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시전문가 박쌤의 궁금한 입시이야기 (2편)
입시전문가 박쌤의 궁금한 입시이야기 (2편)
  • 배종길 편집인
  • 승인 2020.05.15 23:1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머리아픈 입시는 이제 그만~~ 입시가 즐거워지는 만남!!

<메디테크뉴스> 대학입시 전문 컨설턴트 !! 박 쌤(,입학사정관) 에게 듣는다.

코로나 19로 인하여 21년 대입전형에도 많은 변화가 예상되는 가운데, 대학입시 전문 컨설턴트의 컬럼을 통해 입시의 궁금한 점을 풀어본다.

 

학생부 종합전형 2

교육부로부터 지원을 받는 금액이 늘어나면서 입학사정관전형을 실시하는 대학이 늘어나게 되었고, 그것이 오늘날 수시전형의 확대로 이어지게 되었습니다. 여기에 기여를 한 것이 서울대가 수시전형전체를 입학사정관전형으로 선발을 하게 된 것입니다.

 

정부의 지속적인 지원으로 수도권에서 많은 대학들이 입학사정관전형을 확대하면서 수시전형의 대세가 되었으며 고교현장에서도 달라지는 분위기를 느끼게 되었습니다. 즉 학생부작성을 선생님이 하다보니 이른바 수업시간에 자는 학생이 많이 없어졌습니다.

즉 선생님에게 찍히면 대학진학이 어려워진다는 인식이 자리를 잡게 되면서 아이들이 학교밖에서 놀다가 학교안으로 돌아오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중요한 사실을 간과한 것이 있습니다. 이전형은 성적보다는 학교생활을 잘하는 것이 유리하다는 인식을 하게 되는 겁니다. 아니죠, 절대 아닙니다. 학교성적은 기본으로 하면서 학교생활에 충실한 학생이 유리한 전형인 것입니다.

 

이렇게 입학사정관전형이 자리를 잡을쯤 박근혜정권이 들어서면서 입학사정관이란 용어가 좋지않다하여 명칭을 학생부종합전형으로 바꾸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입학사정관들 세계에서는 직업이 없어질지도 모른다라는 불확실성으로 위기감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학생부종합전형 역시 입학사정관이 평가의 전문가로 입시에 참여한다는 기조를 유지했습니다.

그렇지만 입학사정관의 신분은 여전히 계약직이나 무기계약직 신분이었습니다.

 

참고로 학생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학생부의 구성은 크게 두가지로 나눕니다.

교과와 비교과, 즉 성적을 나타내는 교과와 그 외의 모든 것인 비교과로 나누어집니다.

항목은 총 10개인데요 8번이 교과성적을 나타내고 나머지가 비교과를 나타냅니다. 여기에는 진로희망사항, 창의적체험활동, 독서활동, 교사의 종합의견 등이 들어갑니다.

 

그리고 학생부종합전형으로 바뀌면서 평가항목의 우선순위도 전공적합성 즉 진로가 가장 큰 평가항목으로 자리를 잡았으며 학업역량과 잠재력, 자기주도성, 인성 등이 다음으로 오게 되었습니다.

 

학생부종합전형은 말 그대로 학생부가 가장 중요한 평가서류이며 그 다음이 자소서 및 추천서입니다.

 

몇 년 전부터 학생들의 서류를 평가하면서 느끼는 점이 학생부와 자소서가 거의 비슷하다는 것입니다.

요즘은 한 학급이 보통 30명 내외의 학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담임교사 한 명이 작성하는 학생부의 내용이 거의 비슷해지고 큰 차이 없는 실정입니다. 그러다 보니 학생들에게 학생부에 작성할 내용을 적어서 오라고 하는 교사들도 있습니다. 소위 말하는 셀프학생부인 것입니다.

이것은 다른 의미로 학생부종합전형이 자리를 잡고 안정화 되었다는 증거이기도 합니다.

 

학생부종합전형의 평가방식은 1차 서류평가, 2차 면접평가 후 최종합격자를 발표하는 단계별 전형입니다.

물론 면접 없이 서류만으로 합격자를 발표하는 대학들도 요사이 많이 생겼습니다. 성균관대와 한양대가 대표적입니다.

평가를 할 때도 학생 한 명당 2~3명 또는 그 이상의 사정관 즉 다수가 평가를 해서 선발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결과의 차이가 크면 재평가 위원이 재평가를 하게 됩니다.

그러다 보니 평가의 공정성과 신뢰성이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게 되었습니다.

 

요즘 흔들기 좋아하는 일부 언론이 금수저 전형이니 하면서 흔들기를 합니다.

대한민국이 존재하는 한 입시에 대해서 절대 자유로울 수가 없을 겁니다.

그리고 사교육이 여전히 크게 자리를 잡을 것입니다.

지극히 일부의 이야기라 생각합니다.

 

무엇보다 학생부종합전형을 가장 좋아하는 사람들은 일선 학교의 선생님들입니다.

이상 학생부종합전형에 대해서 마치겠습니다.^^

다음번엔 학생부 교과전형에 대해서 이야기하겠습니다.

 

컬럼 : 대학입시 전문 컨설턴트!! 박 샘(. 입학사정관)

학력 : 충북대학교 경영대학원(경영학석사)

경력 : ) 종로학원 대입컨설턴트

        전) 진학사정시 상담위원, ) 대학입학사정관 및 입시담당, 덕성여대, 광운대, 신한대, 대진대, 재능대, 한국항공전문

문의 : psjin72@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경한 2020-05-18 07:54:37
입시가 너무 어려웠는데 1편과 읽다보니 재미가 있어지네요.
입시의 고수이신듯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