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남권 IRB 활성화를 통한 균형적 의료발전 모색
동남권 IRB 활성화를 통한 균형적 의료발전 모색
  • 배종길 편집인
  • 승인 2019.09.03 17: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메디시티대구협의회와 양산부산대학교병원 의료기기중개임상시험지원센터 지역 IRB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

<메디테크뉴스=대구> 메디시티대구협의회(차순도 회장)와 양산부산대학교병원 의료기기중개임상시험지원센터(이상돈 센터장)는 9월 3일 대구의료관광진흥원 회의실에서 지역 IRB 활성화를 위한 상호 업무협력 협약을 체결하였다.

메디시티대구협의회(차순도 회장)와 양산부산대학교병원 의료기기중개임상시험지원센터(이상돈 센터장)의 MOU 체결
메디시티대구협의회(차순도 회장)와 양산부산대학교병원 의료기기중개임상시험지원센터(이상돈 센터장)의 MOU 체결

양산부산대학교병원 의료기기중개 임상지원센터는 2017년 균형적 의료발전을 위한 지역적 안배의 필요성에 따라 동남권 지역에는 유일하게 양산부산대학교병원에서 유치하였으며, 고령친화 의료기기에 관련된 특화분야를 지원하고 있다. 주된 사업목표는 전주기 맞춤형 원스톱 지원시스템 구축을 통해 고령친화형 의료기기/용품의 융복합화 및 고도화를 지원하고 있다. 1.2차년도의 인프라 구축 및 시범운영 등 1단계 사업을 걸쳐 3차년도인 내년부터는 2단계로 플랫폼 활성화 및 성과 창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메디시티대구협의회 (공동IRB위원회, 의료서비스 개선위원회, 의료질향상위원회, 의료기획위원회, 의료관광산업위원회 등 5개 위원회와  17개 보건단체의 협의회)와의 지역 IRB 활성화를 위한 MOU를 체결하였다.

본 협약식에는 메디시티대구협의회장인 차순도회장, 김승호 본부장, 대구공동IRB 김용진 위원장, 경북대학교 재활의학과 김양수 교수, 대구광역시 의료사업기반과장, 의료서비스팀장, 융합의료산업 미니클러스터, 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의료기기센터 김종원 센터장, 양산부산대학교병원 의료기기중개 임상지원센터 이상돈센터장, 남경원부센터장  등이 참석하였다.   

MOU 체결이후 상호 협력방안 토의 모습
MOU 체결이후 상호 협력방안 토의 모습

협약식 이후에는 향후 협력방안 논의가 이어졌는데, 임상프로토콜 개발 지원을 위한 CRO컨설팅 및 연구개발자와의 네트워크 구성, 각 지역대학의 의공과 인적 네트워크 공유, 교육프로그램 연계 및 지원사업 설명회의 교차 개최 등이 논의되었다.

특히 메디시티대구협의회 차순도 회장은 "대구는 의료산업을 지역의 신성장 동력산업으로 인식하여 2008년 지방자치단체 최초로 의료산업과를 만들고, 2009년 4월에는 첨단의료도시 '메디시티 대구'를 선포한 후 세계적인 의료서비스 일등도시 건설이라는 비전을 가지고 지역내 우수한 의료 인프라를 활용해 첨단 의료도시 실현에 매진해왔다. 또한 지역 17개 보건단체를 대표하는 메디시티대구협의회가 2012년 출범함으로써, 각 의료단체장 및 병원장의 의견을 직접 의료서비스 정책에 반영하고 있다.  오늘 MOU협약이 형식적인 MOU가 아닌 서로간에 WIN-WIN 할수 있는 실질적인 교류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