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건설분야 지역업체 하도급 참여 확대 위해 팔 걷는다!
대구시, 건설분야 지역업체 하도급 참여 확대 위해 팔 걷는다!
  • 배종길 편집장
  • 승인 2024.05.08 14: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2024년 상반기 민간건설공사 하도급 실태점검 실시
▸ 지역업체 하도급 참여 확대 및 불법 하도급 행위 근절

<메디테크뉴스=대구> 지역 건설업체 하도급 참여 확대 및 불법 하도급 행위 근절을 위해 50억 원 이상 민간건설공사 현장 80개소를 대상으로 대구광역시와 구·군 및 관련 협회에서 2024년 상반기 하도급 실태점검을 5월 한 달간 실시한다.

 

이번 실태점검은 51()부터 31()까지 대구광역시와 구·, 대한전문건설협회·대한기계설비건설협회가 협업해 80개 현장 중 9개소는 합동점검을 실시하고, 71개소 현장은 구·군 자체점검으로 진행한다.

 

주요 점검사항은 지역업체 하도급 참여 계획서 이행 여부, 주요 공종 하도급 입찰 시 지역업체 참여비율, 같은 지역업체 하도급 참여에 관한 사항과 하도급대금 및 건설기계대여대금 지급보증서 교부 여부, 하도급대금 지급체계 및 체불 여부, 건설기계 임대차계약서 작성 여부, 하도급계약 통보 적정 여부, 표준도급계약서 사용 여부와 같은 불법·불공정 하도급 행위에 관한 사항이다.

 

특히 이번 실태점검을 통해 지역업체 하도급 참여가 저조한 현장과 신규 착공 현장에 지역의 우수전문건설업체를 적극 홍보하고, 향후 지역업체 하도급률 증대 방안을 강력히 요청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하도급대금 지급보증서 발급 및 변경계약 후 지급보증 미갱신 여부 등도 집중 점검해 원도급사의 경영악화 또는 부도 등의 사유로 하도급사들이 대금을 지급받지 못하는 피해를 최소화할 계획이다.

 

한편, 대구광역시는 민간 건설공사의 상당 부분을 외지 대형건설사가 차지하고 있는 만큼 지역 건설업체의 경쟁력 강화와 향후 지역에서 발주되는 건설사업의 지역 하도급률 증대를 위해 하도급 전담 TF팀 운영 및 추진 상황 공유, -·군 협력증진사업 운영, 지역업체 하도급 전담관리제, 지역 건설산업 활성화 위원회 등도 적극 시행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