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지향교수와 함께 하는 미술치료.3] 미술치료로 행복한 부모되기
[임지향교수와 함께 하는 미술치료.3] 미술치료로 행복한 부모되기
  • 배종길 편집장
  • 승인 2024.04.18 18: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메디테크뉴스=대구> 행복한 부모가 되기 위한 방법은?

 미술치료로 행복한 부모가 되는 방법을 함께 알아보기 위해, 먼저 행복의 특성을 이해하고, 미술치료가 행복에 미치는 영향과 이를 통해 행복한 부모가 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행복의 사전적 의미는 ‘생활에 만족하고 즐겁고 흐뭇하게 느끼는 감정이나 상태’라고 합니다. 이것은 즐겁고, 만족스럽고, 흐뭇하고, 더할 나위 없는 축복을 느끼는 마음의 상태이기에 우리가 평소 생활에서 기쁨이나 즐거움을 느끼고, 또 지극히 복이 많다고 느끼거나, 어떤 사람을 사랑하고 그 사람으로부터 사랑을 받고 있다고 느끼면, 행복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영어에서 행복을 뜻하는 ‘happy’가 행운을 뜻하는 고대 스칸디나비아 말인 ‘happ’에서 유래했듯이중국에서 행복의 행자 또한 행운을 의미하기에, 동서양이 모두 행복의 개념을 운이 좋게 상황이나 일이 자신의 의도대로 되는 것으로 사용해 왔습니다.

 

행복의 특성은 무엇인가요?

행복의 다섯가지 특성을 살며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행복은 자신의 삶에 대해 평가하는 만족입니다. 행복은 마음의 상태이고, 지각하는 방식이며, 자신이 살고 있는 세상과 자신에게 접근하는 태도입니다. 여기서 자신이 살고 있는 세상이라는 환경은 마음에 영향을 주지만 마음 그 자체는 아닙니다.

소냐 류보머스키는 자신의 저서인 ‘행복도 연습이 필요하다.’에서 마음에 행복한 느낌을 주는 환경적 요소로 편안하고 친밀한 가족, 사랑하는 사람과의 만남, 쾌적한 환경, 사람에 대한 신뢰, 스트레스가 적은 출퇴근 등이며, 지금 바로 자신이 하려고 마음만 먹으면 얼마든지 할 수 있는 우리의 일상생활 가운데 일어나는 일들을 말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일들은 매일 꾸준히 해야 하기에 누구나 단번에 행복해 질 수 있는 방법은 없으며 사소한 인생의 즐거움들을 우습게 보지 말고 삶을 긍정하면서 이를 하나하나 실천할 때 마음의 행복이 살며시 찾아온다고 합니다.

 둘째, 행복은 고통을 겪는 동안에도 존재할 수 있습니다. 행복한 사람은 어떤 사고로 고통을 느끼고 있더라도, 현실을 인정하고 삶의 다른 부분까지 조망함으로써 행복한 감정을 그대로 가실 수 있습니다. 

셋째, 모든 사람에게 적용할 수 있는 행복의 비밀은 없습니다. 행복은 개개인이 느끼고 수양해야할 체험이지, 머리로 이해하고 습득하는 객관적인 사실이나 지식이 아니기에 모든 사람에게 적용할 수 있는 행복의 비밀은 없습니다.

행동으로 실천하는 가운데 마음의 변화를 느낄 수 있으며 이러한 것이 반복되면서 좋은 습관이 만들어지고, 지식의 성장과 더불어 좋은 습관이 만들어지면 자신이 하는 행위가 왜 정당한가를 알고 자신의 평온한 마음을 보존하고, 외부 환경으로부터 일어나는 감정을 다스릴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부모에게 효도하고 어른을 공경하는 사람은 자신의 행위에 대해 참된 행복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넷째, 행복의 양에는 제한이 없습니다. 행복은 타인과 자신을 비교하지 않고 자신을 가로막는 마음의 빗장을 풀 때 얻을 수 있는 것입니다. 즉 즐거운 인생은 스스로 창조하는 것이기 때문에 행복의 양에는 제한이 없습니다. 또한 행복은 가치 있는 목적을 지향하기에 모든 사람에게 이익이 될 수 있고, 서로 충돌하지 않으며 남에게 해가 되지 않습니다.

 다섯째, 행복에는 자신만의 행복 세트 포인트가 있습니다. 세트 포인트란 배구, 테니스 등 운동경기에서 세타의 승부를 결정짓는 마지막 한점을 말합니다. 소냐 류보머스키에 따르면 행복의 개인적 특성에서 50%는 유전자의 영향을, 10%는 환경, 나머지 40%는 자신의 행동과 생각의 영향을 받는다고 합니다.

