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지향교수와 함께 하는 미술치료(4)] 미술치료로 학교왕따도 해결되나요?
[임지향교수와 함께 하는 미술치료(4)] 미술치료로 학교왕따도 해결되나요?
  • 배종길 편집장
  • 승인 2024.05.13 13: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교왕따는 어떻게 일어나나요?

미술치료로 학교왕따를 예방하는 방법을 함께 알아보기 위해, 먼저 학교왕따의 특성을 이해하고, 미술치료가 왕따예방에 미치는 영향과 이를 통해 학교왕따를 예방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학교왕따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왕따와 학교에서의 상황을 이해해야 합니다. 먼저 왕따는 집단 따돌림(bullying, 모서리주기) 또는 집단괴롭힘은 집단에서 복수의 사람들이 한명 또는 소수의 사람들을 대상으로 의도와 적극성을 가지고, 지속적이면서도 반복적으로 관계에서 소회시키거나 괴롭히는 현상을 말한다. 따돌리는 일 혹은 따돌림을 당하는 사람을 왕따라고 한다. 따돌림의 피해자들은 폭력이나 학대를 당한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비정상적인 정신 상태를 가질 수 있으며 특히 좋지 않은 가족을 가진 경우에 더욱 그렇다라고 합니다.

한국 청소년 개발원에서는 학교에서 다수의 학생들이 특정학생을 대상으로 2주 이상의 기간에 걸쳐 심리적,언어적,신체적 폭력, 금품 갈취 등을 행하는 것을 집단 따돌림으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집단 따돌림은 소위 왕따로 불리는 특정 학생이 주변의 힘센 다수의 학생에게 일방적으로 상해를 당하는 병적 현상이라고 합니다.

특정 집단 내에 존재하는 기준에서 벅어나는 언행을 하는 구성원을 벌주기 위한 의도적 행동, 특정인을 따돌리는 행동을 주도하는 구성원들의 압력에 동조하여 같이 괴롭히는 행동 등이 집단 따돌림의 형태이며, 흔히 왕따를 줄여서 ’, “따를 당하다라고도 합니다. 학교뿐아니라 다른 사회 조직에서도 일어나는 현상이며, 왕따라는 단어는 1997년 생겨났고 19981013일 제주 풍천초등학교 6학년 여학생의 음독자살이 보고되었습니다. A양은 유서와 일기장에 자신의 신변을 비관하는 내용의 유서가 있었고, 전교 어린이 회장, 반장을 맡았고 공부도 잘하고 성적도 탁월했으나 급우들로부터 괴롭힘을 당하는 등으로 인해 심리적으로 위축되었다고 합니다. 당시 70명의 소규모 학교에서 일어난 일이라 충격적인 사건이었다고 합니다.

 

왕따를 당하는 학생과 왕따를 시키는 학생의 특성은 무엇인가요?

이규미 등(1998)의 연구에서 따돌림의 피해자가 보이는 개인내적 특성으로는 자기중심적이거나 소심하고 부정적이며 열등의식을 지니고 있고 지나치게 감정적인 적이라고 하였으며 가해자가 보이는 특성으로는 권력과 지배에 대한 강한 욕구가 있고 적대감과 공격성, 충동적 성격이 강하다고 보고 하고 있습니다.

김용태 등(1997)의 연구에 따르면 피해자들은 따돌림을 당하면 외로움, 분노, 억울함, 자책감과 같은 감정을 느끼며 따돌린 친구들에 대해서는 복수심, 증오, 피하고 싶고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분노감정이 더 강하게 표출되는 것으로 나타났고, 따돌림을 당한 후의 반응에 있어서는 38.4%의 학생들이 스스로를 고립시키거나 혼자 생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학교왕따를 예방하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영국(1989)에서는 학생폭력에 대한 체계적인 실태조사하여 이를 기초한 방지대책수립을 위하여 쉐필드 프로젝트를 통해, 전학교 차원의 대책을 개발하고, 선택적 대책은 교육과정에 기초한 전략으로서 폭력가해자와 피해자에 대한 조치, 점심시간의 보호, 감독강화와 운동장환경개선의 3가지 범주로 나누어 실시한 결과 80%의 학교폭력이 15%정도 줄어들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도 소설과 드라마, 영화 등에서 학교왕따를 소재 다룬 것이 많습니다. 초등학교에서의 학교폭력과 왕따를 다룬 것으로는 이문열의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이 있고, 드라마 여왕의 교실그리고 최근 네플릭스에서 전세계적인 반향을 일으킨 그레이스라는 드라마도 있습니다. 초등학교에서의 학교 내 따돌림은 9.7%로 중고등학교 평균인 5.4%를 상회하고 있어 심각한 수준에 이르렀다고 합니다.

