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스트 앤 설리번, 유럽 수요반응 시장 크기 IoT 활용으로 2025년 35억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
프로스트 앤 설리번, 유럽 수요반응 시장 크기 IoT 활용으로 2025년 35억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
  • 뉴스와이어
  • 승인 2018.08.27 13: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뉴스와이어)
유럽에서는 고객 중심의 수요 반응(DR : Demand Response) 프로그램을 구현할 수 있는 인프라가 필요하지만 이에 대한 규제와 고객 인식 부족으로 이를 도입하는 속도는 더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유틸리티들 사이에서 DR이 문제를 더 복잡하게 만드는 요인보다는 유용한 리소스로 인지되기 시작했다. 여기에 ICT 발전으로 인해 EU(European Union)가 2020년 40% 에너지 절감 및 CO2 배출 감축 목표를 달성하는데 DR이 확실히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프로스트 앤 설리번 한국 지사가 2018~2025년간 해당 시장의 수익 예측과 경쟁 구조, 시장 점유 분석 내용을 담고 있는 ‘2018-2025 유럽 수요반응(DR : Demand Response) 시장 분석 보고서(European Demand Response (DR) Market, 2018-2025)’를 발표했다.

프로스트 앤 설리번 한국 지사의 박세준 대표는 “스마트 미터 설치 증가와 새로운 에너지 서비스 기업들의 유입, 특정 기술을 전문으로 하는 신생기업들의 큰 활약으로, 9억달러를 기록했던 시장 크기가 2025년에는 35억달러까지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며 “스마트 시티가 급격히 늘어남에 따라, 빅데이터와 예측 분석, AI, IoT를 겸한 DR 시스템들은 유틸리티와 에그리게이터(aggregators), 기타 소프트웨어 기업들에게 더 많은 관심을 받을 것이 분명하다”고 밝혔다.

유틸리티 및 DR 에그리게이터들이 그리드 오류 및 정전 사태를 줄이고 발전 비용 절감을 위해 혁신적인 DR 기술과 예측 도구에 상당한 투자를 할 것이다. DR은 특히나 주거 부문과 전기 자동차, 데이터 센터 애플리케이션 부문에서 많이 쓰여질 것이다. 이들을 모두 합한 비중이 2017년 5%에서 2025년에는 15%까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시장 입지를 굳건히 다지기 위해 에너지 서비스 기업들과 에그리게이터들은 신 재생 에너지 시스템(RES)의 광범위한 설치 기반과 높은 전력 비용, 호의적인 정책 및 규제를 가진 국가나 지역을 타켓팅해야 한다.

이 밖에도 유럽 DR 시장에 큰 성장기회를 가져다줄 트렌드들을 아래와 같이 정리했다.

· IoT 가능한 빌딩 서비스: IoT 사용이 가능한 DR이 고객들이 원하는 스마트 에너지 솔루션으로 충족될 수 있다. 에그리게이터와 유틸리티들이 경쟁에 앞서기 위해서는 IoT 게이트웨이 공급사들과 협력해야 한다.
· 데이터 분석 및 클라우드: DR 기업들은 고객들에게 DR을 사용함으로써 비용절감이 가능하다는 점을 이해시킬 수 있는 확실한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제시해야 한다. 에너지 관리 소프트웨어 공급사들은 에너지 관리의 동적 요구사항들을 충족시키기 위해 머신러닝(machine learning) 알고리즘을 통합시킬 수 있을 것이다.
· 최신 비즈니스 모델: IoT와 RES 출현으로 에너지 시장이 분산 구조로 변화하면서 유틸리티들은 플렉시블 결제 모델과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절감액 공유(shared savings)와 같은 고객 중심 모델들을 수용해야 한다. 많은 유틸리티 업체들이 단순히 전기 공급사가 아닌 에너지 파트너로서 자리 매김하고 있다.

박 대표는 “유틸리티와 에그리게이터, 소프트웨어 솔루션 제공사, 데이터 분석 기업, 통신업체들이 실사용자들에게 최고급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점점 통합하는 추세이다”며 “한편 신흥 시장에서는 비용 배분과 관세 구조를 개선시켜 2020년 이후 DR 프로그램 상용화를 이끌어낼 것이다”고 덧붙였다.

프로스트 앤드 설리번 개요

성장 파트너쉽 기업인 프로스트 앤드 설리번은 오늘날 시장 참여업체들을 창출하거나 약화시킬 수 있는 세계적인 과제들과 관련된 성장 기회들을 다뤄 미래 혁신을 활용하기 위해 고객들과 협력하고 있다. 프로스트 앤드 설리번에서 제공하는 ‘성장 파트너쉽’은 현재 처해진 과제들과 성장 기회들을 다룸으로써 미래 혁신을 주도하는 통합가치 제안과 파트너쉽 인프라, 이 두 가지의 핵심 요인을 통해 고객을 지원하고 있다. 통합가치 제안은 연구, 분석, 전략, 비전, 혁신, 구현을 포함한 모든 단계에 걸쳐 고객들을 지원한다. 파트너쉽 인프라는 프로스트 앤 설리번 40여곳 이상의 지사들의 세계적인 입지와 더불어 360˚도 연구, 포괄된 산업 범위, 커리어 모범경영 등이 포함되어 있다. 파트너쉽 인프라는 미래 혁신이 가능해진 기반 위에 구축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프로스트 앤 설리번은 50여년 이상 1000여사들의 글로벌 기업, 신생기업, 공공부문, 투자집단을 위한 성장 전략을 개발해 왔다.

출처:프로스트 앤드 설리번
언론연락처: 프로스트 앤드 설리번 홍보팀 이미옥 대리 02-6710-2033

이 뉴스는 기업·기관이 발표한 보도자료 전문입니다.

보도자료 출처 : 프로스트 앤드 설리번
보도자료 통신사 뉴스와이어(www.newswire.co.kr) 배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