능력 진단으로 개인의 학습능력을 파악하여 1:1 맞춤형 학습을 제공함으로서 성공적인 대학생활을 지원하고 있다.

이번 교육프로그램은 대학생활과 직장생활에서의 성공적인 대인관계 형성을 위한 기본 매너와 에티켓에 대해 학습하는 시간을 가졌으며,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인사예절과 식사 매너, 명함 교환 매너, 커뮤니케이션 등을 직접 실습했다.

김영미(54) 학생은 대인 관계에 있어 기본적인 예절과 매너가 필요하다는 것은 알고 있었지만, 이번 교육을 통해 좀 더 세심하고 다양한 분야에서 예절이 필요하다는 걸 알게 되었다.”앞으로는 다른 사람을 먼저 배려하고 예절을 지킬 수 있는 사람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대구한의대학교 프레이리성인학습지원센터는 성인학습자들의 성공적인 대학생활과 학습을 지원하고 있다. 성인학습자들은 학업 공백으로 인한 심리적 부담감, 일학습 병행의 어려움 등 다양한 어려움을 가지고 있으며, 이런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도록 성인학습자 맞춤형 심리지원과 학습 등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직장과 사회에서도 성공적이며 영향력 있는 삶을 살 수 있도록 리더십 교육과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등 성인학습자를 위한 다양한 기초소양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김진숙 프레이리성인학습지원센터장은 말투와 행동이 그 사람의 품위와 인격을 결정한다.”이번 프로그램으로 성인학습자들의 성공적인 대인관계 형성을 통해 인적 네트워크를 확장하고 자신의 품위와 인격을 높이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