일본 문부과학성의 발표자료에 따르면 2학기는 학기초와는 달리 아이들 사이에 서열이 생기고, 단짝의 개념이 형성되면서 방학 동안 각종 캠프나 과외활동을 함께 한 이이들간의 관계가 돈독해 지면서 상대적으로 그렇지 못한 친구들을 왕따 대상으로 삼게 되어 왕따가 증가할 수 있는 시기라고 합니다.

이에 학부모들이 실천가능한 우리 아이 왕따 퇴치를 위한 실천방안으로는

첫째, 내 아이와 왕따 문제를 함께 이야기 하는 시간을 가지는 것,

둘째, 내 아이의 자존감을 높일 수 있는 칭찬과 소통을 하는 것,

셋째, 내 아이의 사회성이 성장할 수 있도록 자녀와 놀아주기, 부모의 솔선수범 등으로 함께 경험하는 것,

넷째, ‘학부모 독서 동아리등 내 아이 학교 친구 부모와 커뮤니티활동에 참여하는 것,

다섯째, 내 아이가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경청의 습관을 갖도록, 부모가 먼저 솔선수범하는 것,

여섯째, 평소 자녀와의 자연스러운 대화로 학교생활의 애로사항을 경청하는 등의 노력이 있습니다.

 

미술치료로 학교왕따를 예방하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우리 아이 왕따 퇴치를 위한 실천방안 모두에서 활용될 수 있는 미술치료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동적 학교화와 동적 가족화입니다.

동적 학교화는 너를 포함해서 선생님, 친구, 그리고 너가 학교에서 뭔가하고 있는 모습을 그려주세요라고 합니다. 이를 통해 아이와 학교생활과 왕따 문제를 함께 자연스럽게 이야기할 수 있으며, 이 기회를 통해 아이의 학교생활 중 아이가 즐거원 하는 부분을 칭찬하고, 힘들어하는 부분을 경청하며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응원할 수 있어서 이를 통해 내 아이의 자존감을 높일 수 있는 칭찬과 소통을 자연스럽게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그림을 통한 대화는 내 아이의 사회성이 성장할 수 있도록 자녀와 놀아주기와 부모의 긍정적 멘토로서의 솔선수범을 경험함으로써 학교화를 그리고 부모와 대화하는 것을 통해 배운 소통과 칭찬의 경험은 친구들과의 관계에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경청의 습관을 가지게 하여 긍정적이 사회성을 발휘할 수 있는 긍정적 지원의 모델링이 될 것입니다.

동적 가족화는 너를 포함해서 우리 가족이 뭔가하고 있는 모습을 그려주세요라고 합니다. 이를 통해 내아이의 관점에서 우리가족관계를 볼수 있고, 내아이가 생각하는 가족의 긍정적 지원과 힘든 부분을 경청하고 소통하면서 가정에서 아이에게 필요한 긍정적 지원을 파악하고, 아이가 가정에서 힘들어 하는 면들을 이해하여 대화와 경청을 통한 심리적 지원을 할수 있습니다.

아이가 가정에서 행복하게 느끼는 부분에는 아이의 노력과 역할이 크다는 것을 감사하며 칭찬하고, 아이가 가정에서 서운하고 힘들다고 느끼는 일에 대해서는 사과하고 개선하도록 노력하겠다고 약속하고, 이 약속을 이행하는 부모의 노력을 통해 아이들은 긍정적 지원의 보고로서의 부모님과의 소통과 행복한 관계형성을 경험하고 모델링하여 자신의 삶의 자산으로 소화하며 자연스럽게 성장해 나갈 것입니다. 동적가족화는 가족이 모두 각자 그리고 자신의 그림을 설명하는 것으로 가족 구성원 각자가 생각하고 느끼는 가족을 표현하고 경청하여 소통하고 만족스러운 가족관계가 되는 꿀팁을 나눌수도 있는 좋은 경험이 될 것입니다.

다음시간에는 동적학교화와 동적가족화와 함께하는 미술치료를 통해 학교와 가정에서 아이들이 무엇을 좋아하고 무엇을 힘들어하는지 표현하고 경청하며 소통하는 멋진 시간으로 학교왕따를 예방하고 행복한 학교와 가정이 되도록 함께 경험하고 나누어 보시기를 응원드립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