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시전문가 박쌤의 궁금한 입시이야기(3편)
입시전문가 박쌤의 궁금한 입시이야기(3편)
  • 배종길 편집인
  • 승인 2020.05.25 06:48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생부 교과전형에 대하여

2부 학생부 교과전형 (1)

 

앞서 학생부에 대해서 소개를 하였습니다.

이번에는 수시와 정시에 대해서 소개를 하겠습니다.

 

수시전형은 9월에 원서접수를 시작으로 12월까지 최종등록이 마감이 되어야 하는 전형입니다. 재학생은 3학년 1학기 자료만으로 전형을 치루게 되는거지요.

그래서 학생부위주의 전형이라고 합니다.

정시는 11월 둘째주에 수능을 치루고 다음해 1월부터 2월말까지 진행되는데, 수능위주의 전형이라고 합니다.

수시에는 대학별 총 4가지 전형만 시행할 수 있습니다.

학생부종합, 학생부교과, 논술, 적성, 실기자, 특기자전형 중에서 대학의 현실에 맞게 4가지 전형을 진행합니다.

정시는 2가지로 수능과 다른 하나를 할 수가 있는데 대부분이 수능전형을 진행합니다.

수시에 진행하는 학생부 교과전형은 학생부의 8번 항목인 교과성적 즉 내신성적과 일부 상위대학은 수능 결과를 반영하여 수능 최저라는 조합을 만족해야 하는 조건을 걸기도 합니다.

 

여기에는 큰 문제가 존재합니다. 고교별 학력수준의 차이가 그것이죠. 인문계고와 실업계고, 일반고와 특목고, 서울과 지방 등등, 즉 동일한 잣대를 둘 수가 없는 것입니다.

그래서 상위권대학들이 사용하는 방법 중의 하나가 수능 최저기준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내신으로 줄을 세운 뒤 수능을 치뤄서 최저기준을 통과하지 못하면 탈락하는 경우입니다.

다들 아시겠지만 상위권 대학은 수능 최저가 높구요, 대학에 따라서 수능 최저 기준을 정하게 됩니다.

 

 

2부 학생부 교과전형 (2)

 

그럼 학생부 교과전형의 핵심인 고등학교 내신성적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내신성적은 1등급에서 9등급까지 나누어집니다.

여기서 높은 것이 좋다고 9등급이 제일이라고 하시면 소위 요즘 애들 말로 찐따(왕따)를 당합니다.

1등급은 4%, 2등급은 11%, 3등급은 23%, 4등급은 40%, 5등급은 60%, 6등급은 77%, 7등급은 89%, 8등급은 96%, 9등급이 100%입니다. 석차등수를 가지고 나타냅니다. 그런데 이 등급이 두가지가 존재합니다.

학교에서 치르는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및 수행평가의 결과로 내는 내신등급과 모의고사를 보면 나오는 등급, 즉 수능과 직결되는 등급이죠. 이 두가지 등급의 괴리가 심합니다.

학교 내신은 좋은데 모의고사 등급이 좋지 않으면 수시위주로 진학을 해야 하는데 많은 평준화 일반고가 여기에 해당이 됩니다. 반대로 학교 내신은 별로이나 모의고사가 잘 나오는 경우는 특목고와 자사고, 서울 일부지역 등의 학교들입니다. 이런 경우는 수시보다는 정시 위주로 진학을 합니다.

학교 내신등급은 해당 학교의 학생만을 대상으로 하지만 모의고사나 수능은 전국의 학생을 대상으로 합니다.

특목고와 자사고 서울 일부지역은 우수한 학생들이 많다 보니 그들만의 리그인 학교 내신은 그야말로 피터지는 전쟁입니다. 그러다 보니 학교 내신을 위주로 하는 수시보다는 수능 위주인 정시로 승부를 보게 됩니다.

 

학생부 교과전형은 학교 내신등급을 바탕으로 하다 보니 변별력, 학력 차이 등의 문제점 때문에 다른 요소를 반영하는 학교들이 많습니다. 수능최저기준이 대표적입니다. 그리고 면접을 적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교과70+면접30 등이 그 예입니다.

수능 최저기준을 적용하는 학교들을 잘 연구하면 좋지 않은 내신으로도 로또를 잡을 수 있습니다. 특히 요즘처럼 수능이 어려운 불수능일 경우는 확률이 높습니다.

일반계고 학생들은 내신이 높아 유리할 것이라 생각하지만 수능이 약해서 최저기준을 맞추지 못하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제가 근무했던 학교의 경우 수능 최저를 통과하는 경우가 지원자의 40%를 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러다 보니 내신 1, 2등급의 학생이 탈락하는 경우도 허다하구요.

 

이렇듯 학생부 교과전형은 문제점을 안고 있습니다.

특히 수능 최저기준폐지는 교육부 방침입니다.

또한 반영과목과 문,이과의 과목별 배점과 대학의 성적산출방식이 각양각색이라 학부모님들께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학생부 교과전형을 실시하지 않는 대학들이 늘어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상으로 학생 부교과전형에 대한 설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회에서는 논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박성진 전) 입학사정관

 

컬럼 : 대학입시 전문 컨설턴트!! 박 샘(. 입학사정관)

학력 : 충북대학교 경영대학원(경영학석사)

경력 : ) 종로학원 대입컨설턴트

) 진학사정시 상담위원, ) 대학입학사정관 및 입시담당, 덕성여대, 광운대, 신한대, 대진대, 재능대, 한국항공전문

문의 : psjin72@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드룹 2020-05-26 08:41:29
아이가 고등학생인데 학종을 대비해야 한다고 합니다. 아직 등교를 하지 않아서 걱정이 많습니다.
혹시 상담이 가능하실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