유전과 환경적 요인은 우리가 변화시키기 어렵지만 마음의 태도나 세상을 보는 지각 방식이나 접근하는 자세와 같은 생활습관에 의해 정해지는 40%를 통해 행복은 항상 평형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예로써 실연으로 고통받는 사람은 일시적으로 공허감을 느끼지만 언젠가는 치유됩니다.

치유되는 것이 바로 정상적인 행복의 세트 포인트를 회복하는 것이며, 이러한 과정을 새로운 상황에 대한 적응이라고도 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행복 현상을 ‘쾌락의 쳇바퀴’라고 합니다. 즉 자신이 인생에서 무슨 일을 겪던지 자신의 행복 수준은 결국 세트 포인트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미술치료로 행복한 부모가 되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행복이란 개인이 평가하여 마음으로 느끼는 것이기에 행복에도 연습이 필요한 것이라 봅니다. 학자들이 정의는 행복의 3단계를 통해 미술치료로 행복한 부모되기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단계 행복은 감정으로 느끼는 것으로, 가장 직접적인 단계이며, 이 단계의 행복의 의미는 기쁨이나 즐거움을 느끼는 것입니다. 이러한 느낌은 원했던 일이 이루어졌을 때 생깁니다. 자신의 의지대로 감정을 바꾸는 것은 쉬운 일은 아니지만 사람은 어떻게 받아들일지를 결정할 수 있기에 이성적 판단이나 도덕적 판단에 따른 감정을 느낄 수 있습니다.

따라서 1단계 행복을 느낄 수 있는 미술치료 방법으로는 ‘행복한 마음 그리기’라는 활동입니다. 내가 행복할 때 느끼는 마음과 기분을 색으로 표현하고 무엇을 할 때 행복한지를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그 중에서 지금 당장 할 수 있는 일을 찾아서 실천하고 채험해 보는 것입니다.

2단계 행복은 살면서 느낀 즐거움과 고통을 비교해 보고 장기적으로 삶이 더 만족스럽다고 평가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1단계 느낌의 전체적인 균형 상태에 대해 종합적인 판단을 하는 것이기에 2단계에서의 행복이란 감정 그 자체와 감정에 대한 판단이 혼합된 상태로 흡족함이나 만족과 같은 의미입니다. 2단계 행복인 만족을 높일 수 있는 미술치료 방법으로는 ‘행복 그래프 그리기’라는 활동입니다. 내가 행복할 때 느끼는 마음과 기분을 색으로 표현하고 그것에 점수를 부여하고 무엇을 할 때 행복한지를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부족한 점수를 채우기 위해 지금 당장 할 수 있는 일을 찾아서 실천하고 채험해 보는 것입니다.

3단계 행복은 자신의 진정한 잠재력을 실현하는 삶, 즉 감정상태를 의미하며 도덕적인 것과 이데올로기적 의미를 포함한 의미있는 삶을 말합니다. 우리가 바라는 것은 물질적인 것이든 사회적인 것이든 모두 행복이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에 불과합니다.

사람은 삶에 의미를 부여하는 목적의식을 가지고 있고 이러한 목적의식은 자신에게 의미가 있어야 하고, 사회와는 조화를 이뤄야 합니다. 의미 있는 삶을 살기 위해서는 자기 자신에게 의미가 있는 자발적 목적을 가지고 사회의 존속과 질서를 위한 최소한의 조건을 충족시키며 사회와 조화를 이뤄야 합니다.

3단계 행복인 의미있는 삶을 찾을 수 있는 미술치료 방법으로는 ‘행복찾기’라는 활동입니다. 내가 행복할 때 필요한 것 중에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색으로 표현하고 그것으로 어떻게 행복한지를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지금 당장 할 수 있는 일을 찾아서 실천하고 체험해 보는 것입니다.

‘사랑의 기술’의 저자 에릭 프롬은 이렇게 말합니다. ‘사랑에는 전염성이 있다. 삶을 사랑하는 사람들과 함께 하면 삶을 사랑하게 된다.’ 5월에는 미술치료를 통해 행복한 느낌, 만족, 그리고 의미있는 삶을 찾고 체험하여, 삶을 사랑하는 행복한 부모가 되어 내 아이에게 자신의 삶을 사랑하는 행복한 부모를 선물해 보시면 어떨까요?

최고의 어린이날 선물이 될것입니다. 그리고 자신의 삶을 사랑하는 아들과 딸을 우리 부모님에게도 선물해 보시기를 당부드립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