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테크뉴스 =대구> 대구한의대학교(총장 변창훈) 혁신융합캠퍼스구축사업단은 지난 15일 호텔 라온제나에서 1차년도 혁신융합캠퍼스 구축사업(단장 장호경) 성과공유회를 개최하였다.
혁신융합캠퍼스구축사업은 혁신도시에 지역대학의 일부 학과를 이전해 대학캠퍼스를 조성하고, 혁신도시와 지역대학 간 협력을 통해 혁신도시에 입주한 기업과 공공기관에 필요한 인재를 양성 공급하는 선순환 체계를 구축하는 사업이다.
성과공유회에는 대구한의대학교 정성화 경영부총장, 대구시 광역협력담당관 박윤희 과장, 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양진영 이사장, 대구테크노파크 이용우 본부장을 비롯하여 대구 혁신도시내 많은 의료산업 기업인 및 학부생들이 참가하였으며, 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첨단의료기기개발지원센터 디지털헬스케어사업단의 서수원단장이 기조강연을 진행하였다.
대구한의대학교 혁신융합캠퍼스구축사업은 대구혁신도시 내 의료산업 분야 지산학연 협력을 위한 혁신융합캠퍼스를 구축하는 사업이다. 신서에 위치할 혁신융합캠퍼스에는 올해 9월에 완공예정이며, 대구한의대학교 부속 한방병원과 함께 재활치료학부, 한의학과, 간호학과가 이전예정이다. 혁신융합캠퍼스구축사업은 혁신도시 내 공공기관, 국책연구기관, 의료산업 관련 기업 등과 연계해 1) 산학연 협력 네트워크 구축, 2) 클러스터 수요 맞춤형 인재양성, 3) 기업 활용 및 실습 교육용 장비 구축, 4) 기업애로 기술 해소 및 경쟁력 강화 지원, 5) 부속 한방병원과 연계한 혁신도시 주민의 정주여건 개선 등 5대 혁신사업을 중점 추진하는 사업이다.
본 사업은 국토교통부에서 지원하고, 대구광역시와 함께 대구혁신도시 내 필요한 재활헬스케어를 포함한 의료산업 연관 인재양성, 기업육성을 통한 일자리 창출, 주민 건강증진 서비스를 통한 정주 여건 개선 등 대구혁신도시 활성화는 물론 지역 의료산업 발전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본 행사는 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첨단의료기기개발지원센터 디지털헬스케어사업단의 서수원 단장이 ‘소프트웨어기반 디지털헬스케어 진단·치료기기 육성을 위한 실증 플랫폼 구축’이라는 주제로 기조강연을 진행하였다.
이어서 대구한의대학교 재활치료학부 최정현교수가 ‘1차년도 혁신융합캠퍼스 구축사업 내용 및 성과발표’를 진행하였다. 또한 혁신융합캠퍼스구축사업단에서 기업지원의 일환으로 진행한 산학연공동기술개발과제 지원사업 및 국내외 규격인증지원사업의 결과보고가 이어졌다. ㈜쓰리에이치의 안도현 소장이 단계별 국부적 압력을 제공하는 지압침대의 차등압력 최적화 알고리즘 개발의 주제로 진행한 산학연공동기술개발과제 지원사업 결과에 대해 발표하였으며, 나머지 두 개의 산학연공동기술개발과제 ㈜맨엔텔의 노인의 질병예방과 신체기능 유지를 위한 융합 재활시스템 개발, ㈜인더텍의 모바일 시선추적 기술 기반 발달장애 아동의 주의집중력 평가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발표를 대구한의대학교 재활치료학부 김경 교수가 진행하였다.
이어서 국내외규격인증 지원사업으로는 ㈜신라시스템의 이태균 연구소장이 인공지능 기반 소프트웨어 의료기기 국제 규격 인증 컨설팅의 주제로 국내외 규격인증 지원사업 결과에 대해 발표를 진행하였으며, 대구한의대학교 재활치료학부 서유성교수가 국내외 규격인증 지원 5건에 대하여 에인에이㈜의 국내·해외 성과 제고를 위한 제품 신뢰성 확인 및 KC, CE(DoC) 인증 획득, ㈜헬스올의 IoT스마트홈약통 유럽수출을 위한 CE인증 획득, ㈜코트라스의 아동용 보행훈련로봇 유도기기 시제품 KC 인증 지원, ㈜에드플러스의 비접촉온습도계국내 KC 인증, ㈜인트인의 정자정액분석장치 국내외 의료기기 인허가를 위한 Safety Test에 대한 발표를 하였다.
혁신융합캠퍼스구축사업단 장호경 단장은 “대구한의대학교 재활치료학부가 주관이 되어 향후 국토교통부및 대구광역시와 함께 대구혁신도시 내 필요한 인재양성, 기업육성을 통한 일자리 창출, 혁신도시 내 주민의 건강 증진 서비스를 통한 정주 여건 개선 등 대구혁신도시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사업 진행에 매진하겠다”라고 말했다.