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국제유니버설디자인 엑스포, 개막
제주국제유니버설디자인 엑스포, 개막
  • 배종길 편집인
  • 승인 2019.11.28 13: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28부터 3일간 개최... 직접 보고, 체험하고, 공감한다

<메디테크뉴스=제주> ‘제주국제유니버설디자인 엑스포가 드디어 막을 올린다.

오는 28일부터 30일까지 3일간 제주한라대학교 한라컨벤션센터에서 제주국제유니버설디자인 엑스포가 개최된다.

제주국제유니버셜디자인 엑스포 포스터. 사진제공=제주시
제주국제유니버셜디자인 엑스포 포스터. 사진제공=제주시

()한국장애인인권포럼()미래복지전략포럼이 공동으로 주최하고 제주도가 후원하는 이번 행사는 가고, 보고, 살고 싶은 UD(유니버설디자인)* 명품도시 제주 주제로 유니버설디자인을 직접 보고, 체험하고, 공감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었다.

28일 오전 1030분 개막식을 시작으로 유니버설디자인(이하 ‘UD’)이 실현되는 제주를 위한 정책방향 모색을 주제로 하는국제학술세미나’  UD 적용이 필요한 지역을 UD 전문가와 시민이 직접 진단하고 연구결과를 공유하는 ‘UD-Spot 시민평가단 결과보고접근 가능한 UD 관광확대를 위한 제주의 UD 관광정책방향 수립을 주제로 하는 ‘UD 관광정책 토론회

()한국장애인인권포럼이 주최하고 보건복지부와 행정안전부가 후원하는 14회 유니버설디자인 공모전전시 및 시상식 19업체가 참여하고 웨어러블 로봇 등 80종 이상의 다양한 ‘UD 관련된 물품 전시 및 체험도시디자인 정책 등 제주 도정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도정 홍보관 운영UD 퀴즈 맞추기, UD 제품 사용, 장애인·노인·임산부 간접 체험 등 관람객이 몸소 느껴보는 ‘UD 체험안마, 한방, 네일아트, 케리커처, 페이스페인팅 등 다양한 즐길거리를 제공하는 무료 체험 행사등이 열린다.

특히, 농업용 로봇, 교통약자 지원 등 일부 전시 물품에 대해서는 전시업체와 관련 부서 담당공무원들이 함께 모여 제주지역에 UD 물품 적용 방안을 논의하는 간담회 자리도 따로 마련된다.

제주국제유니버설디자인 엑스포 행사는 30일 오후 3시 폐막식을 마지막으로 마무리될 예정이다.

제주국제유니버설디자인 조직위원회는 이번 행사는 제주지역에서 유니버설디자인을 주제로 개최되는 최초의 엑스포로서 유니버설디자인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 조성은 물론 제주의 UD 정책방향을 수립하는데 일조할 것이며 제주도가 ‘UD가 실현되는 명품도시로 거듭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 유니버설 디자인(영어: universal design, 보편 설계, 보편적 설계)은 제품, 시설, 서비스 등을 이용하는 사람이 성별, 나이, 장애, 언어 등으로 인해 제약을 받지 않도록 설계하는 것을 말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